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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vian Eunyoung Lee Jun 14. 2024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 신간 출간



요즘 단골고객을 관리하는 방법, 일회성 고객을 반복 구매 하게 만드는 방법 등 그야말로 CRM 마케팅이 화두에요.


'퍼포먼스 마케팅'만 주구장창 외치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퍼포먼스 마케팅과 CRM 마케팅은 세트처럼 붙어서 함께 해야 하는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은 <고객의 획득>에 대한 문제를 풀어내는 전략이고 CRM 마케팅은 <고객의 유지>에 대한 문제를 풀어내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전자는 외부 마케팅 채널에서의 효율성을 찾아내고, 후자는 내부 채널(예:자사몰)의 관리를 통해 어떻게 하면 고객과의 관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가(예: LTV 고객생애가치)에 관심을 둡니다. 


결국 고객의 획득-유지의 긴 퍼널에 있어서 연결되는 전략인 거죠.


다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퍼포먼스 마케팅, CRM 마케팅을 분리된 구조라 생각해서 실제 마케팅도 운영해 왔지만, 거시적인 브랜딩 관점에서 보면 하나의 통합 흐름으로 관리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2021년 11월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쓴 후 시간을 두고 작년 1월부터 약 1년 반동안 <데이터로 말한다 CRM 마케팅> 후속작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사실, 그동안의 CRM 마케팅이 키워드로 등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정보는 파편화 되어 있기도 하고, 주니어 마케터, 스타트업, 중소중견기업 들이 CRM 마케팅을 어디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생각해보면 우리 일상 속에 이미 펼쳐지고 있는 마케팅 기법에 '데이터'와 '세그먼트' 그리고 '전략'이 덧대어진 건데, 이 부분을 어려워 하고 있어서 아주 쉬운 시작에서부터 중급까지의 내용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CRM 마케팅 관련된 실무도서가 처음 나온만큼, (기존에 멤버십 전략 등 파편화된 책이나 이론서만 있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빕니다.


주변에 많은 홍보 부탁드려요!  




목차


1장 CRM 마케팅 기초

1-1 디지털 광고 시장의 변화
1-2 CRM 마케팅이란
1-3 CRM 마케팅의 필요성
1-4 CRM 마케터의 실무 범위
1-5 CRM 마케팅을 해야 하는 시점
1-6 CRM 마케팅을 위한 선행 작업 4단계
[실무꿀팁] 핵심 용어 체크

2장 CRM 마케팅의 종류와 범위

2-1 고객구매여정의 설계
2-2 온사이트 마케팅과 챗봇
2-3 문자 마케팅
2-4 앱푸시 마케팅
2-5 이메일 마케팅
[실무꿀팁] 개인정보보호법의 이해

3장 CRM 마케팅의 핵심

3-1 CRM의 3요소: 세그먼트·메시지·타이밍
3-2 고객세그먼트의 3요소: 최근성·빈도·구매액
3-3 메시지의 3요소: 개인화·메시지·행동유도
3-4 다양한 기업의 CRM 마케팅 사례
3-5 상황에 따른 전략 수립
[실무꿀팁] 다크패턴의 이해

4장 CRM 마케팅 실전

4-1 캠페인 실행을 위한 준비 과정
4-2 고객구매여정에 따른 캠페인 세팅
4-3 고객생애가치 증대를 위한 캠페인 세팅
4-4 단골 고객을 위한 캠페인 세팅
4-5 성과지표의 의미와 해석
[실무꿀팁] 프로 CRM 마케터가 되기 위한 체크 포인트

부록 오늘의집 기업 사례

AARRR 모델을 기반으로 고객구매여정 살펴보기


<책 링크>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7160176


#데이터로말한다CRM마케팅 #데이터로말한다퍼포먼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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