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xpanel과 Braze 연동으로 초개인화 경험 제공하기
*이 글은 믹스패널(Mixpanel)과 브레이즈(Braze)를 연동하는 방법과 연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이 글을 읽으면 도움이 될 분들
믹스패널과 브레이즈를 모두 쓰고 있지만 연동해서 사용해 본 적 없는 마케터/PO
믹스패널과 브레이즈를 모두 쓰고 싶지만 쓰면 무엇이 좋은지 모르는 마케터/PO
믹스패널의 Integration 기능을 잘 모르는 마케터/PO
서드파티툴을 연동하면 무엇이 좋은지 모르는 마케터/PO
그로스 해킹, 그로스 마케팅이 뜨면서 CRM 마케팅과 제품 분석이 이전보다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 서드파티 툴들을 함께 도입하는 회사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는 가장 대표적인 제품 분석 툴인 ‘믹스패널 (Mixpanel)’과 CRM 마케팅 툴인 ‘브레이즈 (Braze)’를 함께 도입했을 때 서로 어떻게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믹스패널이란?
믹스패널은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분석하기 위한 제품 분석 툴(Product Analytics Tool)입니다. 별도의 SQL/코딩 지식 없이도 원클릭으로 고객의 다양한 행동 데이터들을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브레이즈란?
브레이즈는 멀티채널에서 다양한 개인화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CRM Engagment 툴입니다. 브레이즈를 통해 앱푸시, 인앱팝업, 이메일 등의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믹스패널과 브레이즈는 2018년부터 양사 간의 연동(Integration) 지원을 발표한 후로 지금까지도 가장 대표적인 Integration 파트너가 되어왔습니다.
그렇다면 믹스패널과 브레이즈는 왜 서로 Integration을 하게 되었을까요?
두 툴을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그 이유와 사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두 툴을 연동하면 아래와 같이 서로가 제공하지 않는 영역에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브레이즈에서는 깊이 있는 캠페인 데이터 분석이 어렵지만, 믹스패널과 연동 시 캠페인별 전환율/UX Flow/리텐션율을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믹스패널은 Webhook API만 제공해 주기 때문에 CRM 마케팅이 어렵지만, 브레이즈와 연동하면 믹스패널의 코호트를 실시간으로 보내주어 보다 세밀화되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멀티채널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훨씬 더 파괴력 있는 캠페인을 집행하여 제품/서비스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리텐션을 올려야 하는 과제를 받은 마케터, 어떻게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Music Finder라는 음악 스트리밍 앱을 서비스하는 마케터라고 가정해 봅시다.
리텐션을 올려야 하는 과제를 해결하기에 앞서, 현재 우리 서비스의 리텐션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 먼저겠죠?
우선, Mixpanel의 Retention Report를 활용해서 Play Song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에 대한 리텐션 리포트를 바로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믹스패널 리텐션 리포트-Play Song
예를 들어, 어떤 UTM Source로 방문한 사람들이 가장 Play Song 리텐션이 높은지 혹은 낮은지 쉽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유난히 Week 10 들어서 리텐션율이 급격히 하락하는 매체 고객들은 초록색의 Referral과 주황색의 Facebook 유입 유저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Referral 혹은 Facebook을 통해 유입한 고객에게 브레이즈로 앱푸시를 보내서 다시 노래를 듣도록 하는 CRM 마케팅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우선 Week 10 리텐션율이 가장 낮은 Referral 유저들을 바로 코호트로 만들고 Braze로 Export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처럼 바로 초록색 라인 유저를 클릭하여 Create Cohort로 고객 그룹을 생성해 낸 다음에 바로 쉽게 Export to Braze를 할 수 있습니다.
*One-time Export로 브레이즈에 단건으로 Segmentation을 생성할 수도 있고, Dynamic Sync를 통해 15분마다 브레이즈 Segment가 업데이트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그렇게 해당 코호트 유저들을 Export 하게 된다면 브레이즈에서는 이렇게 바로 Segment로 잡아와서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앱푸시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 캠페인 성과를 명확히 파악해서 보고해야 하는 마케터, 어떻게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을까?
브레이즈에서 앱푸시 캠페인을 생성하게 되면 앱푸시 발송 후에 아래처럼 캠페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성과를 브레이즈 내의 캠페인 성과로만 보고를 하게 되면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즈의 캠페인 분석 기능은 특정 시간 (24시간, 3일 등등) 안에 발생한 모든 전환을 (직접전환뿐만 아닌 간접전환도 함께 포함하여) 해당 캠페인의 성과로 측정하여 성과가 과다집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브레이즈의 Current라는 기능을 통해 API로 캠페인 발송 이벤트를 믹스패널로 쏴준다면 보다 정확한 전환 성과를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마케터가 ‘Abandoned Cart Campaign’이라는 앱푸시 캠페인을 발송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마케터는 명확한 직접 전환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브레이즈의 Current 기능으로 브레이즈 내의 앱푸시 캠페인 데이터를 믹스패널로 보낸 후, 아래처럼 Funnel 리포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Conversion Criteria (전환 기여 기간)을 ‘Within 1 session’으로 바꾸면 한 세션 안에서 발생한 직접 전환 성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즈 내에서 Primary Conversion Event로 설정한 이벤트 외에도 다양한 전환 성과들도 자유자재로 볼 수 있으니 더 깊은 캠페인 성과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캠페인을 여러 번 보낸 마케터, 내가 의도한 대로 캠페인들이 잘 흘러갔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브레이즈에서는 앱푸시를 보내고 나서 캠페인별 전환 성과는 확인 가능 하지만, 해당 캠페인 이후에 고객이 어떠한 행동을 했는지 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마케터 혹은 PO가 고객이 앱푸시를 클릭하고 나서 어떠한 UX Flow로 행동을 했는지 보고 싶어도 확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마찬가지로 브레이즈의 Current를 통해 앱푸시 캠페인 데이터를 믹스패널로 보내주면 UX Flow까지 분석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믹스패널의 Flow Report에서는 아래처럼 ‘Early Bird Renewal’ 앱푸시 캠페인을 클릭한 고객들의 이후 행동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앱푸시 캠페인이 고객이 바로 Pricing Plan 페이지를 둘러보고 구독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리가 위의 Flow Report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고객이 Pricing Plan 페이지를 들르지 않고 View Hompage를 먼저 들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앱푸시 캠페인의 발송 이후 UX Flow가 원하던 대로 진행되지 않고, 앱푸시 클릭 이후 메인페이지로 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Mixpanel로 UX Flow를 확인한 덕분에 앱푸시 캠페인의 다이내믹 링크가 제대로 작동했는지 다시 점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믹스패널과 브레이즈의 연동 케이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믹스패널과 브레이즈를 연동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고, 브레이즈와 믹스패널에서 소개하고 있는 문서들로 그 방법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믹스패널 <> 브레이즈 연동을 검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래 문서들을 검토해 보시길 적극 권장드립니다!
[믹스패널 문서] Braze Setup Guide: 바로가기
[브레이즈 문서] Mixpanel for Currents: 바로가기
이렇게 Mixpanel에서 Braze의 API Key만 넣으면 원클릭 연동이 되니 어렵지 않아요!
*이 글은 마켓핏랩 솔루션즈 블로그에도 함께 기고되어 있습니다 :)
'믹스패널(Mixpanel)과 브레이즈(Braze) 연동으로 초 개인화 CRM 마케팅 경험 제공하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