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셀렘 Feb 02. 2020

가끔 꿈에서 만나는 진심

무의식은 솔직하다고 하니까 

가끔 엄마 아빠 꿈을 꾼다. 


20대 때는 엄마 꿈을 자주 꾸는 편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아빠는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었으니까. 


꿈에서 만나는 엄마는 별다른 말을 하지 않는다. 

어쩐지 조금은 슬퍼보이는 얼굴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엄마 꿈은 대개  

엄마가 어딘가에서 잘 지내고 있는데 나만 소식을 모르고 있다가 

'엄마가 어디어디에서 잘 지낸다더라' 이런 소식을 듣고 

내가 다시 엄마와 재회하는 뭐 그런 스토리가 반복되었다.  

눈물범벅이 되는 건 매번 같았다. 


꿈은 무의식의 반영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어쩌면  

내 무의식 속에서 엄마가 이 세상 어딘가에서 잘 지내고 있고 

나는 엄마와 가짜(?) 이별을 했다고 믿는

뭐 그런 생각이 내재되어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런 식으로 엄마와의 이별을 부정하고 있었던 모양이다. 


요즘은 가끔 아빠 꿈을 꾼다. 

늘 또렷하게 어떤 장면이 기억나지 않지만 

아빠를 만나는 그 꿈 속에서만큼은 아주 또렷한 느낌이다. 

아빠는 늘 어딘가로 바쁘게 가거나 일을 한다. 

가끔은 오토바이를 탔던 것 같기도 하고. 

또 가끔은 애타게 누군가를 기다렸던 것 같기도 하고. 

막상 아빠 꿈을 쓰려니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아무튼 꿈을 꾸면서라도 

(매번 또렷한 얼굴을 볼 순 없지만) 

두 사람을 가끔 만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잠에서 깨고 나면 마음이 헛헛한 것이 

썩 기분이 좋지는 않다. 

당장 전화를 걸어 

"아빠! 오늘 내 꿈에 아빠가 나왔더라고" 하거나 

"엄마, 별일 없지?" 

하고 안부를 물을 수가 없기 때문에. 


꿈은 무의식의 반영이라는 말을 들은 후부터 

가끔씩 생각했다. 이 꿈은 도대체 무슨 무의식이 반영된 걸까 하고. 


내 꿈이 반영하는 내 무의식은 

어떨 땐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지 모르겠다' 싶을 정도로 어처구니 없지만 

간혹 내가 진짜 무슨 감정으로 

무슨 마음으로 특정한 대상을 대했는지 알게 해준다. 

물론, 제대로 알아듣지 못할 때가 훨씬 많지만. 


그 여름 엄마와의 갑작스런 이별은 부정하고 싶은 마음이었고  

그 겨울 아빠와의 가슴아픈 이별은 더 잘할 수 있었는데 

그러지 못했다는 후회를 진하게 남겼다. 


기회는 여러 번 오지 않고 

나는 언제나 이별을 대비할 수 없었다. 


지금도 여전히 나는 이별에 무방비하다. 

이별에 무능하고 

대처에는 무분별하고. 


몇 번의 이별이 더 남아있고 

앞으로도 살면서 숱한 이별을 하겠지만 

조금은 미련을 덜 남기는 이별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미련 없는 좋은 이별까진 아니더라도 

조금만 미련을 남기고 

조금만 후회할 수 있는 

그런 조그만 이별 정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할 수 있는 한 

내 최선의 마음으로 사랑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줄 수 있는 한 

내 최선의 사랑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럼 조금 더 행복한 꿈을 꿀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별 전에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