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리 Jan 15. 2022

나의 아버지

추악한 가면은 들키기 싫어서 아무도 모르는 곳에 숨겨둔다.








다원이는 나의 친정 아빠를 좋아한다. 손녀에게 한없이 자상하고 모든 걸 들어주는 할아버지다.

​​


어쩐지 나는 그 모습을 보면 “나한테는 저런 적이 없는 것 같은데?” 아빠 모습이 낯설기만 하다. 나에겐 잊혔진 기억이지만 내가 어릴 때도 아빠는 똑같은 모습으로 놀아줬던 것 같다. 아빠는 아이들을 좋아한다. 아마 커가면서 아빠와 엄마의 다툼을 너무 많이 본 탓에 아빠에 대한 기억이 좋지 못한 것 같다. 딸은 엄마가 겪는 감정을 거울처럼 그대로 받는다. 엄마가 아빠에게 상처받고 슬퍼하는 마음 그대로 나도 겪어버렸다. 나는 아빠를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마음속에 해결하지 못한 과거의 미움이 남아있다. 속 안에 꽁꽁 숨겨두어도 아주 사소한 문제에 미움이 폭발하곤 한다.

​​​


남편은 마음 속 이야기들을 뿌리 뽑아야 된다고 했다. 상대와 싸우고 상처를 할퀴더라도, 옛 기억을 끄집어내서 “그때 내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내비쳐야 하고 그래야 상대방도 과거 속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 수 있다고 했다. 내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으면 그들은 과거에 내가 갖고 있던 감정마저도 기억하지 못하겠지. 감정의 고리를 끝마치지 못한 체, 삶이 끝나버리면 그때는 후회만이 남는다.

​​


남편에게 옛 기억을 이야기하면서 아직까지 눈물이 주룩주룩 흐른다. 아픈 엄마와 무심한 남자 둘. 그 사이에서 어떻게 하면 서로를 이어줄 수 있을지 고민했다. 엄마를 위해서 가족 모두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랬지만 내 뜻대로 되진 않더라. 엄마는 계속되는 실망과 외로움, 서운함이 표정으로 드러났다. 그럴 때마다 가족에 대한 증오가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였다.



​​​​​​​


아! 당신은 아시죠.



내 마음 속 더럽고 추악한 죄들을- 그때 지은 죄들이 너무 많아서 과거를 떠올릴 때면 심장이 콕콕 쑤시는 것 같아요.




아버지. 제가 당신을 많이 미워했어요. 상상 속에서 당신을 찢어 죽이고 또 많이 죽였습니다. 그래도 마음이 나아지질 않았고 그때 지은 죄들은 마음속에 남아서 한 번씩 울컥- 울컥 올라와 저를 괴롭힙니다. 이런 나의 죄를 알고도 당신은 용서할 수 있나요. 언젠가 꼭 이야기하고 싶어요.



​​

밉지만 사랑하는 당신에게.










매거진의 이전글 남편이 귀여울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