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05. 연구방법

요리치료를 통해 본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05. 연구방법


11.jpg
13.jpg
12.jpg
13.jpg
12.jpg
11.jpg



연구자는 2017년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한 번씩 20회기 성인발달장애인 요리활동을 통해 얻은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 한 것이다. 문헌자료, 기억자료, 현장관찰을 통한 활동일지, 면담, 메모, SNS 자료 등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철학적 물음과 관련이 깊은 질적 연구 방법 중(Wall, 2006) 하나인 사례연구를 선택하였다.



이 연구에서도 이러한 이론적 분석의 틀을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요리활동에 대한 경험의 요소를 연구자의 관점에서 탐색하고 나타나는 내용과 의미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연구자 스스로의 실천적 변화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발달장애인 요리활동에 대한 경험을 연구하기에 적합하다. 이론을 바탕으로 하지 않는 발달장애인 요리활동과 장애인 요리활동 현장의 다양한 관계성을 연구하지 않은 기존의 요리활동에 대해 반성하고 발달장애인 요리활동을 진행하는데 있어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의 논리적 구성을 위해 성인발달장애인 요리활동을 제안하고 계획하여 진행까지 전반적인 운영의 역할에 따라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연구자의 연구가 장애인 요리활동을 경험하는 장애인과 부모, 관계자, 그리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요리재활사가 장애인에게 효율적인 요리활동 진행을 위해 참고가 되어 새로운 시각으로 장애인을 지도하고 바라볼 수 있는 계기와 긍정적인 인식의 전환이 될 수 있는 연구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자는 도전적 행동을 보이는 성인발달장애인이 요리활동을 진행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게 되는지 기술해 보았다. 또한 요리활동을 경험하는 성인발달장애인은 어떤 경험하고 의미를 가지는가에 대해 적용해 보았다.




요리치료를 통해 본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01. 필요성과 목적

02.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03.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04.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지원방안

05. 연구방법

권명숙 글

#since2007한국요리치료연구소by권명숙

keyword
이전 04화04. 성인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에 대한 지원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