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 진영 Dec 02. 2024

아파트 실내 라돈이란 게 뭔지 아시나요

요새 아파트들 실내 라돈 농도 기준 준수해서 짓고 있나요.

라돈이라는 기체를 들어보신적이 있나요? 라돈은 무색, 무미, 무취의 방사능을 방출하는 기체입니다. 보통 흡입을 통해 폐 내부로 라돈 입자가 들어와 방사능을 내부로부터 피폭 (내부피폭) 시키게 됩니다. 그게 라돈의 독특한 점입니다. 라돈에서 방출되는 방사선은 알파선으로 그 에너지 준위가 크지는 않습니다만, 기체 상태로 폐 내부로 들어와 내부 피폭된다는 점에서 폐암의 매우 큰 위험인자입니다. 현재 국제암연구기구 IARC 분류 상 Radon-222 and its decay products는 폐암에 대해 충분한 근거 (sufficient evidence)를 가지고 있고, 백혈병에 대해서는 제한된 근거 (limited evidence)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라돈은 보통 실내에서 어떻게 피폭되게 될까요. 미국과 같이 대부분 단독주택에 주거하는 경우 환기가 안되는 지하실 같은 경우 라돈의 농도가 굉장히 높게 됩니다. 그래서 미국 단독주택 지하실은 내려가지 않는 것이 좋을 정도로 라돈 농도가 높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한국에서 한국철도공사나 한국교통공사 근무 직원들 중 환기가 되지 않는 지하철 역사 옆 조그만 공간에서 쉬는 걸 좋아하던 직원이 있었는데 폐암에 걸렸고 업무상 질병판정위원회 케이스로 올라온 경우가 있습니다.


지하공간은 암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따라서 라돈 농도가 높은 것이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아파트나 고층건물의 경우에는 라돈 기체가 어디에서 유입되는 걸까요. 바로 콘크리트 벽이나 시멘트 같은 건축자재에서 방출되게 됩니다. 특히 준공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축아파트의 경우 겨울철에 환기를 하지 않고 창문을 꽉 닫아둔채로 며칠이 흐르면 실내 라돈 농도가 굉장히 높게 올라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출처1: https://www.ohmynews.com/NWS_Web/Series/series_premium_pg.aspx?CNTN_CD=A0002995132)

(출처2: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5181100771434)


특히 고층아파트에서는 연돌효과라는 것이 발생하여 라돈이 고층부에 집적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연돌효과는 겨울철 밀폐된 건물 내부의 따뜻한 공기는 상층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참고: https://blog.naver.com/78dydxo/223365530016) 따라서 라돈은 엘리베이터와 계단을 통해 고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층일수록 환기가 충분치 않아 저층보다 높은 라돈농도를 보이게 됩니다.


정말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위의 출처1 기사에서는 2022년 말 수도권 신축 아파트에서 라돈 농도가 안방 평균 1125.79 Bq/m3, 최대 1733.08 Bq/m3, 거실에서는 평균 1120.44 Bq/m3, 최대 1746.03 Bq/m3이 측정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느 정도나 높은 수치이냐면 환경부가 정한 실내라돈 안전 기준치가 148 Bq/m3 입니다. 즉 기준치의 7배가 넘는 것입니다.


라돈에 노출되면 폐암이 매우 높은 확률로 발생하게 됩니다. 국제 암 연구기구 분류 IARC classificaiton Group 1으로 장기간 노출될 경우 폐암을 거의 확실하게 일으키게 됩니다. 미국의 폐암 원인 중 1위가 흡연, 2위가 라돈 노출입니다. IARC에서 폐암에 대해서는 sufficient evidence를 주었고, 백혈병에 대해서는 limited evidence를 주었습니다. 폐암에 대해서는 이미 연구도 많이 되고 널리 알려져있지만, 백혈병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저는 2021년 Environmental Research라는 저명한 환경보건 학술저널에 주거공간 저농도 라돈 노출이 백혈병을 어떻게 일으키는지에 대한 용량-반응 메타분석 논문을 출판한 적이 있습니다. (필자의 브런치글: https://brunch.co.kr/@jymoon0001/98)


따라서 특히 1. '고층', 2. '신축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3. '겨울철'에 특히, 자주 환기를 시켜서 실내 라돈 농도를 저감시켜주어야 폐암과 백혈병의 위험이 낮아지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서 실내 라돈 농도를 낮춘 상태로 생활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