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약사 정혜진 Apr 06. 2019

우리 아이는 코피가 왜 자주 날까

코피나는 우리아이 영양제는?

 우리 둘째가 4살이었을 때 여수 세계박람회에 갔었을 때였다. 날도 덥고 아이도 피로했는지 밤에 코피가 빵 터져 무척이나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난다.  

한참 엄마손을 타는 솜털 뽀송한 아이가 놀다가 갑자기 코에서 선홍빛 피가 흐르면 엄마는 마음이 덜컥 내려앉는다. 아니 아이가 다른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마음 깊숙이 불안감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하지만 대개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게 대부분이다.


콧구멍 안쪽에 약 1cm 정도 들어가면 혈관이 많이 모여있는데 물리적인 자극이나 콧속 환경에 따라 혈관이 터져 코피가 나기 쉽다. 특히 코피의 가장 주된 원인이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서인데, 아이들은 아직 혈관이나 점막이 덜 성숙하여 성인보다 이러한 자극에 취약한 편이다. 초등학교 중학생 등 학령기 아이들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이 무지 많다. 그래서 이 시기에도 코피가 종종 나는데 비염이 있으면 콧 속 환경이 건조하여 점막이 약해져 있고 코를 많이 후비면서 코피가 나게 된다. 


강의장이나 약국에서 "약사님 아이가 코피가 잘나는데 괜찮나요? " 하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코피가 나는 건 하나의 증상이고 관련 있는 질환이 있으면 진료가 필요한데 가장 흔한 게 비염일 수 있고 혈액질환과 같은 전신질환은 아주 드물기 때문에 염려 안 해도 된다.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게 맞을까 
스트레스 과로 @엄마약사 정혜진

영화나 드라마에서 밤새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한 청년이 코를 쓰윽 닦았는데 코피가 묻어나 놀라는 장면을 흔히 볼 수 있다. 정말 피곤하다를 한 번에 표현해주는 장면인 것이다.  그렇다면 피로와 코피는 무슨 관계일까  다시 말하지만 코피의 가장 주된 원인은 외부에서의 물리적 자극이다. 하지만 피로하면 코피가 나는 것도 틀린 말이 아니다.  피로하면 면역력도 약해져 감기가 잘 걸리거나 비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상열감으로 얼굴이 붉어지듯 콧속도 더 건조해지고 콧속 혈관이 압력을 좀 더 받게 된다.  흔히 그래서 체질적으로 코피가 좀 더 잘 나는 사람이 있을 수는 있다. 


아이들은 한참 성장기 즉 세포분열, 분화가 많은  에너지 공장이 활발하게 작동되는 열이 많은 시기이므로  코피가 더 잘 난다. 성인의 경우도 스트레스 많이 받으면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듯이 (흔히 우리가 열 받으면 코에서 김이 나는 모습을 연상한다.) 콧속이 더 건조하고 혈류량이 일시적으로 늘어날 수 있어 코피가 날 수 있다. 숙면이 중요하고 명상이나 취미활동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피가 나는 아이라면 어떤 영양제를 먹으면 좋을까

약국에 방문하는 엄마들이 가장 많이 물어본다. 

나 같은 경우 이런 경우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비타민K,  칼슘,  비타민C, 프로바이오틱스, 철분제, 비타민B를 추천한다. 칼슘, 비타민K는 지혈작용에 관여하는데 특히 비타민K는 장내세균총에서 생성된다. 그래서 별도 섭취하지 않아도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로 비타민K 생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콜라겐 합성에 작용하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의 경우 혈관벽 강화에 도움을 준다. 조혈기능을 좋게 해주는 철분제, 비타민B 제제 보충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피로가 많은 경우 비타민B가 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주므로, 성인의 경우 코피가 난다면 비타민B와 비타민C 복합제를 섭취하면 좋다. 꾸준히... 

코피가 종종 나던 우리 딸의 경우 유산균과 비타민D를 수개월 복용시켰고 이후 거의 코피가 나지 않았다.  

칼슘 마그네슘 미네랄은 스트레스완화와 열을 식혀주는 성격이 있어 이런 영양소도 도움이 된다.  달리 말하면 홍삼이나 녹용과 같은 열을 생성시키는 제제는 가능한 피하는게 좋다. 



코피가 잘 안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앞서 말한 거처럼 코피는 코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지지 않게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아니 우리 아이가 치고박고 싸우는 것도 아니고 코를 심하게 후벼파는것도 아닌데 어쩌란 말인가 하는 생각이 들것이다.  


특히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특징적으로 코를 손바닥으로 쓸어 올리는 걸 자주 한다. 물리적 자극이 계속 가해지는 거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면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같은 자극에도 코 속 점막이 약한 상태라면 코피가 잘 날 수 있다. 평소에 코속을 건조하지 않게 습윤나잘 스프레이(약국에 다양한 제품이 있어요.) 를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코뻥(아이 코속 분비물을 흡입하여 호수로 빼내는 기구)을 사용할 때 너무 압력을 세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잦은 사용은 피하는게 좋다. 

어여모 원페이지 알레르기비염관리편 

코피가 날 때 응급처치는 고개를 뒤로 젖히면 안되고 코 앞쪽으로 냉찜질을 수분동안 해주면 대개는 피가 멎는다.   



내가 업으로 삼는 일은 엄마들이 약이나 건강관련 불필요한 걱정없이 아이들을 육아하게 돕는 거다. 코피가 자주나는 아이 편도 이런 관점에서 꼭 한번 이야기하고 싶었다.  





#코피가 자주나는 아이 #어린이영양제








작가의 이전글 비타민은 왜 드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