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디자인 기초(1)
게임기획자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UI 구성을 설계하고,
게임 규칙을 만들며, 컨텐츠를 구성하고, 각 수치 테이블 작성/ 수치가 적절히 동작할 수 있게
밸런싱을 하는 직업입니다. 또한 게임의 컨셉과 세계관, 시나리오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1] 게임기획자의 분류
대표적인 게임기획자의 분류로는 플랫폼 별로 온라인게임 기획자와
스마트폰 게임 기획자 로 크게 나눌 수가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콘솔은 적으므로 일단 제외)
게임 기획자의 파트 별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기도 합니다.
(1)게임시스템 기획자: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을 짜고, 게임 규칙과 UI를 만듭니다.
(2)게임 컨텐츠 기획자: 게임내 설정을 잡고, 안에 들어가는 컨텐츠를 기획하고,
데이터 테이블 구조를 잡고,수치와 내용을 구성합니다.
(3)레벨디자이너: RPG나 FPS에서 맵툴을 가지고 난이도를조정하고,
맵과 레벨을 만듭니다.
(4)밸런싱 기획자: 전체 수치 밸런스의 기준을 잡고, 아군 적군 전투 밸런싱/
캐릭터 클래스 밸런싱/그리고,성장 밸런싱, 재화 밸런싱을 잡습니다.
[2] 게임 제작에서의 게임기획자의 업무
게임 기획자의 업무는 크게 게임출시 전과 출시 후로 나뉩니다.
(1)출시전 업무
1)장르결정/시장조사: 게임출시 전에는 가장 먼저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지
장르를 결정하고, 해당 장르에 맞춰서 시장 조사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2)게임기획: 시장조사가 끝나면 경쟁게임에 비해 어떤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지, 게임의핵심 컨셉과 게임 플레이의 재미 부분을 결정하고, 게임 시스템과 UI기획, 컨텐츠 기획과 데이터 테이블 기획을 진행합니다. 아트팀에 기획서를전달하여 디자인이 제작되면, 개발팀에 전달되어 게임이제작이 이루어지게 되고, 기획자는 자신이 기획한 대로 게임이 제대로 제작되었는지 체크하고, 플레이를해보면서 개선의견을 아트팀과 개발팀에 전달합니다.
(2)출시후 업무
1)업데이트 기획: 게임 출시 후 라이브 서비스가 진행되게 되면, 게임 기획자는 업데이트계획을 수립하고,업데이트 게임 컨텐츠를 기획하며, 주 단위또는 월 단위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롭게 게임을 개선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때 사용자 분석을 통해서 현재 게임이 어떤 상태인지 분석하고 ,
그것에 맞춰서 전략적인 업데이트를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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