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부터였을 것이다. 전 세계에 기후위기 관련해서 엄청난 열풍이 불었다. 환경보건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는데, 온실가스가 증가하면서 지구온난화로 이어지고 이것이 기후위기로 이어진다는 그 도그마에 수많은 환경보건 연구자들이 건강 효과 관련된 논문을 쏟아냈다. 물론 나도 해당 주제 관련해서 굵직한 논문 몇 편을 남겼다.
근데 그 와중에 혜성처럼 떠오른 주제가 있었으니 바로 햇빛노출 (햇빛 내 자외선 노출) 시간이 길어짐에 따른 건강 장해였다. 사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기후변화와 햇빛 노출 시간은 별로 관련이 없다. 다만 기후변화로 지구온난화가 극심해지면, 폭염의 발생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열사병이나 온열 질환 관련 손상으로 장시간 야외 노동을 해야 하는 야외 노동자들이 사망하거나 기존 질병이 악화할 가능성이 매우 커진다. 다만 햇빛에 직접 노출되는 시간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것이기에, 햇빛 노출 자체에 의한 질환이 증가한다는 것은 좀 논리전개에 결점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또한 관련된 논문을 쓰면서 (현재 데이터 분석을 하다가 중단된 채로 1년 넘게 시간이 흐르는 중이다.) 생각해 보니, 기온이 평균적으로 더워지면 사람들의 옷차림이 짧아지고 얇아질 것이고,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나 빈도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이 되었다.
하여튼 이 주제는 전 세계적으로 산업보건, 환경보건을 막론하고 굉장히 뜨겁게 관심을 받는 주제이므로, 한 번 우리 브런치에서 다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햇빛에 오랫동안 노출되는 노동자들, 예를 들면 하루종일 야외에서 일하는 농부라던가, 건설 노동자라던가, 전기 배선 노동자 (한국 전력 소속이거나 하여튼 전신주에 올라가서 오랫동안 전기 관련 전선 등을 고치는 분들), 하루종일 햇빛을 받으며 주차를 도와주는 주차 안내원들 등, 이런 분들에게서 그동안 알려진 온열질환이나 백내장 조기발생 위험 (자외선과 관련), 익상편 (눈 안쪽 흰자에 생기는 조직이 커지는 것) 등을 제외하고 가장 큰 위험은 사실상 피부암이다.
그럼 햇빛 노출과 관련된 피부암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다.
1. basal cell carcinoma (기저세포암)
2. squamous cell carcinoma (편평 세포암)
3. melanoma (악성흑색종)
1번 기저세포암은 표피의 가장 하단부에서, 2번 편평 세포암은 가장 하단부를 제외한 중간~표면 그 어딘가에서, 그리고 3번 악성흑색종은 아예 melanocyte라는 점을 만드는 (정확히는 피부색을 나타내는 색소를 만드는) 세포에서 유래한다. 1번이 80%로 가장 흔하고, 2번이 20% 정도 melanoma는 가장 적은 포션을 차지한다.
이 중에서 1번 기저세포암과 2번 편평 세포암은 햇빛 자외선에 노출되면 발생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널리 거의 인정되고 있다. 정확하게 얼마큼 노출되었을 때 얼마큼의 위험이 증가하는지는 아직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전체적인 틀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 연구자가 공감하고 있다. 다만 3번의 melnanoma는 어린 시절부터 유소년기에 햇빛 자외선에 노출이 된 경우에 발생이 증가한다고 알려지고 있어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1번과 2번의 기저세포암, 편평 세포암은 3번의 악성흑색종에 비하면 경과가 아주 빠르지는 않다. 특히 기저세포암은 전이가 매우 느려서 발견 즉시 치료하면 별 문제가 없을 정도이다. 다만 편평 세포암은 기저세포암보다는 전이가 빠른 편이어서 즉각적인 치료와 주의가 필요하다.
3번의 악성흑색종은 정말 악성이라는 말이 앞에 붙을 정도로 일반적인 악성 암과 전이 등의 행태가 유사하다. 따라서 미리 점의 모양 등을 보고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의 모양을 보고 악성인지 양성인지 판단하는 것은 현재 인터넷에도 자료가 많고 심지어 AI를 이용해 판별해 확률을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 등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간단히 검색을 통해 찾으실 수 있을 것이다 (하단 링크 참조). 물론 최종 확진은 조직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오늘은 햇빛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증가하는 피부암 세 가지에 대해 아주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사실 이는 햇빛 자외선만이 아니라 썬텐샵에 가서 태닝을 하는 등의 행위를 해도 똑같이 자외선에 노출되기에 적용이 된다. 독자들이 이 글을 읽고 햇빛에 오래 노출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피부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계셨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