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훈련, 쾌락 떠올리기 (7회 차) 자기 최면
우울과 무기력에는 어떤 명상이 좋을까요?
-
6회 차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극이 스트레스로 해석되는 사람에게는 자극은 기피 대상이 돼요. 그 자극들은 내게 불안과 걱정, 압력과 부담 같은 감정을 부여하게 되니까. 이런 상황의 이들에게 가장 좋은 방식은 주변의 자극이 작은 공간으로 자신을 이동시키는 방식이죠. 즉, 요양이나 휴식 같은 방식으로 자극 인지의 균형을 맞춰가는 방식이죠.
반대로 의욕이 상실되거나, 무기력해지거나, 감정의 전환이 필요한 경우에 새로운 자극이 도움이 되는 경우들도 많아요. 그래서 보통 이러한 경우의 사람들에게는 여행이라는 방식이 도움이 되기도 하죠. 낯선 환경과 낯선 사람들, 다른 문화와 향기들이 즐거운 쾌락과 흥분, 행복감을 전해주기도 하거든요. 물론 모두에게 같지는 않아요. 여행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 사람, 즉 자극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에게 여행(자극)은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지기도 하니까요. 중요한 건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자극을 원하는지 또는 원하지 않는지를 관찰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오늘의 명상은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내면의 에너지를 낯선 형식으로 활용해 보는 방식이에요. 스스로에게 자극이 스트레스로 여겨진다면 고요해지는 방식의 명상을 택하는 게 좋아요. 그런 분들은 제가 작성했던 기존의 방식들을 선택해보세요. 오늘은 열정과 에너지가 느껴지게 하고, 기존의 기분과는 다른 새로운 기분을 원하며, 낯선 것을 통해 일상이 전해주는 자극의 소중함을 다시 느껴보게 하는 명상의 방식이에요.
1. 깊은 호흡을 2~3회 시도해보세요. 몸과 마음을 차분하게 내려놓는다는 기분으로 호흡하세요.
2. 마음속으로 이렇게 반복해서 외치면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기도 해요. ( 호흡하고 집중한다. 호흡하고 집중한다. 호흡하고 집중한다. )
3. 동시에 한 문장씩 가볍게 되뇌어 보세요. ( 어깨에 힘이 빠져나간다……. 팔에도 힘이 빠져나간다. 허벅지와 다리에도 힘이 빠져나가고……. 얼굴과 머리에 담긴 힘도 편안하게 빠져나간다. )
4. 이제 시선을 내면으로 돌리는 겁니다. 내 몸 안에서 울리는 진동과 소음에 집중해보는 거죠.
5. 다시 호흡하세요. 그리고 상상력을 통해 배꼽의 5cm 아래에 작은 에너지 덩어리가 있다는 상상을 해보죠. 이 에너지는 따뜻한 열량이 가지고 있으며 나름의 운동력을 가지고 있으며 파도처럼 잔잔하지만 나름의 파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집중이 잘 되지 않는다면 차분하게 몸과 마음을 깨우셔도 좋습니다. 집중이 되셨다면 아마도 내면에서 울리는 진동과 소음의 강도가 평상시보다는 조금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
7. 다시 호흡하세요. 그리고 집중하세요. 그리고 그 배꼽 아래의 에너지에 인식의 시선을 집중해봅니다. 그 에너지원의 크기가 지금의 당신이 인식하는 그 나름의 크기인 에너지가 당신을 활동하게 만들고, 열정적이고 의욕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힘의 크기입니다.
8. 머리와 마음을 비우면 많은 것들이 쉬워집니다. 편안하게 그것이 울리는 힘과 파동에 집중하세요.
9. 이제 당신은 마음속으로 저와 함께 숫자를 세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숫자의 크기만큼 힘과 파동은 커져간다는 기분으로 이 숫자를 함께 세어 보시죠.
10. 1……. 마음이 편안하며 지금의 상태를 느낍니다. 2……. 내가 느끼는 에너지의 파동이 조금 강해짐을 느낍니다. 3……. 4……. 5……. 몸과 마음은 조금씩 커지는 에너지에 따스함을 느낍니다. 6……. 7……. 8……. 배에 따스한 힘이 차오릅니다. 9……. 10……. 이제 온몸으로 따스한 힘이 퍼져옵니다.
11. 이제 느껴지는 이 힘의 단위를 높일 겁니다. 차분하게 호흡하시고. 20……. 30……. 40……. 50……. 온몸에 짜릿함이 전해집니다. 60……. 70……. 80……. 90……. 그리고 100…….
12. 이제 단위 하나를 더욱 높일 겁니다. 200……. 300……. 400……. 500……. 호흡이 너무 가빠지거나 전해지는 느낌에 거부감이 든다면 차분하게 인식의 시선을 밖으로 돌리셔도 됩니다. 그렇지 않으시다면 단위를 조금 더 높이겠습니다. 1000……. 3000……. 5000……. 그리고 10000…….
13. 전해지는 느낌이 부담스럽지 않다면 이제 차분하게 당신이 상상력이 전하는 느낌을 즐겨보세요. 호흡이나 자세에를 크게 염두에 두실 필요는 없습니다.
14. 충분한 시간을 느끼셨다면 인식의 시선을 다시 내면에서 외부로 전환합니다. 호흡하시고 집중하세요. 이제 느꼈던 감정들은 조금 차분해지고 가라앉을 겁니다.
15. 이제 천천히 그리고 가볍게 몸을 움직이셔도 괜찮습니다.
감각은 나름의 방식으로 꽤나 정교한 듯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가장 큰 지점이 내가 얼마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어떠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지, 얼마의 행복을 담고 있으며, 어떠한 긍정과 기쁨을 품고 있는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뇌라는 것이 이기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예견되지 않은 미래의 상황을 대비해 많은 에너지들을 저장하고자 하는 성향 또한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다면 많은 상황들 속에서 마음과 머리를 비우려고 노력해보세요. 당신은 스스로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욱 많은 에너지를 발현시킬 수 있으며 그 에너지들은 당신의 의식이 누르거나 감추는 것보다 더욱 열정적이고 따스하게 당신의 삶 속에서 함께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