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표르바 Jan 10. 2024

시간을 사기 위해 1인 기업을 시작합니다.

에필로그. 

2024년 1월. 드디어 홀로서기로 결심했다. 창업이라는 세상을 접하고 뛰어든지 햇수로 7년. 회사생활을 했던 것까지 생각하면 딱 10년간 조직생활을 경험했다. 이제 나는 다시 혼자다. 모든 일을 혼자 해야한다. 그간 해 온 일들이 성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코로나로 어려웠던 적은 있지만 직원 10명 되는 공연기획사를 운영하기도 했고, 최근까지 유튜브 구독자 60만을 보유한 프로덕션 회사를 2년간 함께 키우기도 했다. 둘다 창업멤버였고, 큰 돈은 벌어보지 못했지만 적어도 직원 월급은 줄 수 있는 회사로 성장시키는 과정을 함께 겪었다. 

 

하지만 이 모든 일들을 내려놓고 다시 홀로서기를 선택했다. 어찌보면 진작부터 꿈꿨던 낭만을 미루다 지금에서야 용기를 낸 거라고 할 수 있다. 윤에이지 35살의 미혼 남성으로 이제는 결단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느꼈기에, 승부수를 던져보는 걸지도 모르겠다. 




사실 지금 내 꿈이 거창한 건 아니다. 예전에는 그랬을지도 모른다. 창업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세상을 바꿔보고 싶거나, 이름을 세상에 알리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까. 수백가지 아이디어와 영감들이 스쳐지나가고, 현실의 무게를 달고나니 이제야 조금 내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시야와 못하는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겼다. (좋아하는 것을 잘하는 사람은 너무 부럽다.) 


큰 덩치였던 꿈을 깎고 또 깎아 지금 내 꿈은 1인 기업가다. 억지로 꿈을 접은 건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변하게 되는 가치관을 받아들이니 그렇게 됐다. 내가 요즘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시간'이다. 나이가 들면서 마주하는 죽음에 대한 간접 경험들과 건강에 대한 바람들, 그리고 정말 눈깜짝할 새 한 해가 지나버리는 이 마법을 여러번 경험하면서, 다음 10년을 어떻게 보내면서 살고 싶은 지 더 간절히 고민하게 됐다. 현재 내가 꿈꾸는 삶은 <시간을 사기 위한 1인 기업>이 되는 것이다. 


함께했던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와 가치관을 이해하고 지내야 하는 것이 지치지 않는 것도 아니었다. 나는 대단한 리더십이나 능력 혹은 카리스마, 포용적인 성향, 호감을 사는 이미지 그 어떤 것도 특별한 부분이 없었다. 더군다나 자기주장도 강한 편이어서 그 생각대로 해봐야만 직성이 풀리는 성질을 지녔기에, 그들로 하여금 불편함을 끼치는 것이 눈치가 보이기도 했다. 결국은 내가 문제일지도 모른다는 전제를 남긴 채 10년간의 조직생활을 마무리 지었다.   




조직생활을 하면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안정감을 주는 부분이 존재하지만 그만큼 나도 조직을 위해서 나의 에너지와 시간을 쏟았다. 그 생활을 포기하려니 안정감은 사라지지만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 다행히도 나는 일을 싫어하지 않는다. 오히려 일을 좋아한다. 무언가 새롭게 시작하는 시점을 특히 좋아한다. 그 에너지를 온전히 내가 실행하고 싶은 일들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게 이 선택의 가장 큰 장점이다.  


나는 지금부터 시간을 얻기위해 돈을 버는 방식들을 끊임없이 고민할 것이며, 그때마다 느끼는 경험과 감정들을 블로그를 통해 이야기 해 볼 생각이다. 예전부터 블로그 글을 써보고 싶었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미루던 짓도 이제는 그만 끝낼겸 말이다. 내 이야기가 부디 해피엔딩으로 이어지며, 이 이야기를 공유하는 게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누군가에게 이로운 영감이 되길 바란다.


(이번에는 좀 꾸준하게 글을 쓰는 내가 되길...)




 

매거진의 이전글 1인기업은 사무실이 필요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