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ak Tie Oct 27. 2019

#04. ‘가치(Value)’ 우선순위 정하기

나는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걸까요?

지혜로운 사람은 우둔한 사람이 가장 나중에 하는 일을 즉시 해치운다.
- 발타사르 그라시안 -

3단계에서 정리된 스스로의 가치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가치가 많이 있어도 모든 가치가 1순위 일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살아가면서 가치가 끊임없이 충돌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04. 가치의 우선순위 정하기]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열어주세요. 간단한 표가 있는데 3단계에서 자신이 선택한 가치에 우선 순위를 정하여 적어봅니다. 가치의 우선순위는 언제든 바뀔 수 있지만, 자신이 평소에 했던 행동을 기억하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스로 오인하셨던 가치 우선순위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보통 ‘가족’은 우선순위가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가족’을 1순위로 두고 ‘취미’를 3순위로 둔 어느 분이 있었습니다. 이 분의 취미는 낚시였는데 실제로 대화해 보니 가족 모임과 낚시 중에서 낚시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 분의 가치는 ‘가족’보다 ‘취미’가 우선시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만약 ‘가족’이 ‘취미’보다 우선순위가 높다면 두 가치가 충돌할 때 더 높은 우선순위인 ‘가족’을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가치의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꽤 많지요?

이후 단계에서는 각 가치에 맞는 행동 규정과 목표를 만들게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가치의 선정은 족쇄가 될 수 있습니다.


계획은 나를 옭아매는 족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저 규칙적이고 삶의 방향을 흔들르지 않게 해 주는 편안한 방법이어야 합니다.


[다음단계] #05. 올해의 슬로건 정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03. ‘가치(Value)’ 브레인스토밍 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