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내신을 7년간 준비해봤다.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 둘 다 중국어과였다. 수많은 조그맣고 큰 중국어시험을 치렀다. 작은 쪽지시험부터 가장 중요한 중간기말고사까지. 그렇기 때문에 작고 많은 실패의 경험들로 점점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팁을 얻었고 그런 것들이 몸에 완전히 익고부터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처음 중국어 시험을 마주했던 고등학교에선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이 정도면 꼼꼼히 공부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예상치 못하게 점수가 깎였다. 그리고 나의 상대들이 너무 컸다. 만약 내가 2~3개를 틀리면 그들은 다 맞았다. 그런 일들의 반복이었다. 절치부심하여 다음 시험을 준비했지만 또 예상치 못한 요소에서 감점을 당하고, 다른 친구들은 나보다 좋은 점수를 얻어 내 등급이 낮아졌다. 이쯤 되면 내가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발음을 정확히 하자.
중국어 자음에 zh, ch, sh, r가 있다. z, c, s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발음은 전혀 다르다.
영상을 보면 zh, ch, sh, r와 z, c, s의 발음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 부분에서 자꾸 감점이 됐다. zh, ch, sh, r에서 신경 써서 혀를 굴렸다고 생각했는데 원어민 선생님이 듣기엔 부족했나보다. 그래서 이후에는 더 혀를 굴려서 발음을 했고 더 이상 점수를 깎이지 않을 수 있었다. 나름대로 열심히 발음을 했는데 지적을 당하면 속상하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채점하는 사람이 아니라는데... 그래서 중국어의 기본 발음을 정확히 연습하길 바란다.
둘째, 구두점을 신경 쓰자.
지엽적인 요소일 수 있는데 나는 이런 걸로도 점수를 잃었다. 그걸 봤을 때 내 마음이란... 이루 말할 수 없다. 마침표를 안 찍었다고 감점이 됐다. 긴 문장을 쓰는 문제도 아니었는데 그랬다. 그래서 이때 알았다. 구두점도 신경 써야 하는구나. 내가 구두점을 찍었는지, 옳은 모양으로 찍었는지 늘 확인하길 바란다. 그리고 시험 공부할 때도 구두점 부분을 꼭 확인하며 공부하길 바란다.
셋째, 한자와 병음, 성조를 꼼꼼히 외우자.
중국어 시험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이 한자와 병음, 성조인 것 같다. 그만큼 많은 문제가 출제되는데 그런 만큼 갑자기 시험장에서 기억이 안 나거나 헷갈리면서 결국 감점을 당할 수 있다. 혼자서 공부할 때도 분명 그런 부분들을 스스로는 안다. 귀찮다고 넘어가는 부분이나 안다고 대충 넘어가는 부분, 헷갈리지만 내가 맞을 거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부분 등이다. 그런 것들을 공부할 때 다 짚고 넘어가야 한다. 보고 외우고 맞게 외웠는지 셀프테스트로 점검하는 식으로 말이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지만 다 짚고 넘어가야 시험장에서 애매한 부분 없이 잘 쓰고 나올 수 있다.
그래서 대학에 본 모든 중국어 시험에선 A+를 받을 수 있었다. 내가 만족스러운 성적을 받을 때 곁에 있던 친구는 자신은 꼼꼼히 공부했는데 자꾸 예상치 못한 감점을 받는다고 속상해했다. 예전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 그 친구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은 극한으로 꼼꼼히 공부하는 수밖에 없다는 말뿐이었다. 하지만 친구는 이미 꼼꼼히 공부했다며 도리어 화를 냈다. 지난 3년간 어떤 과정을 거치며 중국어를 공부했는지 그 친구는 모르니까 더는 말할 수 없었지만 이 글을 통해서나마 나눠본다.
지금에 와서는 굳이 그렇게까지 외국어를 공부해야 했는지 의문이 들지만 어쩔 수 없지 않나. 우리나라에서, 특히 상대평가를 하는 곳에서 외국어 공부를 한다는 것은 말이다. 지금 당장 중국어에서 좋은 성적을 받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