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율법에서 정한 유대인의 절기(최종정리)

유대인들은 하나님과의 특별한 관계를 맺어온 민족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생활 속에 특별한 기념일을 정해 그런 약속들을 잊지않고 지키도록 했는데요.
이 절기에 대한 내용이 성경을 자세히 읽지 않으면 헷갈리기 쉽기도 하고 인터넷에서도 잘못된 정보들이 많이 있어서 정리를 해서 공유드립니다. 


1. 유월절 (아빕월 14일)


애굽에서 노예생활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유대인들은 이 유월절이 있는 달 (아빕월)을 일년의 첫달로 지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양력으로는 4월입니다. 성경에 '첫째 달' 이라고 언급된 명절은 대부분 유월절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무교절 (아빕월 15일)


유월절 사건을 기념하는 절기로 유월절 바로 다음날입니다.유월절 다음날 부터 7일간 무교병을 먹습니다.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레 23:6~8)


예수님의 시대에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합쳐서 지냈습니다.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이 다가오매(눅 22:1)


3. 맥추절/초실절


성경에는 첫 열매의 곡식단을 수확한 다음 돌아오는 첫 안식일 다음날입니다. 그런데 이 첫 열매 수확시기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유월절 이후 돌아오는 첫 안식일을 맥추절로 지킵니다. 
즉, 무교절 끝나는 날과 겹치는 것이죠.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심이 되도록 흔들되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레 23:10~11)


4. 칠칠절


위 초실절 부터 49일동안이 칠칠절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수확한 곡식으로 하나님께 바칩니다. 

안식일 이튿날(초실절을 말합니다.)


곧 너희가 요제로 곡식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레 23:15)


5. 오순절


칠칠절이 끝나는 다음날, 50일을 채우는 날인데 이 때에도 하나님께 제사드리며 마무리를 짓습니다.


일곱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하여 오십 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레 23:16)


여기까지가 유월절 이후 이어지는 수확과 관련된 첫 절기 구간입니다. 

이것을 양력으로 정리하자면 (유대인의 달력과 양력이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유월절 4/14
무교절 4/15~21
맥추절 4/21
칠칠절 4/21~6/2
오순절 6/3

이런 느낌인 것이죠. 


6. 초막절/수장절


초막절은 하반기의 명절인데요. 유대인의 달력으로 7번째 달 15일부터 일주일간입니다. 
이 절기는 광야에서 초막생활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기도 하며, 곡식을 저장한다고 하여 수장절이라고도 합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열닷샛날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이레 동안 지킬 것이라
첫 날에는 성회로 모일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레 23:34~35)

[유료 콘텐츠 구독자를 위한 추가 내용]


율법에서 정하지 않은 절기들

  

유대교에서 중요한 절기는 모세의 율법에서 이야기하는 5개의 절기와,
바벨론 포로기 이후 생긴 두개의 절기, 이렇게 합쳐 총 7대절기를 의미합니다. 


사실 5대절기도 실제로는 6대절기이나,
유월절과 무교절을 합쳐 하나의 절기로 보아 5대절기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포로기 이후의 두개의 절기, 부림절과 수전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료 콘텐츠로 발행됩니다.)


이 브런치는 스톤위키에서 매주 발행하는 뉴스레터의 지난 글 모음입니다. 
보다 깊이 있는 내용은 유료 구독자분들에게 별도로 보내드리고,
일반적인 뉴스레터는 매주 성경과 하나님에 대한 묵상과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유료 콘텐츠는 월 5천원에 매주 1회 발송됩니다.

☞ (유료 구독) 뉴스레터 신청하기

☞ (무료) 뉴스레터 신청하기

☞ 스톤위키 둘러보기

☞ 스톤위키 인스타그램



작가의 이전글 빈 무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