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빗beta May 26. 2018

UX 디자인 트렌드 2018


UX 디자인의 대표적인 트렌드 중 이것은 당신을 놀라게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 UX 포지션인데요. 올해 점점 더 많은 채용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2017년은 스마트한 개인화, 인공지능, 그리고 가상현실이 UX에서 가장 핫한 트렌드 용어였습니다.


작년에는 또한 판을 바꿀(distruptive) 기술이 여럿 등장했는데요. 비트코인을 제외하고는 2017년을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2018년에는 접근성에 초점이 맞춰질 것 같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buzzwords)에서 실제 제품과 경험으로 바꿀 수 있는, 실제 우리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접근성 말입니다.


모두가 UX 열차에 올라타고 있습니다. 올해는 어느 때보다도 더 혁신과 비지니스 성공의 엔진이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이 될 것입니다.


Pocket 디자인 팀


그럼 서론은 이쯤하고, 2018년 가장 중요한 5가지 UX 트렌드를 소개하겠습니다.


  

1. 사용성 엔지니어링(Usability Engineering)은 새로운 UX이다.


2017년은 가능성이 많은 엄청난(disruptive) 기술들이 등장했습니다. 이제는 3천만 가구가 아마존 알렉사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같은 음성인식 비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10,000를 돌파했으며, 렌탈, 게임, 프리랜서 비용 지불 등 적용 영역이 점점 더 확장되어가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러한 기술들이 가능성을 보였다면, 2018년에는 실제로 많은 대중에게 적용되는 해가 되지 않을까요? 대중에게 받아드려지려면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맞습니다. 대중에게 적합한 사용성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유치원생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사용자 친화적일 필요가 있죠.


그렇지만 아직 갈길이 멀기도 합니다. 저는 암호화폐를 셋업하는데 72시간이나 걸렸고, 알렉사는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기술들의 기술적 특성들을 고려하면, 단지 경험 디자인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UX 디자이너가 이러한 새로운(disruptive) 플랫폼에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점점 더 코딩 능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2. 사용자 중심 경영은 CEO 아젠다의 중요 항목이다.


디자인 중심 경영을 하는 기업들은 지난 10년간 주식 시장에서 일반 기업들보다 228%나 더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단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기업은 그들의 고객들을 정말로 사로잡을 수 있어야 (engage) 합니다.


저는 UX 팀이 고객을 위한 경험을 디자인할 때 맞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 회사 내부 관계자들의 이해가 부족해서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2018년은 아마도 이런 장애물을 허무는 해가 되지 않을까요? 저는 회사 내부의 태도가 변하고 있는 것을 봅니다. 다국적 기업의 CEO들이 저한테 그들의 전체 UX 팀을 교육해달라는 요청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변화하는 이사회의 태도가 더 좋은 제품과 회사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Squarespace 디자인 팀


  

3. UX/UI 유니콘 신화는 여전하다.


UX 디자이너 채용의 66%는 UI 스킬을 요구합니다. 이것은 우리 산업계에서 끊이지 않는 UI/UX 유니콘 신화라고 부르죠. UI와 UX의 차이를 명확히 하려는(unblur the lines) 많은 설명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귀를 닫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와 동시에, 일부 UX 디자이너들은 UX/UI 유니콘 역할을 감당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것이 2018년에는 어떤 시사점이 있을까요? UX와 UI에 대한 오해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므로, UX 디자이너들은 여전히 이런 도전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다재다능한 역할(versatility)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약 UX 유니콘이 되고자 한다면, InVision이 CareerFoundry와 함께 만든 한 달짜리 UX 디자이너를 위한 UI 코스에 지원해보세요.



4. 음성인식 등 인터페이스 없는 디자인의 증가


이제는 음성인식 비서가 우리의 삶에 더 깊이 자리잡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했지만, 알렉사와 코타나는 이미 3천만 가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음성인식 비서의 증가는 또다른 트렌드를 낳고 있습니다. 바로 인터페이스 없는 디자인이죠. 이 개념은 이제 더 이상 생소하지 않으며, 2018년에는 더욱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좋은 UX는 방해요소(friction points)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기술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본다면, 그것은 모두 저항(resistance)을 제거하는 길이었습니다. 많근 경우 터치 스크린은 마우스를 대체했습니다. 그리고 음성인식은 입력하거나 심지어 손을 사용할 필요도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관련글: 이런 방해요소들이 당신의 앱에 숨어있진 있나요?


가트너에 따르면, 2020년까지 화면이 없는 웹 브라우징 세션이 전체의 30%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18년은 자연스러운 인터랙션과 사용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무인터페이스(inferfaceless) 디자인에 더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만약에 보이스 우선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면, 첫 음성인식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한 5가지 팁을 확인해 보세요.



5. UX 리서처: 요즘 가장 핫한 직업


5번째이자 마지막 2018 트렌트는 UX 직군 관련 채용시장의 변화입니다. 더 많은 채용 담당자들은 UX 리서처를 찾을 것입니다. UX 디자이너와는 완전히 별개의 직군으로요.


일반적으로 리서치는 UX 디자인이란 우산 안에 속합니다. 그렇지만, 기업이 UX의 중요성을 인식할수록 UX 리서치에 특화된 사람들을 찾을 것입니다.


그 결과로 우리는 더 세분화된 직업군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단계를 대표하는 UX 리서처같은 직업을요.





원문:

UX design trends for 2018


저자:

Raffaela Rein


허락 하에 번역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시스템은 디자인 직업을 대체할 것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