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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름없는스터디 Aug 15. 2021

배스킨리빈스는 잘 팔리는데, 나뚜루는 안되는 이유

요즘 가장 핫한 브랜드 마케터가 말하는 #브랜딩

*현업 마케터 커뮤니케이터 비공개 모임

#이름없는스터디의 2021년 8월 14일 스터디를 바탕으로 쓰였습니다.
(*당일 스터디는 온라인으로 실시되었습니다.)

이번 이름없는 스터디에서는 브랜딩하면 떠오르는 회사의 마케터들을 모시고

브랜드와 관련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해보았다.


발제 콘텐츠의 연결성 및 업로드 순서

1. What is Brand : 이름없는 스터디 류미님

2. What is Re-Branding : 티맵 모빌리티 신장용님

3. 누구나 다 아는 브랜드도 리브랜딩이 필요하다 : 우아한형제들 위한솔님

4. 브랜드가 플랫폼에 끼지는 영향 : 카카오 커머스 송해원님

5. 이없스의 엑기스, 토론


What is Brand? _ 우리의 류미님 (이름없는스터디)

기업의 모든 활동에 연계가 되는 브랜드는 기업을 위한 삶의 방식이자 고객과 관계를 맺는 연결고리이다.

이러한 브랜드의 시작은 언제부터일까?

출처 : 이름없는스터디 발제 및 skyword.com

브랜드라는 단어는 고대 노르드어 브랜드(brandr) 또는 " 태우다( to burn)" 에서 파생되어, 자신의 가축을 사유화하기 위해 인장을 찍는 행위를 일컫는데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는 농장, 장인의 작품 등의 재산이나,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등에 표식을 하여 사유화한다는 목적으로 보면 브랜드화하는 근본적 이유는 동일하다.

하지만 최근 브랜딩의 의미에 조금씩 변화가 생기고 있다.

단순히 유형의 사유화에서 무형의 것까지 확장되는 모양새이다.

최근 소비자들은 더 많은 정보와 선택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경쟁 제품보다 우수한 제품이나 저렴한 가격만으로 선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더 많은 광고 예산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눈에 띄는 로고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결정되는 것도 아니다.

고객과의 감정적 연결과 관계성을 어떻게 만들어가느냐가 최근엔 화두가 되고 있다.



사람은 고쳐쓸 수 없지만, 브랜드는 고쳐씀_T MAP 모빌리티 신장용님

1. 리브랜딩의 학술적 의미 및 사례 

티맵 모빌리티에서 티맵의 리브랜딩을 진행하고 있는 신장용님은 리브랜딩에 대한 학술적 의미와 더불어

각각의 사례를 공유해주었다.


2. 티맵의 리브랜딩

네비게이션의 제한적 이미지로 굳어져가는 티맵의 이미지 변화를 위해

티맵의 다양한 기술/서비스 등을 조합하여

기존 고객에게 잘 알려진 브랜드 자산을 바탕으로 고객 접점에서

새로운 이미지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하고 있다.



새로운 티맵, 그 변화를 느껴보세요 ⬇⬇⬇⬇⬇

https://youtu.be/gbQBGomuGgk



이미 다아는 브랜드가 브랜딩이 필요해?_우아한 형제들 위한솔님

1. 카카오페이의 리브랜딩이야기

1) 왜 카카오페이는 리브랜딩이 필요했는가?

1) "금융이 쉬워진다"를 표방하는 토스의 급성장으로 인한 카카오페이의 차별적 이미지 구축

2) 카카오 계열사인카카오뱅크와의 카니발라이제이션 극복


2) 리브랜딩 방향

기존 카카오페이가 표방하던 "편리함,간편함,요즘"이라는 키워드 위에

고객이 마음편히 쓸 수 있는 카카오페이의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신뢰"라는 키워드를 얹어 리브랜딩한 사례

배라는 잘 팔리는데, 나뚜루는 안팔리는 이유_카카오 커머스 송해원님

브랜드의 영향력은 고객의 선택 기준이 된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그 브랜드의 영향력을 여실하게 드러나는데,

카카오커머스 송해원님의 발제는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카카오커머스 선물하기 플랫폼에서 영향력이 큰 브랜드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요약이 된다.


1. 확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2. 압도적인 사용성

3. 고객이 느끼는 압도적 상품

4. 가격 경쟁력 우위

5. 누가 봐도 갖고 싶은 비주얼



이없스의 엑기스, 토론

6개조로 나누어 브랜딩이 필요한 기업을 골라 메인 메시지 및 마케팅안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그 중 정리를 가장 잘 한 5조 에티카 사례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URL 확인)

1조) 매쓰플랫 / 2조) 월간서른 / 3조) 무인양품 / 4조) 대학내일 / 5조) 에티카 / 6조) 숨고

에티카 리브랜딩 토론방향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URL ⬇⬇⬇⬇⬇

https://peteroh.notion.site/_210814-5-4dbbf21e9bf64e9185a8c8badb48e625


*이없스는 현업 마케터, 커뮤니케이터들의 커뮤니티로 격주 토요일 오전마다 진행됩니다.


- 발제자 : 티맵모빌리티 신장용님, 우아한형제들 위한솔님, 카카오커머스 송해원님

- 글쓴이 : 김성호 (축적된 삶을 지향합니다.우곰이산 / https://blog.naver.com/kmb7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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