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쩐 Sep 29. 2023

강동원이 사회운동가가 아니면

꼭 비영리단체의 활동가여야만 하는 건 아니다

ⓒ 유 퀴즈 온 더 튜브
영화 <브로커> 같은 경우도 준비하면서 보육원 출신 분들 만나서 얘기해 보고, 
보육원 친구들의 마음을 좀 담아서 그분들에게 위안을 주고 싶었고 
관객분들께도 전달을 해드리고 싶었고요. 

(보육원 출신에 대한) 동정 어린 시선이 아닌
사회에 잘 적응하고 (한 구성원으로서) 지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그러면서 책임감도 크고, 어깨가 무겁죠.




+ '자립준비청년'을 함께 살펴보면 좋겠다. '자립준비청년은(보호종료아동)'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어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을 뜻한다.

++ 베이비박스 문제 해결을 위해 위기부모를 돕는 '사단법인 비투비'가 있다.


내가 착각한 게 있다. 배우 강동원은 잘 생겼고 워낙 인기도 많으니까 그냥 쉽게 배우가 된 줄 알았다. 내가 학창 시절에도 '꽃미남 강동원'은 엄청난 대스타였고 나도 그를 좋아했다. 하지만 그가 어떻게 배우로 거듭났는지에 대해 따로 아는 바는 없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MC 유재석이 강동원에게 물었다. 나는 이 대답을 듣고 나의 착각을 걷어차 버렸다.



유재석: 강동원 씨는 본인 스스로 '상업 영화배우'라고 칭한다고요. 쉬지 않고 매년 한 두 작품씩 꾸준히 작품을 하는 원동력이 있습니까? 



강동원: 일단 일하는 게 너무 즐겁고요. 예전에는 일할 때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는데, 요즘에 일할 때가 제일 행복한 거 같고요. 다른 사람의 인생을 표현하면서 이제 누군가에겐 위로를 줄 수도 있고 누군가에겐 또 즐거움도 줄 수도 있고 스릴을 줄 수도 있고.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가 너무 즐거워요. 이 길에 들어선 걸 후회한 적 없습니다. 전혀 없어요. 너무 정말 이게 들어서길 잘했다. 배우 하길 정말 정말 잘했다. 저는 일을 너무 좋아하는 거 같고요, 너무 즐거워요. 의미 있는 일이기도 하고요.




강동원은 캐릭터에 몰입하기 위해 역할이 주어지면 이해관계자를 만나 인터뷰해보고 간접적으로나마 캐릭터가 처한 상황을 살펴본다. 그는 캐릭터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사람이었다.


감정 연기로 호평을 받았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도 그의 몰입이 만든 결과였다. 그는 극 중 사형수가 되기 전 직접 사형수와 교도관을 만났다. 대본에는 없었지만, 그들을 만나 들은 내용을 표현해보기도 했다.





나는 비영리 단체에서 일했다. 비영리 단체에 속해 일하는 사람은 '활동가'라고 불린다. 당연히 내 주변에도 사회를 조금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 여러 방면에서 일해 온 '활동가'들이 많았다. 환경, 성소수자, 인권, 국제협력, 시니어, 은둔청년, 발달장애인, 이주노동자 이슈까지...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 역시 다양했다. 


내가 활동가가 된 적도 있고, 그 타이틀을 떼고서도 활동가들의 생태계에 머물렀다. 그렇기에 내가 생각하는 '사회를 바꾸는 일'은 활동가들'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 왔던 것 같다. 유퀴즈에 나온 강동원을 보면서 내가 '사회에 좋은 일'하면 고정적으로 인식하던 게 뭐였는지 새삼 깨달았다.


사회에 좋은 일을 하는데 꼭 사회운동가, 활동가란 타이틀이 없어도 된다. 누구든 사회가 당면한 이슈를 환기시키고, 공론하는 자리를 만들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가들을 지지하며 기부로 마음을 보탤 수 있다. 간헐적이든 정기적이든 상관없다. 그 모든 행위가 사회(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 보너스


배우 강동원이 요즘 개봉한 <천박사 퇴마 연구소>를 홍보하려고, 피식쇼에 나왔다. 여기에서도 강동원은 일상에서 공론장을 여는 사회운동가의 면모를 보여준다.


ⓒ 피식대학
Host 용주: (어떤 인터뷰에서 봤는데) 친구들이랑 정치 얘기하는 걸 좋아한다면서?
강동원: 정치 얘기도 그렇고 사회 이슈 얘기도 많이 나눠. 

Host 민수: 정치 얘기를 친구들하고 나누는 게 괜찮아?
강동원: 그럼 친구들인데 뭐 어때서? 

Host 민수: 싸우잖아 그러면
강동원: 그냥 의견을 나누는 거야.




유퀴즈 영상은 17:10부터(바로 보기) youtu.be/U-zgLc2f0TI?si=CFCAsS7rn3UL17R9&t=1040



피식쇼 유튜트 영상은 12:47부터(바로보기) youtu.be/ScIZDm25K5w?si=8hihOzI_o29NRRyo&t=767

매거진의 이전글 빌리 아일리시도 영감이 바닥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