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찌 Apr 11. 2024

수유텀은 길어지고 낮잠 횟수는 줄어들고

생후 122일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

2024.03.28(목)


2주 전부터 원더윅스 때문에 수유량이 줄었다고 얘기했었지? 원래 수유텀에 맞춰 3시간마다 먹이는데 네가 아예 입도 안대로 거부하는 경우가 많고 어른처럼 삼시세끼를 먹는 것도 아니고 4~5시간이 지나서야 먹는 경우가 많아져서 걱정이 컸다.


밥도 안 먹는데 잠은 또 왜 안 자는지 원래대로라면 지금쯤 졸려야 하는데 싶어 널 보면 눈이 말똥말똥하니 더 놀고 싶어 하는 눈치야. 그럴 때 재우려고 하면 아주 야단법석을 치며 운단다. 잠을 안 자니까 밥도 안 먹는 거 같아서 얼른 재우고 싶은데 안 자고 칭얼대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


그런데 이렇게 2주가 지나니까 수유 기록에서 패턴이 보이는 거야. 안 먹는다고 생각했지만 알고보니 4~5시간마다 160씩 1통을 다 먹고 있었고 낮잠도 외출하면 4번, 안 하면 3번 정도 나름 잘 자고 있더라고. 혹시 4-5개월 차 다른 아기 엄마들의 블로그 글을 찾아보니 수유텀도 늘어나고 낮잠 횟수도 줄어드는 게 자연스러운 발달 과정이더라.


이번에도 역시나 너는 알아서 잘 자라고 있구나. 수유텀이 늘어난 만큼 1회 수유량이 늘어야 하는데 그건 아직이라 조금 걱정이지만 원더윅스가 끝날 때쯤엔 자연스럽게 늘어나겠지 크게 걱정하지 않으려고 해. 4개월도 잘 보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이제 우리도 프로 외출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