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나 Jan 14. 2022

미국에서 가정폭력 발생 시 대처 요령

가정폭력 피해자에게 무심한 미국 경찰

미국은 최강 선진국이니까 법률이 가정폭력 피해자를 완벽하게 보호해주고 가해자를 정의롭게 처단할 것 같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물론 나의 개인적인 경험에만 해당될 수도 있지만, 나는 피해자로서 전혀 보호받지 못하는 느낌이었기에 좌절감과 두려움에 빠졌고 상처를 받았다.


일단, 폭력이 발생하여 911에 신고를 했는데 경찰이 30분도 훨씬 지나서야 도착했다. 우리 집은 도심에 위치하고 있고 경찰서도 매우 가까운 거리인데도, 총과 칼이 난무하고 유혈이 낭자한 사건이 아니라서 그런지 경찰들은 굉장히 여유를 부리면서 한참이 지나서야 나타났다.


집에 도착한 경찰은 가해자, 나, 아이들을 각각 분리하여 사건에 대해 자세히 심문했다. 이때 나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했던 폭력의 증거를 보여주면서 그 동안의 폭력 사건까지 알리려고 했다. 그런데 경찰은 오늘 있었던 일만 말하라면서 내 말을 막았다. 나는 처음 맞았을 때 바로 신고하지 않은 것을 피눈물 나게 후회했다. 미국에서 가정 폭력이 발생하면 아무리 작은 사건이어도 일단 그때 그때 신고를 했어야 하는 것이었다. 신고하지 않았더라도 폭력의 증거를 제대로 모아 놓았다면 변호사를 통해 법적으로 고소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지역별로 법이 다르기에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어서 잘 알아봐야 한다. 최선은 아주 작은 폭력도 절대 그냥 넘어가지 않고 그때 그때 신고하는 것이다. 물론, 배우자를 경찰에 신고한다는 것은 바로 별거나 이혼을 의미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폭력은 봐줄수록 정도가 심해진다. 세상에 한번만 때리는 폭력범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어쨌든 그놈은 바로 체포되어 경찰차를 타고 사라졌다. 카운티 감옥에서 하루를 보내는 것 같았는데, 문제는 경찰이 그놈에게 보석금을 내면 바로 풀려날 수 있다고 알려주고 피해자인 나에게는 그놈이 바로 풀려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놈이 언제 풀려나는지도 경찰은 나에게 먼저 연락해서 알려주지 않았다. 피해자에 대한 보호와 배려가 전혀 없는 것이다. 그놈이 풀려나자마자 보복하러 우리 집에 침입이라도 한다면 어쩌려고 그러는지 경찰의 무책임과 무관심에 너무 답답하고 절망스러웠다.


미국에서 가정 폭력이 발생하면, 아무리 작은 폭력이어도 그 관계는 이제 끝났음을 인정해야 한다. 내 잘못도 아닌데 졸지에 이혼하게 되는 것은 안타깝지만, 더 큰 폭력과 위험을 막기 위해 이미 폭력이 발생했다면 결단을 내려야 한다. 아주 작은 폭력이어도 반드시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접근금지명령(Restraining Order)을 최대한 빨리 신청해야 한다. 접근금지명령 신청 방법은 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법원에 문의해야 한다.


그리고 크게 다치지 않았더라도 무조건 병원에 가서 가정 폭력을 당했다고 알리고 진료 기록을 남겨놓는 것이 좋다. 나는 너무 정신이 없고 멍해서 병원에 갈 생각도 못했는데, 정말 피눈물 나게 후회되고 한으로 남았다. 내 아들의 머리에 혹이 여러 군데 났고, 목을 졸린 자국, 할퀴어진 상처가 선명하게 있었는데 나는 오랫동안 그놈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면서 무기력해진 상태여서 그런지, 준비 없이 발생한 사건 때문에 멍해져서 그런지 정말 너무 정신이 없어서 병원에 가서 기록을 남겨둘 생각도 하지 못했다.


또한 가정폭력범이 체포된 후, 집의 모든 문 잠금장치를 바로 교체해야 한다. 경찰이 피해자에게 알리지도 않고 일찍 석방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잡혀갔다고 안심하지 말고 집의 모든 보안과 경비를 강화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당연히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가장 좋다. 나는 돈이 없어서 변호사를 선임하지 못했지만, 가정법(Family Law) 변호사를 선임하고 이혼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 방법이다.


벌써 1년 전에 지나간 일이지만, 다시 떠올리기 싫고 괴로운 기억이라서 글을 시작할 때까지 힘들었다. 나는 제대로 보호 받지도 못했고,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 같아서 생각할 수록 너무 속상하고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하지만 혹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으니까 정리를 해보았다. 나중에 추가로 생각나는 중요한 사항이 있다면 계속 글을 수정할 계획이다.

작가의 이전글 돌 틈에 핀 민들레도 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