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회사원H Dec 24. 2020

유령 브런치 되살리기 프로젝트


지난 3월 투고한 글을 마지막으로 올해 내내 방치되어 있던 내 브런치. 브런치 작가 심사도 한 번에 통과하고, 퇴사 이야기 시리즈로 브런치 메인에 올라가보기도 했지만, 퇴사 이야기를 쏟아내면서 글을 써야겠다는 의지도 같이 쏟아내버렸는지 도통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방치되어 있는 내 브런치를 생각하면 왠지 모를 죄책감이 가슴 한 켠에서 스멀스멀 기어 올라오는 느낌이 들곤 했다. 그러던 중 작년에 투고했던 글을 찬찬히 읽어보니 짤막한 글이라도 좋으니 꾸준히 투고해서 나중에 다시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항상 의지박약에 중장기 플랜은 달성하기 어려워하는 나이기에, 자료조사가 필요한 글들은 당분간 접어두고 도쿄에서의 내 일상생활과 관련된 토막글을 사진과 함께 올려볼 생각이다. 


유령 브런치를 되살리기 위한 프로젝트 그 첫번째 스텝으로 새로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봤다. 아무래도 평소에 브런치보다는 인스타그램을 더 자주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진짜 짤막한 토막글 같은 경우는 인스타그램에 투고해보려고 한다. 


https://www.instagram.com/hae_in_tokyo_/ 



최근 김유진 변호사님의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라는 책을 읽고 많은 자극을 받았다. 재택근무가 시작된지 곧 있으면 1년이 다 되어가는데, 나는 아직도 아침시간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항상 나는 올빼미족이야, 새벽형 인간이야, 라고 합리화하면서 뭐 하나 제대로 하는 일 없이 밤늦게까지 깨어있기만 했다. 해야할 일도 일과 후에 하려고 하면 에이 내가 지금까지 일했는데 이걸 또 해야해? 라는 보상심리가 강하게 작용했다. 업무종료 시간이 불규칙적인 것도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 그래서 나는 4시 30분에 일어나지는 못하더라도, 평소보다 1-2시간 일찍 일어나서 무언가를 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당분간은 이 브런치와 새로운 인스타그램 계정 관리, 그리고 1년 정도 미뤄왔던 자격증 공부가 되지 않을까 싶다. 


퇴사이야기 시리즈는 브런치에 올린 지 1년 반이 되었는데 아직도 종종 라이크과 구독을 받고 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회사 사람들 때문에 힘들어하고 퇴사를 고민하거나 퇴사를 경험했던 게 아닐까 싶다.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마음에 생채기가 나서 우울증, 슬럼프를 겪었다. 짧은 문장으로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퇴사 후 1년 반이 지난 최근에서야 "아, 그동안 깨닫진 못했지만 내가 그 일 때문에 마음이 다쳤구나, 이제서야 회복되었구나" 싶은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제부터는 나와 비슷한 경험을 했거나 나의 이야기에 공감해주셨던 분들에게, 도쿄에서의 일상을 조금씩 전해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 바이러스가 바꿔 놓은 일상의 자그마한 파편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