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양한 글을 쓴다고 바쁘네요. 사진도 정리하고 글도 정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려고 바쁜가 봐요.
누가요?
제가요! 하하 하하
느긋한 마음으로 한다지만 그게 쉽지 않아요. 글만 쓰는 게 아니니까요. 그러나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나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알차게 쓰려고 노력 중이에요.
한 해 못다 한 꿈도 있고 이룬 꿈도 있어요. 그게 바로 올 초에 세운 목표잖아요. 이 정도로 이룬 나에게 칭찬과 보상해 주는 날이 다음 달이에요. 11월 한 달 열심히 할 거예요.
오늘 소개할 책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예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과가 없어요. 다들 아는 내용이잖아요. 그래서 뭐든 행동하라 그래야 결실을 볼 수 있다고 말하잖아요.
여기서 그런 말을 해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아무런 행동하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기대하지 말고 달라지지 않은 세상을 마주하게 됩니다.
힘들겠지만 한 달하고도 20일 남았으니 지금부터라도 시작해요.
저는 시작했어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CHAPTER1 #관계
'무엇을 얻을 것인지에 집중하지 말고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집중해라.'
캐나다 토론토대학교 심리학 교수 조던 피터슨은 30대가 끝나고 40대로 넘어가면서 3가지 영역이 인생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바로 나의 인생, 배우자, 자녀다.
부자들은 의외로 가족에 충실하며 살아간다. 가족이라는 발판 위에 본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직장에서 이렇게까지 해야 돼?'라는 말을 일축하는 남다른 태도를 가지고 관계를 형성한다.
'연합'이야말로 나를 부자로 만들어주는 핵심가치라고 믿으며 그렇기에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좋은 파트너십은 단순히 많이 베푸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서로 시너지효과를 만들기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페어(fair) 하게 일하는 것을 말한다. 공정함, 공평함, 기브 앤 테이크와 같은 개념이 크게 작용한다.
부자들은 남의 것을 더 가져가려는 사람이 아니라, 오히려 동등하게나 더 낮게 대우하려는 사람들이다.
부자들은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에게 아낌없이 투자한다.
평소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가 어떤 표정과 몸짓을 할지 결정한다. 마음이 곧 말과 행동이다.
1. 비난이나 불평을 하지 않기
부자들은 비난이나 불평을 하지 않는다.
부자들이 특히 조심하는 부분은 바로 뒷담화다.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절대 뒤에서 하면 안 되는 것이다.
부자들이 비난과 불평 대신 활용하는 2가지 기술을 함께 소개하겠다. 첫째는 '형편에 대한 공감'이다. 불편을 겪긴 했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이해를 확장한다.
둘째는 '유익한 교훈으로 삼기'
비난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깎아내려 자신이 더 뛰어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불평하는 사람은 자신이 내뱉는 불평에 상대방이 공감해 주고 자신을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데, 그건 결국 해결이 아니라 이해를 바라는 것이다.
2.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하기
성공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직한 말과 행동을 실천하며 산다. 소위 말하는 '언행일치'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진정으로 성공하기를 바란다면 정직한 말과 행동을 꼭 원칙으로 삼기를 바란다.
3. 항상 감사를 표현하는 습관 들이기
감사함의 표현은 그 도움이 시작되고, 끝날 때까지, 그리고 끝난 이후에도 계속되어야 한다.
고마워할 줄 아는 사람은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고, 행운은 그런 사람을 찾아가는 법이다.
4.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남을 도우려 한다.
부자들은 최선을 다해 타인을 도우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
누굴 만나든 항상 상대의 생각과 문제에 공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이에 따른 해결책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실행으로 옮긴다. 여기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지점이 있다. 바로 이들은 돕는 일에 있어서 누구보다 먼저 나선다는 점이다.
누군가의 불편함에 손을 내밀어 주는 처음이 되어주고, 자신의 도움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하는 것이다. 부자들은 이 지점을 매우 잘 알고 있고 누구보다 선행에 앞서 관계를 이어 나간다.
다른 생각이 머릿속을 떠돌아다니더라도, 절대 말하고 있는 사람의 눈만은 피하지 말라.
대화에서 호감을 얻는 두 번째 방법은 항상 미소를 짓는 것이다.
'미소'는 얼굴로 보여주는 '공감의 제스처'다.
대화에서 호감을 얻는 세 번째 방법은 상대의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대화에서 호감을 얻는 마지막 방법은 상대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는 태도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상대방의 노력과 그 노력을 통해 얻게 된 결과를 반드시 인정하고 확실하게 칭찬해 준다.
