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윤맘 Sep 01. 2022

2G였던 실행력이 갑자기 LTE 5G가 된 이유

엄마에겐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요즘 내가 자주 듣는 말 중 하나가 "진짜 실행력 최고다"는 말이다. 내가 생각해도 나의 실행력은 놀라울 정도로 빠르다. 여기에 추진력이라는 부스터까지 달면 해내는 일들이 놀랍다.


몇 가지 일화를 이야기하자면, 막냇동생이 "언니! 언니도 스마트 스토어 해봐. 쿠×에서 잘만 운영하면 꽤 수입이 괜찮대"라는 말을 했다. 평소 내가 관심을  분야이기도 했고 유튜브 강의나 관련 창업 관련 글을 읽어보니 충분히 해볼 수 있는 일이었다. 난 그 길로 세무서, 구청 등에 문의를 했고 하루 만에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 스마트 스토어를 열었다. 판매할 물건을 받은 날에는 새벽까지 사진을 찍고 상품 설명을 쓰는 등 나의 스마트 스토어를 꾸몄다. 시간 가는 줄도 모를 정도로 재미있고 신났다. 더 신기한 건 판매 물건을 올려놓고 판매 개시를 한지 이틀 만에 주문이 들어온 일이다. 첫 주문을 받은 날 우왕좌왕하며 우체국에 다녀온 일은 아직도 생생하다. (오후 2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배송을 한다고 고객과 약속을 해뒀는데, 오후 1시에 주문이 들어온 것. 그날 첫째가 무슨 일이었는지 어린이집 등원을 안 했어서 물건 부랴부랴 챙기고 포장해서 첫째 손 잡고 둘째 아기띠로 안고 우체국으로 가서 택배를 부쳤다. 그때 내가 얼마나 정신이 없어 보였으면, 우체국 직원들 대부분이 나에게 와서 무슨 일이냐며 물건 들어주고 송장 붙여주고 도와주셨다. 아무래도 피싱 사기 당한 게 아닐까 생각한 것 같다. 애엄마가 애들 업고 안고 정신없이 우체국 들어와서 작은 상자를 보내고 있으니 뭔가 사기를 당한 거라고 생각했을 듯 ) 암튼 그렇게 고생해서 물건을 팔았는데 결과적으로 판매 수은 마이너스 3000원. 그 이후에 한번 더 물건을 팔았는데 팔면 팔수록 마이너스인 구조라서.. 일단은 스탑 해둔 상태다. 내가 좀 더 스마트 스토어에 집중할 수 있는 때가 되면 다시 시작할 생각이다.

아이 방학 때 다녀온 과학체험관

또 다른 일화는 첫째 아이 여름방학 기간 때 있던 일이다. 일주일 동안 집에 있지 않고 매일 박물관, 미술관, 친구 집, 물놀이터를 갔다. 집순이인 내가 매일 어딘가를 가는 건 큰 결심이 필요한 일이다. 심지어 14개월 아기와 5살 아이를 나 혼자서 데리고 나간다는 건 체력적으로도 힘든 일. 하지만 해냈다. 여름방학 동안이라도 딸에게 새로운 경험과 새로운 탐색을 해보게끔 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전날 밤늦도록 집 주변에서 가볼 만한 곳을 찾아본 후 아침에 눈 뜨자마자 아이들을 준비시켰다. 든든하게 밥 먹이고 편하게 옷 입히고 혹시나 코로나로 예약제일까 싶어 미리미리 전화해보고 알아보고 그렇게 다녀왔다. 첫째는 생각보다 더욱 좋아했고 나는 그런 딸을 보며 뿌듯했다. 그래서일까. 어린이집 담임 선생님이 방학이 끝나고 등원한 지 이틀 째 되는 날, "어머니 00 이가 뭐랄까 굉장히 적극적이고 말이 많아졌어요. 방학 동안 무슨 일이 있었나요?"라고 묻기도 했다. 남편은 방학 동안 매일 어딜 그리 다녔냐며 집에서 좀 쉬지라고 했지만, 나의 빠른 실행력에 아이가 한 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된 듯해 어깨가 으쓱했다.


이거 말고도, 출판사에 기획서 보낸 일, 부동산 전문가에게 상담 요청한 일 등등 많은 일들을 엄청난 실행력으로 해냈다. 모든 일들은 새벽에 다 했다. 도저히 애들이 안 잘 때는 할 짬이 안 나기 때문에 나의 모든 실행 역사(?)는 새벽에 이뤄진다. 그래서 생각을 해봤다. 아니 내가 왜 이리 실행력이 빨라지고 추진력까지 생긴 걸까. 그동안 나는 모험심도 없고 루틴 한 삶에 만족하고 정해진 수순으로 살았다. 그래서 뭔가 새롭게 시작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고 해내는 나의 막내 동생이나, 나의 친구 HJ를 보며 신기하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왔다. 나는 죽었다 깨어나도 못할 거 같기 때문. 하지만 요즘의 나는 달라졌다. 못할 게 없고 머뭇거릴 일이 없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답은 엄마에 있었다. 내가 엄마가 된 것. 엄마가 된 나는 다음 혹은 나중에를 답보할 수 없다. 지금 바로 즉시 해야만 한다. 아이가 낮잠 잘 때, 아이가 등원했을 때, 아이가 혼자서 잘 놀 때 등등 나만의 시간이 조금이라고 생겼다면 그때가 바로 적기다. 우물쭈물할 시간이 없다. 아이를 키운다는 건 그렇다. 아이의 밥 아이의 화장실 아이의 즐거움 모든 건 엄마인 내가 함께 해줘야 한다. 적어도 만 3살까지는. 그렇기에 나는 지금 아이에게 온 신경이 집중된 삶을 살고 있다. 어떤 결정을 해야 한다면 아이가 잠깐이나마 나에게 시간을 줄 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정은 물론이거니와 시작도 하기 어렵다.


그걸 깨닫고 나니 엄마로 살게 해 준 나의 아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변화를 싫어하고 결정에 앞서 늘 우물쭈물하던 나에게 실행력과 추진력이라는 새로운 날개를 달아주었기 때문이다. 사실 모든 걸 아이들에게 맞춰서 살아야 하는 게 힘들고 지칠 때도 있지만(진짜 샤워와 화장실을 마음대로 못 가는 건, 아직도 적응이 안 됨) 그마저도 이런 변화를 주었으니 감사하게 받아들이고자 한다. 고맙다. 그리고 기특하다. 투윤맘.


22. 8. 31.

엄마의 실행력이 가장 커지는 순간은 핸드폰으로 쇼핑할 때인 듯. 고민 없이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를 누른다.

작가의 이전글 새벽 1시가 넘었고 냉동피자를 데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