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한슬 May 17. 2021

1995 05 17

제자와 함께 용미리에 가다

제자 W와 약속대로 12시 40분경 고양리에서 만나 점심을 하고 향과 과일과 술과 안주를 사 들고 용미리로 아들을 찾았다. 혼자 오면 눈물이 마구 쏟아져 주체할 수 없으나, W와 함께 오면 그런대로 견딜 수 있어 좋다. 묘지 뒷쪽으로 물길을 내면서 그 흙으로 보토(保土)를 해줬다. 가을에도 한번쯤 더해줘야 겨울나기가 염려 없을 듯 싶다. 잔디는 잡초를 뽑아주고 흙으로 북돋워야 잘 산다. 그 언저리의 그 많은 무덤 중에서는 떼가 제일 잘 자라있어 조금은 위안이 된다.


참외와 토마토를 사서 계절의 맛을 보란 뜻을 전했다. 앞뒤 깨진 병이며 깡통 등을 주워 청소를 하니 한결 주위가 깨끗하다. 이 모든 일이 설사 산 사람을 위한 자위의 작위라고 해도 우선 맘이 한결 가벼우니 좋다. 죽은 넋이라도 외롭지 않아야 한다. 내가 오면 그만큼 덜 외로우리라. 그런 뜻에서 W와 함께 찾는 것은 더욱 보람일듯 싶다. W군에게는 미안하지만, 아침에 손자 외가에 상추 갖다 드리고 손자를 보고 돌아와 하루종일 푹 쉬면서 낮잠도 즐겼다.


1995년 5월 17일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아이를 둘 낳았다. 1960년대에는 드문 일이다. 첫째 아들은 나의 외삼촌, 둘째 딸은 나의 엄마. 외삼촌은 내가 2살 때 돌아가셨다. 물놀이 사고였다. 용미리는 삼촌의 산소가 있는 동네 이름이다.


아들을 잃고 3년 째, 할아버지는 혼자 묘를 찾으면 눈물이 마구 쏟아져 주체할 수 없다고 했다. 나로서는 아득한 감정이다. 내가 5년 정도 할아버지를 생각하면 눈물이 나는 것도 유난스러운 게 아닌 게 맞겠지?


'죽은 넋이라도 외롭지 않아야 한다'는 문장. 내가 할아버지의 문장을 하나 하나 옮겨 적는 이 순간, 할아버지의 넋은 덜 외로울까? 나는 왕복 10시간 정도 걸리는 할아버지 산소에 매주 가기는 어렵다. 그래도 어떻게든 할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닿아 있고 싶은 마음만큼은, 이 일기를 썼을 때의 할아버지와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이 모든 일이 설사 산 사람을 위한 자위의 작위라 해도.


2021년 5월 17일



p.s

친구가 이 글을 보고 감상을 보내줬다.

나는 할아버지가 쓴 글이 나를 위로해 준다고 말했다.

친구가 "그건 할아버지의 사랑이야"라고 말해줬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장 사소한 역사가, 아주 사적인 시간여행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