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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름 Nov 06. 2024

치과 종합 브랜딩, 단순한 광고로 단골을 만들 수 없다


안녕하세요 


11년간 병원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브랜딩과 마케팅을 실행해온 전문가, 바름입니다.



최근 신환율 감소로 인해 많은 치과 병의원이 신규 환자 유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늘어나지 않는 상황에서 여러 마케팅 방식을 시도해 봤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비용만 소모된 경우도 많았을 것입니다. 


많은 원장님들이 이런 실패 경험을 통해 단순한 광고만으로는 원하는 성과를 얻기 어렵다는 사실을 점점 더 체감하고 계실 텐데요. 특히,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한정된 광고 전략으로 차별화를 이루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제는 단기적인 광고 성과가 아닌, 병원을 대표하는 신뢰와 이미지를 쌓아갈 수 있는 종합적인 브랜딩 마케팅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단순한 홍보 이상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우리 치과만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브랜드 구축 과정이 환자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이끌어 내고, 진정한 단골고객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가 되어줄 것입니다.


바름에서도 10년 이상 다양한 치과 원장님들을 만나오며 이러한 시장의 현황을 그 누구보다 몸소 체험해왔습니다. 흐름에 맞춰 우리 치과에 정말 필요한 것을 적용하는 유연함, 이제는 필요합니다.





[이번 글의 핵심 요약 ]


1) 병원 홈페이지 브랜딩

2) 마케팅 채널 최적화

3) 핵심 서비스의 광고 마케팅





1. 병원 홈페이지 브랜딩



치과의 첫인상은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기 전, 홈페이지에서 결정됩니다. 단순히 정보 전달에 그치지 않고, 병원의 철학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담아내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홈페이지 중 가장 중요한 곳은 메인 페이지 이외에도 병원 소개 페이지입니다. 흔히 틀에 찍어내듯 형식적으로 만들곤 하지만, 진정한 차별화를 위해서는 병원만의 색깔을 담아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치과가 진료 철학과 장비 사진을 포함해 있지만, 진료의 강점을 독창적으로 부각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름에서는 가장 먼저 해당 치과의 개성과 강점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우리 치과가 어떤 이미지로 환자들에게 다가갈 때 가장 인간적이고 신뢰감 있게 느껴질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딩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한 컨셉을 홈페이지에 창의적인 방식으로 녹여내어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제공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병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환경에 대한 최적화도 필수적입니다. 바름은 환자들이 병원 홈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필요한 정보를 가장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UX/UI를 개선하고,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도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환자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마케팅 채널 최적화



많은 치과들이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채널마다 성과와 효율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운영 채널을 최적화하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각 채널이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채널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플레이스의 설명과 키워드 배치에서 시작해, 구글, 네이버, 인스타그램 등의 광고 채널들이 홈페이지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 검색엔진 노출 최적화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파악합니다. 또한, 각 채널 간에 유기적인 링크를 삽입하여 고객이 병원을 탐색할 때 자연스럽게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개선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바름은 기존의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외에도 최근 떠오르는 유튜브, 네이버 플레이스, 스레드 같은 신규 채널을 활용한 차별화된 마케팅 접근도 제공합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 시에는 형식적으로 반복되는 내용이 아닌, 원장님의 진료 철학을 담은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환자들에게 신뢰를 전달합니다.


바름의 채널 최적화 서비스는 치과의 모든 마케팅 채널을 진단하고 분석하여 타겟에 맞는 최적의 채널을 선별하고, 각 채널에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병원의 온라인 가시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의 마케팅 채널들, 유기적으로 잘 돌아가고 있을까요? 

바름에게 진단받아 보세요!




3. 핵심 서비스의 광고 마케팅


마지막으로 중요한 부분은 치과의 핵심 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 마케팅입니다. 




치과의 주요 시술, 예를 들어 임플란트나 교정 같은 서비스는 이미 많은 병원이 제공하는 경쟁이 치열한 분야입니다. 단순히 ‘과잉진료 하지 않음’, '최신장비',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기보다는, 환자들에게 병원만의 특별한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환자들이 병원을 선택할 때 결정적인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름에서는 각 치과의 대표적인 핵심 서비스를 중심으로 병원만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차별화된 키워드를 발굴하여, 환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광고 문구와 이미지를 제안합니다. 또한, 구글 광고와 네이버 검색 광고를 통해 환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병원의 위치나 접근성, 의료진의 전문성 및 장비의 우수성 같은 요소들도 광고 소재로 활용하여 신뢰를 높입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진정성 있는 정보에 기반해 병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3번의 과정이 진행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것은 위 1번과 2번입니다. 그런 후,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광고 노출을 하는 것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바름과 함께 진단하고 실행, 개선 해보시는 것이 어떠실까요?






치과 브랜딩과 마케팅은 결국 환자들에게 병원의 진정성을 전달하고, 환자가 다시 찾고 싶은 병원으로 기억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단순한 광고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종합적인 브랜딩이 중요합니다. 


바름은 이러한 측면에서 치과 병의원에 특화된 전략을 제안하고 있으며, 병원만의 가치를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만약 병원의 성장을 위해 차별화된 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인 바름에게 진단을 받아보고 필요한 브랜딩을 실시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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