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돌이 Mar 18. 2024

일상의 불편함에서 찾아낸 자아 발견의 여정

변화를 통해 더 깊은 자신과의 만남

마음의 변화, 새로운 시작을 향한 첫걸음


"전에는 좋아했잖아," 친구의 말이 내 귓가에 맴돌 때, 마음 한구석이 쓰리게 느껴졌다. 그 말이 진실에서 멀지 않았음을 알면서도, 내가 정말로 그랬었나 하는 의문이 들었다. 아마도 나는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그저 묵묵히 수용하는 '화합의 사도' 역할을 자처했던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더 이상 나의 진정한 감정을 감추고 싶지 않아졌다. 내 마음 깊은 곳에서 울려 퍼지는 변화의 목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일광 쪽 카페에서 커피 마시고 아울렛에 갈까?" 

"아니, 싫어." 명료하고 단호한 대답. 평소 같으면 그저 내심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따라나섰을 테지만, 이제는 그러지 않았다. 면전에서의 거절, 그것은 내 안의 '소심한 반란군'이 처음으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생활 속 작은 순간들이 점차 내게 불편함으로 다가오기 시작했다. 이제까지 당연하게 여겼던 일들이 왜 이렇게 하고 있는지, 어떤 변화가 나를 이 지점까지 이끌었는지 궁금해졌다. 불편함 속에서 자문해 보았다. "내가 변한 건가, 아니면 세상이 변한 건가?" 시간의 흐름 속에서 나와 세상 모두 변화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했다. 그렇다, 나의 불편함은 실제로 나 자신의 성장과 변화를 알리는 중요한 신호였다. 변화는 불편함을 수반하지만, 그 과정 속에서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이 시작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불편함을 경험하는 것은 자신을 더 깊게 이해하고, 개인적인 성장의 길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나는 이제 내 감정에 대해 솔직해질 준비가 되었다고 느낀다. 이 변화의 여정 속에서 새로운 나를 만나고, 그 과정에서 얻는 깨달음과 경험은 나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이다. 이렇게 나는 불편함과 변화를 맞이하는 새로운 여정의 첫발을 내딛었다.



관계 속에서의 나의 위치 재정립


변화의 과정은 내면과 외면 모두에서 깊게 느껴졌다. 신체적 변화는 생각보다 쉽게 받아들였다. 눈가의 주름, 떨어진 소화력, 때때로 방문하는 관절통. 이는 시간이 가져다주는 자연스러운 변화의 일부였다. 하지만, 사회적 변화, 특히 친구, 가족,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변화는 더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웠다.


자신의 욕구와 인식의 변화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나의 반응은 점차 변했다. "아니오"라는 대답이 더 자주 나오기 시작했다. 과거에는 자신의 선호를 뒤로한 채 상황을 어떻게든 받아들였다. 나를 억지로 헌신하는 사람으로 인식하도록 내버려두었다. 그러나 이제 거절을 통해 내 단호함을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결정들은 몇몇 관계의 단절을 가져왔지만, 동시에 정신적으로 훨씬 더 자유롭고 평안함을 느끼게 했다. 내 마음과 일치하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것에 대한 자책이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주변 환경과의 관계 변화는, 특히 친구들로부터 "너가 변했다"는 말을 들을 때 더욱 명확해졌다. 이 변화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왜 그 변화가 필요했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기 시작했다.

불편함을 통한 자기 성장의 과정에서, 나는 이 불편함이 자신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했다. 이전에 간과했던 일상의 중요성을 재발견하며, 변화의 과정에서 느낀 불편함이 사실은 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내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데 필수적인 요소였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변화의 과정을 통해 나는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는 기회라는 것을 깨달았다. 불편함 속에서도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는 용기와 지혜를 얻었다. 변화의 여정은 때로는 불편할 수 있지만, 그것이 바로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길임을 알게 되었다.





변화를 통한 자아 발견과 성장의 여정


변화의 여정은 두렵고 때로는 불편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변화된 '나'를 만나게 되며, 그 순간 모든 불편함은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 변화는 우리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변화를 이루는 것은 나만을 위한 선택이 아닙니다. 오히려, 적절한 배려와 양보, 그리고 때로는 단호함 속에서 건강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균형은 변화를 더욱 의미 있고 지속 가능하게 만듭니다. 자신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그 변화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과 자신만의 길을 발견할 것을 격려 받아야 합니다.


당신의 선호를 당당히 표현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주변의 반응에 끌려 다니지 않고, 당신의 진정한 욕구와 필요를 우선시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당신 자신과 더 깊이 연결되는 방법입니다.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자신을 탐구하는 여정은 우리 각자에게 소중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그 과정에서 얻은 깨달음은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보십시오. 우리 모두는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이 여정에서 얻는 교훈과 경험은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듭니다.





여러분의 일상 속에서 마주한 불편함은 무엇이었나요?


가끔, 우리는 "변했다"는 말에 부담을 느끼며 진짜 내면의 소리보다는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려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우리 자신과의 관계를 흐리게 만들 뿐입니다. 진정한 변화는 자신의 진실된 감정을 표현할 때 시작됩니다. 나를 솔직하게 드러내며 깊이 있는 관계를 맺는 것, 그것이 진정으로 '좋은 사람'이 되는 길입니다. 여러분이 겪은 불편함과 그로 인해 배운 교훈을 나누어 주세요. 서로의 경험을 통해, 우리는 모두 더 풍부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요일 저녁의 변주곡: 운동으로 시작하는 새로운 한 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