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올해의 목표에 대하여

지금, 여기에 최선을 다하는 이유


1. 매일 해야 할 일

루틴이 있는 삶은 변수가 많은 사람에게 불가능한 목표다. 거창한 무언가를 해내겠다는 목표보다 매일 하고 싶은 작은 일들을 정하는 것이 나는 좋았다.

집안 일과 학교 일은 기본이고 그 외에 해야 하거나 주어지는 일들이 더해진다. 대부분 예측 불가능한 일이고 그때마다 해보려던 일은 잊힌다. 중요한 일보다 급한 일을 먼저 해야 할 테니까.

되는대로 산다는 말은 지금 최선을 다한다는 말과 같다. 아침에 일어나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상기하고 준비해도 예측대로 흘러가지 않는 게 인생이니까. 이러면 이런대로 최선을, 저러면 저런 대로 최선을 다할 뿐.

2. 성취는 소 뒷걸음질 치다 얻은 것

읽고 싶은 것을 읽고, 쓰고 싶은 것을 썼다. 가장 힘든 곳, 가장 어려운 곳, 가장 괴로운 곳에서 가장 빛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어릴 적 다짐대로 살려고 노력했다.

매일 한쪽 이상의 책을 읽고 매일 한 줄 이상의 글을 쓰고 매일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매일 신발을 정리하고 매일 스쿼트를 한 번 이상 했다.

진심을 다해 내 앞에 있는 분이 훌륭해지기를 바랐고 그래서 들었고 그래서 말했다. 진심이 담긴 격려에 사람은 반드시 움직인다는 말은 적어도 내 앞에서 만큼은 진실이었다.

덕분에 책도 내고 연수도 하고 언론사에 기고도 했다. 뭐 하나 하고 싶어 한 적 없던 일들이 꿈처럼 펼쳐졌다. 세상 참 신기한 일이 많다.

악을 멸함을 공이라 하고, 선을 생함을 덕이라 한다. 사람과 사람 사이를 멀어지게 만들고 의심하게 만드는 말과 행동을 멀리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까이 만들며 서로를 신뢰하게 만드는 말과 행동을 가까이하는 일. 그것이 공덕을 쌓는 길이라는 걸 배운 덕분이다.

언제나 지금, 이곳에서 공덕을 쌓는 삶을 지속하는 일이 올해 단 하나의 목표다.

작가의 이전글 그림책에 대한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