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Dec 23. 2019

건강하게 오래 사는 비결

장수의 역설 1회차/묵상독서

저자는 우리의 몸은 미생물군유전체(마이크로바이옴 혹은 홀로바이옴)를 위한, 혹은 세균들을 위한 숙박 시설이라고 말한다. 

'우리'를 구성하는 모든 유전자의 99%는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원생동물의 유전자이며, 인간의 유전자가 아니다. 

이렇게 우리의 몸은 박테리아가 살아가는 집이기 때문에 우리의 운명은 그 박테리아들의 운명에 달려있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매일 어떤 음식을 먹고, 어떤 도구를 사용할지 선택하는 모든 행위가 몸의 미생물군유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몸의 상태를 결정한다. 

앞으로 우리에게 일어날 일들 대부분은 우리의 위장과 입, 피부 속에 있는 박테리아의 상태로 결정된다. 11쪽

그중에서도 장내 세균은 우리가 얼마나 건강하고, 얼마나 잘 나이들 수 있는지 담당하고 현재 우리의 행동에 즉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상과 같은 사실로 볼 때 지구촌 어느 지역을 막론하고 만연하고 있는 서구식의 식생활은 장에 유익한 건강하게 오래 사는 일에는 적대적 환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장수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다. 

그러나 속사정을 들여다보면 그리 유쾌하지 않다. 

평균 수명이 늘어난 이유증 큰 것은 전염병을 물리치는 백신과 항생제, 위생 규정이 발달해서 어린이 사망률이 줄었기 때문이다. 

더 정확한 사실은 최근 3년 동안 기대수명이 오히려 줄었다. 16쪽

(평균수명은 자살이나 사고사 등을 포함하여 특정지역의 일정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수명을 나타내며, 기대수명은 자살이나 사고사 등을 포함하지 않고 노환 등에 의한 자연사만을 통계 대상으로 하여 특정지역의 일정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수명을 나타낸다.)

또한 신체가 제 기능을 다하는 건강 수명 또한 줄고 있다. 

한마디로 의술의 발달과 치료 혜택의 저변 확대로 오래 살게 됐지만, 건강하지 못한 상태로 오래 살고 있는 셈이다. 


상황이 이리되면 장수는 축복이 아니라 비극이 될 수 있다. 

본인도 불행하고 가족들에게도 짐을 지우는 일이다. 

오래 사는 게 능사가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살아야 한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일에 장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관건이다. 

정확히 말하면 장 속의 박테리아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건강한 장수를 결정한다.

어떤 이는 '나는 오래 살고 싶지 않고 먹고 싶은 것 실컷 먹으면서 짧고 굻게 살고 싶다'라고 한다. 

진실은 '먹고 싶은 것 실컷 먹으면 짧고 굵게도 살기 힘들다'는 것이다. 

단명에 그나마 골골대며 사는 것은 나도, 자녀도 원치 않는 삶일 것이다.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법으로 이 책에서 저자가 주장하는 특별한 내용도 있지만, 

실은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정크 푸드(햄버거를 비롯한 각종 빵, 후라이드 치킨, 유제품, 글루텐 함유 밀가루 음식, 각종 가공 식품, 술/담배 등의 기호 식품 등등)를 절제하고 신선한 채소 위주의 건강 식단으로 바꾸는 것,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건강한 자연 밥상은 우리 몸의 미생물군유전체가 수억 년의 시간에 걸쳐 익숙했던 식단이고, 지금도 틀림없이 원하는 식단이라는 점이다.



***************************************

<묵상독서 233차>

위 글은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스티브 R.건드리/BRONSTEIN)를 읽고, 『묵상 글쓰기 방식』으로 쓴 글입니다.

위의 글은 책의 내용을 참조하여 쓴 글이므로 책의 내용과 논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죽는 법 #스티브R.건드리 #장수의역설 #장수 #노화 #스트레스 #장건강 #홀로바이옴 #이찬영 #묵상 #묵상독서 #홀로서기공부 #어른의홀로서기

서문 : 이것은 테스트다(1~19쪽)


write by 기록과미래연구소, 이찬영

어른의 홀로서기(신간), 기록형 인간, 플래너라면 스케투처럼 저자

셀프리더십(시간관리, 자기계발, 역량강화, 직무교육), 디지로그(워라밸, 스마트워크), 독서법, 글쓰기(책쓰기)

어른의홀로서기(후반전전략, 평생학습)에 관한 글을 쓰고, 강의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 zanrong.com

이메일 : zanrong@naver.com


디지털을 이기는 생산성 동반자, 스케투 다이어리(scheto.com)

저자 신간 소개 : 어른의 홀로서기 http://bitly.kr/TpIInnM     

매거진의 이전글 건강한 삶을 위한 소소한 팁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