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Gray Oct 01. 2023

이 시기에 다가오는 우울을 조심해야 한다

유럽에서 오랫동안 유학을 하다보면, 사람이 가장 우울에 취약해지는 시기에 대한 감이 생긴다.

그게 바로 9월을 넘어가는 지금에서 11월 찬 바람이 불어올 때 까지인데, 바로 지금이 우울이 다가오는 첫 시기이다. 


이 시기에 다가오는 우울을 조심해야 한다.


나는 프랑스 생활을 한지 3년이 넘어가던 작년 즈음, 그 우울의 시기가 강하게 왔었다.

10월 한달 간, 두문불출하고 집에서만 보냈다. 이따금 눈물도 났다. 이유는 알 수 없었는데 그냥 노래만 들어도 눈물이 났었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고 그저 침대에 누워서 멍하니 천장을 바라보던 게 전부였었다. 밥 먹는 것도 귀찮아서 몇 끼를 건너 뛴 적도 많았다. 우울증을 어떻게 해서든지 이기려 든다는 것 조차도 의지가 있어야 하는거다. 그 당시에 나는 그럴 만한 의지조차 없었다.

낙엽이 떨어지는 가을의 정취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들었다.


11월이 되면 오후 5시쯤 부터 깜깜한 밤이 찾아온다. 지는 낙엽을 볼 새도 없이 깜깜한 밤이 찾아오니, 오히려 우울한 기분이 한결 나아졌다. 그때부터 다시 연구실도 가고, 친구들도 만나고, 생활의 루틴도 찾았다.


다시 돌이켜보니 이해가 되질 않았다. 우울할 이유가 무언가. 이런 저런 부연설명을 할 순 있었지만, 궁극적인 이유는 찾지 못했다. 그냥 그랬다. 그냥 우울했다.


그럴 수도 있구나 사람이.

특별한 이유 없이도 그냥 세상 무너지듯 우울할 수 있는 게 사람이렸다.


올해는 그러지 않으려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일단 돈을 내고 운동 프로그램을 끊었다. 작년에는 내는 돈이 아까워서 집 앞에서 그냥 조깅을 하면 된다 생각하고 혼자 운동을 했었다. 그러다보니 동기도, 유인도 없어서 쉽게 운동을 포기해버렸다. 그래서 올해는 돈이 아까워서라도 간다 생각하려고 큰 마음 먹고 5개월 치 프로그램을 끊었다. 돈이 아까워서라도 일주일에 두번씩은 움직이게 되니, 그야말로 효과적인 예방책이다.


좋아하는 순간을 더 즐기려고 한다. 카페에서 맛있는 라떼를 마시는 게 인생의 낙인 사람인데, 작년에는 바쁘다 어쩌다 그런 이유들로 잘 가질 않았다. 올해는 주말이면 라떼가 맛있는 카페를 찾아서 투어를 다니려고 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주말에 혼자 침대에 누워있는 시간이 줄었다. 그만큼만 해도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좋은 것 같다.


웃긴 사람들을 많이 본다. 유튜브에 보면 태생이 즐거움인 사람들이 있는 것 같다. 물론 그조차도 꾸며진 모습일 지 모른다. 그러나 어떠랴. 보는 내가 느끼기에 상대방은 인생을 즐기는 사람처럼 보이니 말이다. 그로부터 받는 에너지가 있다. 와, 별 것 아닌 것 같아보이는 순간에도 이렇게 즐겁게 사는 사람들이 있구나. 그만한 깨달음에도 우울이 오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장기간 유학을 하다보면 우울에 직면하는 경우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런 순간을 이겨낼 필요도 없다. 그냥 흘러가게 놔두기만 해도 된다. 프랑스어에서는 이런 태도를 laissez-passer 라고 한다. 그야 말로 그냥 흘러가게 놔두길, let it go 하라는 말이다. 이런 저런 시도들을 해보면서, 그냥 지나가게 두자. 언제고 우리는 우울을 털어내고 다시 일어서는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3언어로 연구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