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도환 Nov 26. 2024

제약기업의 AI 챗봇 활용 방법과 사례

안녕하세요


비즈니스 환경에 AI 도입을 도와드리는 디피니트입니다.


오늘은 제약기업의 AI 챗봇 활용 방법과 사례을 함께 알아볼게요.




오늘의 목차입니다.




헬스케어 산업에서 이미 AI 활용은 이젠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 헬스케어 기업들 중에서 제약사에서는 어떻게 AI 챗봇을 활용하고 있는지 그 방법과 사례를 면밀히 살펴보겠습니다.



01. 제약기업의 챗봇 활용 방법


제약기업에서는 고객 서비스 개선, 신약개발, 내부 직원 업무 지원, 영업 및 마케팅 지원 등에 챗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챗봇을 황요하는 방법은 내부 직원 업무 지원, 영업 및 마케팅 지원인데요.

이 두가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내부 업무 효율화

: 제약사가 내부 데이터를 챗봇과 연동하면 다양한 부서의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 내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AI 챗봇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어, 조직의 집단 지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됩니다.


내부 문서, 규정, 생산 데이터, 판매 데이터 등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복잡한 SQL이나 파이썬 언어의 사용없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2) 영업 및 마케팅 지원

: 영업사원이 취급하는 다양한 품목에 대한 정보를 챗봇이 제공함으로써, 영업사원이 모든 정보를 기억할 필요 없이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정보를 즉시 얻을 수 있습니다.


: 또 챗봇을 통해 고객의 질문과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 개발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내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패턴을 분석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02. 제약기업의 챗봇 활용 사례



그럼 실제 제약사들은 어떻게 챗봇을 활용하는지 살펴볼게요.



1) 한미약품의 내부 직원용 챗봇


출처 : 한미약품


: 한미약품은 사내 생활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아라를 개발하였습니다. 이 챗봇은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직원들이 업무중 궁금해하는 사항들을 해결하고, 사내 생활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라는 특히 인사팀의 업무를 자동화하여 회의실 예약, 연차 및 휴가 신청, 직원 위치 조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2) 안국약품, 영업사원을 위한 챗봇

출처 : 안국약품


: 안국약품은 AI 기반 영업사원용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24시간 제품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품목 기본정보, 디테일 포인트, FAQ, 경쟁품 비교, 보험심사기준 등을 제공합니다.


 기존 제약사와 달리 고객이 아닌 영업사원을 위한 챗봇 서비스로 차별화되었습니다. 향후 전 사원이 사용 가능한 챗봇 서비스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3) 화이자(Pfizer), 제품 정보 제공용 챗봇

출처 : 화이자



:  Pfizer는 고객 상호작용을 혁신하기 위해 AI 챗봇을 도입했습니다 . 미국의 Medibot, 브라질의 Fabi, 일본의 Maibo와 같은 Pfizer의 챗봇은 환자와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사, 약사)가 의약품 정보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챗봇은 콜센터에 대한 수요를 줄이고 정보 흐름을 간소화하여 고객들이 의료 지식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로슈(Roche), 내부 소통 강화 챗봇


출처 : Vidiemme

: 로슈(Roche)는 1896년에 스위스 바젤에서 설립된 글로벌 제약 및 진단 회사로, 세계 최대의 생명공학 기업 중 하나입니다. 


: 로슈(Roche)는 영업 직원의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Kebot을 개발했는데요. 이 Kebot이라는 챗봇은 직원들이 영업 전과 후에 메모를 작성하고 업무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 평가하는 설문지를 제공합니다. 


KeBot 덕분에 영업팀과 본사 사이에 직접적인 대화가 이루어지고, 지속적이고 개인적인 관계가 형성됩니다. 이는 현장에서 일하고 회사에 직접 출근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 데이터는 Roche Pharma의 CRM 시스템에 수집되어 저장되며,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 자료를 만들고 향후 영업의 품질을 개선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교육을 보다 개별적이고 생산적으로 만듭니다.





오늘은 제약기업의 AI 챗봇 활용 방법과 사례을 알아보았는데요.

글로벌 기업, 대기업만 생성형 AI 기반의 챗봇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국내 중소 제약기업들을 위해 디피니트는 직원용 챗봇, 다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래 영상의 재생버튼을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디피니트는 제약 제조기업에 특화된 챗봇을 합리적인 금액으로 구축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사내에서 사용중인 다양한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하며, 무겁고 복잡한 데이터베이스라도 다비스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제조, 판매, 재무 등 다양한 데이터를 한번에 대화만으로 빠르게 조회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보세요.


자세한 도입 문의는 아래 디피니트 사이트에서 컨설팅을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dfinite.a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