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ergyArchive Dec 27. 2016

신재생은 얼마나 경제적인가?

Levelized Cost of Energy(LCOE) Anaysis

태양광, 풍력 설치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는 내용은 많은 매체를 통하여 접하였으리라 생각된다. 

최근의 유가 폭락으로 인한 화석연료 가격의 하락이 신재생 보급에 잠시 영향을 주기도 했지만 그마저도 이겨낸 모양새이다. 최근 트럼프의 등장으로 다시 한번 영향이 있지 않을까 우려 스럽지만 이전의 유가 폭락만큼의 영향이 있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 자원은 지금까지 지원금에 많은 부분을 의존해 왔다. 근본적인 경제성에서 기존의 화석연료 에너지원과 경쟁이 어려운 탓이었다. 기후변화 대응, 신재생 산업 육성이라는 명분 하에 많은 국가에서 정책으로 지원해 왔다. 그런데 최근에는 지원금 없이도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원이 화석연료를 앞지르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 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물론 신재생 발전원은 설치 환경(일조량, 풍황, 부지가격, 토목공사비 등)에 따라 그 비용과 수익성에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판단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내용이 거론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본다.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Lazard에서 최근 발표한 "Levelized Cost of Energy Anaysis V 10.0" 보고서에 대해 분석한 글을 공유하려 한다. 원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cleantechnica.com/2016/12/25/cost-of-solar-power-vs-cost-of-wind-power-coal-nuclear-natural-gas/


CleanTechnica의 Director인 Zachary Shahan가 정리한 글로 5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1. Wind & Solar Are Cheaper (Without Subsidies) Than Dirty Energy


levelized cost of energy (LCOE), 즉 균등화 비용의 관점에서 태양광, 풍력이 화석연료 발전소보다 저렴하다.

여기에는 몇 가지 가정사항이 고려되었는데, 유틸리티 규모(MW급)의 태양광 발전설비 기준이며, 미국 내 설치된 사례를 기준으로 하였다. 또한 보조금이 고려되지 않은 값이다. 

아래 보이는 노란선이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 LCOE의 상한 하한값인데, 일부 Gas Combinded Cycle(복합발전)을 제외하고 항상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Wind & Solar Are Actually Even Much Cheaper Than Dirty Energy
     (More So Than Lazard Shows)


앞서 보여진 표는 신재생 보조금이 포함되지 않은 값이다. 이 부분까지 고려되면 태양광, 풍력 발전의 경제성은 더욱 높아진다. 유틸리티 규모의 태양광의 상한 값이 49달러까지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에서 보여진 값은 평균적인 값의 비교이므로 지역 및 설치환경에 따라 발전원 간 경쟁력의 차이는 있다. 아래는 Texas 대학의 에너지 연구기관이 작성한 가장 저렴한 발전원에 관한 지도이다. 

지역별로 여건에 따라 가장 경쟁력이 있는 발전원이 상이함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사회, 환경 비용은 고려되지 않았다. 사회, 환경 비용이 고려되면 신재생원이 차지하는 지역은 더 늘어난다.) 하지만 많은 지역이 이미 신재생 발전이 가장 경쟁력 있는 발전원임을 알 수 있다. 

 


3. Solar & Wind Became Much Cheaper In The Past 7 Years


앞서 현재 시점에서 신재생 발전원이 타 발전원 대비 경쟁력을 갖추었나를 살펴보았지만 이를 논쟁할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 신재생 발전원의 설치 비용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성에 대해 논쟁도 어찌보면 무의미할 수 있다. 


지난 7년간 태양광은 85%, 풍력은 66%나 비용이 떨어졌다. 앞으로 떨어지는 폭이 감소하겠지만 그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화석연료의 경우 채굴비용이 작은 지역부터 개발이 되고 있으며, 채굴비용이 작은 광구가 점점 소진됨에 따라 화석연료 가격은 상승할 수 있다. 비록 비전통 화석 연료의 채굴 기술의 발전으로 채굴비용이 감소하여 이를 상쇄한다 하더라도 신재생 발전원과 같은 비용 하락은 쉽지 않을 것이다.  


4. The Lowest Solar Costs Shown In The Lazard Report Are Considerably
    Higher Than Globally Recorded Low-Price Bids


세계적으로 본 보고서 상에 언급된 태양광 LCOE의 최저값보다 낮은 태양광 프로젝트가 많이 있으며, UAE에서 kWh당 3센트 이하의 프로젝트도 있었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자연에너지를 활용하는 신재생 발전은 주변 여건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몇 개 사례를 가지고 비교하는 것이 크게 의미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5. People Can Get Lower Prices But More Jobs With Solar & Wind


화석연료 발전은 대부분의 비용이 연료비에 기인한다. 이에 반해 신재생 발전의 비용 중 많은 부분은 인건비에 기인하며, 이는 곧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같은 값이면 신재생 발전이 국가 경제와 국민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이다. 화석연료 발전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비용은 원유, 가스 등을 보유한 억만장자를 배불리는 데 대부분이 사용된다.  




Summary


신재생 발전은 보조금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이미 충분히 저렴하다. 
신재생 보조금을 고려하면 더욱 경쟁력이 있는 발전원이며, 계속해서 설치가격이 하락하여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신재생은 기존 발전원에 비하여 일자리 창출,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면 효과가 훨씬 크므로 우리가 신재생 발전을 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작가의 이전글 에너지 산업과 Blockchai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