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할머니의 그릇장

나의 보물창고

명절에 할머니네 집에 오면 항상 스테인리스 그릇에 밥을 먹었다. 그래서 나는 할머니네 집에는 도자기 그릇이 없고 스테인리스 그릇만 있는 줄 알았다. 할머니네 집에 오기 전에 할머니네 집에서 쓸 밥공기를 비롯해 국그릇, 찬기, 면기, 접시 등을 사 왔다. 내가 첫날 짐을 푸니 할머니께서 뭘 이렇게 무겁게 다 싸왔냐고 집에 다 있는데라고 하시며 할머니의 그릇장을 보여주셨다. 

“뭐야! 할머니네 집에 이런 그릇 있으면서 왜 우리 올 때는 이런 그릇 안 쓴 거예요~”라고 얘기하니 할머니께서는 “나는 생전 저런 그릇은 안 써 스뎅이 가볍고 편하지”라고 하신다.


할머니의 그릇장에는 내가 탐낼만한 빈티지 그릇들이 많았다.

“할머니저 이거 가지고 가도 돼요?”라고 물으니 할머니께서는 “내 가이제 생전 뭐 이걸 쓸 일이 있나~마음에 드는 거 다 가져가라~”라고 하셨다. 마음에 드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라 어떤 것부터 챙겨야 할지 벌써 눈이 돌아가기 시작했다.(이래서 딸자식들은 도둑이라고 하는 건가… 손녀도 도둑..)

할머니는 이런 오래된 그릇을 가지고 간다는 내가 이해가 안 되셔서 그런 걸 가져가서 어디에 쓰냐고 물으셨다. 

시집가면 새로 다 살 텐데 이런 오래된 그릇을 뭐하러 가져가냐고. 할머니께 나는 직업이 이런 그릇이 있어야지 돈 벌어먹고 산다고 말했는데, 할머니는 도통 영문을 모르겠다는 눈치시다. 

할머니께는 푸드스타일리스트라는 직업이 너무 생소해 이해를 잘 못하시지만 나중에 이 그릇들로 작업을 해 결과물로 보여드리면 이해가 조금 쉬우실 듯하다.


이것저것 하나씩 챙기다 보니 생각보다 그릇이 너무 많았다. 내가 가져온 그릇들까지 다 챙겨가려니 그릇만 한 짐이 됐다. 가족이랑 명절에 같이 올 때 차로 가지고 가면 좋지만, 그전에 필요할 수도 있으니깐 이번 기회에 챙겨가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할머니께서는 이제 오래돼서 쓰지 않는 그릇들이 나에게는 보물로 느껴진다. 

할머니의 그릇장은 나에게는 보물창고이다.

왠지 땡잡은 것 같은 기분이다. 꺄~ 좋다! 


나의 보물들


매거진의 이전글 쑥 6천 원어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