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연희 Aug 05. 2023

6. 나만 두고 가지 마, 딸이 딸에게 말했다(1화)

집밥의 배신








그렇게 시월이 끝나가고 있었다.

우울증과 공황을 진단받은 작은딸이 

큰딸과 함께 지낸 지 이십일이 넘어가던 즈음,

큰딸이 말했다.


집에 데려다주려고. 그래도 될 것 같아.

그래, 잘 생각했어.


내가 말했다.

큰딸이 더는 실험을 미룰 수 없었고, 다행히 작은딸은 덜 불안해하며 안정되고 있었다. 그렇게 바라던 일이었으니 한시름 놓였지만 문제가 있었다. 동생은 엄마 아빠가 있는 청주 집이 아니라 서울에 있는 자기 자취방으로 간다고 했단다. 그러나 언니는 혼자 있으면 나쁜 생각을 할 수도 있으니 절대 안 된다고 했단다. 단호하게. 

언니 말이 옳다고 생각하는 동생은 마지못해 동의하게 된 거다.

큰딸이 덧붙였다.

억지로 달래서 보내는 거니까 잘 데리고 있어요. 혼자 있으면 불안해. 병원도 청주로 알아봐서 예약했어. 병원 때문에라도 청주에 있으라고. 엄마 밥 먹고 집에 있는 게 낫지. 스트레스 안 받게 편하게 해 줘요.

그럼, 그럼.

나는 웃으면서 대답했다.

여전히 난 밥이라면 할 수 있다. 그런데 큰딸의 말이 머릿속을 맴돈다. 편하게 해 줘요, 편하게 해 줘요. 그러고 싶다. 간절하게. 어떻게 해야 편할까? 무슨 말을 해야 되나? 말을 안 해야 되나? 

모르겠다. 자신이 없다. 무면허 운전자 같은 기분이 든다. 

그러니까 딸의 우울증과 공황의 전조 증상도 눈치채지 못한 나는, 우울증과 공황이 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나는, 심지어 왜 집에 오기 싫어하는지조차 모르는 나는 무면허 운전자나 마찬가지다. 

운전석에 앉기는 해야겠는데 복잡한 도로로 나갈 자신이 없다.

물론 준비는 되어 있었다.

아픈 딸을 딸이 돌보지 않고 엄마가 돌보는 게 맞다, 빠른 시일 안에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내가 그걸 해야 한다는 마음의 준비.

작은딸만큼이나 큰딸도 나의 소중한 딸이니까. 

이미 큰딸은 최대치를 했다.

맞다, 이번에는 내 차례였다.

반드시 해내야 한다.

나는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자동차에 시동을 거는 마음이 되었다. 사거리가 나오면 깜빡이를 켜고 주저 없이 핸들을 꺾어야 한다. 무면허지만 나는 엄마였고 위급상황을 무시할 수 없다. 어쨌거나 목적지까지 딸을 안전하게 데려가야 한다.

액셀을 밟아 천천히 속도를 올렸다.




2화에서 계속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5. 엄마라는 사람이 한 말이란 고작 이런 것(3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