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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D Mar 11. 2021

9. 커머스의 콘텐츠는 상품(1)

Items, contents를 기획할 때 알아야 할 것

점점 글이 딱딱하고 재미가 없어서

고민이 되지만...

커머스 서비스 기획에 필요한

지식들을 정리해 두는 것에 의미를 두고

나중에 다듬어 보겠다.


(Figma툴 사용법은 곧 다시 다루기로 하고)

서비스 기획의 두 번째 주제 플랫폼 ‘item’을 보려 한다


상품을 기획할 때 알아야 할 것


커머스의 시작과 끝,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상품이다

상품의 영역은 비즈니스 영역부터 시작된다


내가 팔려는 상품이 어떤 분류의 상품인가

배송을 하는 유형의 상품인가

서비스나 파일이 오고 가는 무형의 상품인가

카테고리는 어떤 분류인가?

그 카테고리의 깊이 단계는 몇 단계인가?

패션의류/잡회 > 여성의류 > 원피스/정장 > 원피스...

이런 단계는 어디에서 어떻게 설계된

데이터를 등록할 때 선택하도록 노출되는 거지?


이 상품은 하나의 분류에만 진열되는지,

복수의 분류에 노출되는 상품인지...

이 상품의 판매자는 누구인가?

판매자의 id와 shop ID

상품명은 무엇인가? 몇 byte까지?

검색에 사용될 키워드와 광고 문구는 어떻게 부분 할까

이 상품의 브랜드는? 브랜드 코드는 어떤 구조?

이 상품의 코드는?  sku 코드는?

배송비는 무료인가?

조건에 따라 무료가 되기도 하고

유료 배송비가 되기도 하는가?

함께 배송되는 상품이 있을 때 배송비는 어떻게 바뀌나?

이상품의 가격은?

할인된 가격인가?

할인율은 몇% 인가?

할인율이 아니라 정해진 금액이 수량만큼 할인되나?

할인이 한 개 살 땐 없는데 몇 개 이상 사면 할인이 생기나?

판매수량. 얼마나 많이 팔리고 있나?

상품평은 몇 개인가? 별점은 별 몇 개?

별점은 어떻게 계산해서 표기되는 거지?

구매하면 얼마나 적입 되지?

추가로 주문서에서 더 할인되는 신용카드가 있나?

쿠폰을 받아야 할인이 되는 건가?

상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옵션은?

옵션을 선택하면 가격이 바뀌나?


아래와 같은 상품정보들이 쇼핑할 때

필요한 item을 구성하는 데이터들이다


<지마켓 상품정보 >




<쿠팡 상품정보 >

가격비교하시라는 그림은 아님.

같은 상품을 비교한 그림은 아니다^^


위에 쭉~~ 나열한 많은 조건이

구조화되어 상품정보를 이루고

이 그림들 같은 단 몇 줄로 보인다.


이커머스 상품을 구매할 때 보이는 화면 일부만 보아도

이런 정보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item을 구성하는 정보들을 잘게 쪼개서

하나의 주제씩 나눠서 들어가 보려 한다.


상품을 등록하는

판매자가 등록하는 화면들을 같이 살펴보면서

어디에 어떻게 입력된 값이 화면에는 어떻게 보이는지

그렇다면 사용자는 그걸 어떻게 쓰게 할지,

내가 상품등록 플랫폼을 기획을 해야 한다면?

혹은 등록된 정보를 가지고

상품 UX 화면을 기획해야 한다면?


!!! 컴퓨터가 말썽이라서

오늘은 폰으로 여기까지..


Next.. 상품등록에 필요한

카테고리를 등록하는 기능을 기획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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