실제로 어떤 일에 대해 나는 얼마나 더 노력할 시간이 있었는지, 나는 얼마나 딴짓을 많이 했는지, 나는 얼마나 많은 유혹에 넘어갔는지, 나는 얼마나 이를 외면하고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외적 요인을 최대한 배제한 채 오로지 나 스스로에게만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외적 요인을 배제하고자 한다면 우리의 변명은 끊임없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성장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이뤄질 일은 어떻게든 이뤄진다. 이뤄지지 않았다면 그건 어쩌면 원래 이뤄지지 않았을 일일지도 모른다."
곁에 두어야 하는 사람들의 4가지 특징
첫 번째 특징은 꿈에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이다.
두 번째 특징은 꿈의 가능성을 보는 사람이다.
세 번째 특징은 항상 미래형으로 이야기하는 사람이다.
마지막으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채 균형 잡힌 관점을 지닌 사람이다.
당신의 지금 현실은 당신이 원하는 삶과 다르겠지만 끝내 당신이 바라는 것은 수많은 현실을 뛰어넘어 목표를 이뤄낸 모습일 것이다.
현실에 안주하는 것은 결코 달려가는 모두에게 뒤처지는 일이 되고 말 것이라는 점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표현해야 한다.
인간관계에 실망하고 싶지 않다면 최대한 더 많이 표현하고, 더 많이 축하해 주고, 더 많이 슬퍼해줄 필요가 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chapter2 #성공
성공한 사람들은 사람이 완벽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고, 그렇기에 자신의 장점과 단점도 잘 이해하고 있다. 자기 이해를 잘하고 있다는 것은 '나'라는 말에서 시작되는 모든 질문들에 잘 대답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외롭고 고독한 길을 홀로 걸으며 '나'라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 것이다. 힘든 시간은 항상 교훈과 성장을 제공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에 우리가 공감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들이 큰 역경을 딛고 일어섰기 때문이다.
나라는 사람은 내가 만들어갈 미래의 크기를 결정한다. 나의 지식, 경험, 어려움의 깊이가 깊을수록 내가 만들어갈 미래의 깊이도 깊다.
좋은 마음은 성공을 만드는 핵심 본질 중 하나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마인드 셋은 보통 사람들의 마인드 셋과 뭔가 다른 점이 있다. 그들은 일단 긍정적이다. 일을 성공적으로 해결한다는 마음가짐이 있다.
좋은 마인드 셋은 사람을 계속해서 성장하게 하고 작은 것의 힘을 이해하며 확산을 가지고 인생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뚜렷한 미래의 나의 모습'
중요한 것은 원하는 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그것을 시각화한다는 사실이다.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1가지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이 곧 당신이 세상에 제공할 수 있는 가치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 보길 바란다. 그 안에 가치의 실마리가 숨겨져 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chapter3 #마인드 셋
재능과 좋아하는 취미는 결코 성공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당신의 성공을 더욱 가속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된다.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이 일치할 때 우리는 이를 '덕업 일치'라고 부른다.
헬렌 켈러는 이런 말을 했다.
"당신의 약점을 직면하고 인정하라. 하지만 그것이 당신을 지배하게 하지 말라. 그것으로 하여금 당신에게 참을성, 상냥함, 통찰력을 가지도록 하라."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chapter4 #인생
부자들은 건강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건강함은 삶의 질을 높이고, 긴 호흡으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부자들이 열정적으로 일에 헌신하고 절제된 삶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신경 스고 있는 것이 바로 건강임을 기억하기 바란다.
부자들은 돈을 중요시 여긴다. 돈을 중요시 여겨서 많이 벌었기 때문에 이들이 부자라고 불리는 것이다.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은 정확하게 무엇이 나를 불행하게 만드는지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불행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chapter5 #처세
부자들은 버리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리한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늘 그렇듯 시간 관리에 약하다.
부자들의 건강한 공통점은 바로 현재 하는 일을 즐거워한다는 점이다.
부자들은 가장 의미 있는 활동, 즉 자신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과 직접적인 노동을 투자해서 돈을 번다. 그러나 부자들은 짧은 시간 동안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 내가 일하지 않는 시간에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낸다.
→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부자들에 대한 생각, 습관, 행동에 대해 말하고 있어요. 오늘은 간단하게 서평 했습니다. 다른 책 보다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주 심플하게 풀어놓은 책이에요. 부자와 가난을 비교하면서요.
일단, 게으르면 부자가 될 수 없어요. 게으르지 않으려면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계획을 세워야 하고 실천해야겠지요.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어요. 11월 말까지 사진을 정리하면서 책 리뷰도 함께 할 거예요.
내 인생 과거를 정리하는 방법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을 정리하는 거예요. 이젠 과거를 정리하고 곧 다가올 현재와 미래를 준비합니다. 많이 찍어놓은 사진들이지만 부지런히 시간을 할애해 정리할 거예요. 굴곡진 과거를 정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