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고민을 하고 있는 게 있을 것이다. 바로 <인생이란 무엇일까?>이다. 인생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인생이란 단어를 한자로 표기하면 <人生>이 된다. 이것을 액면 그대로 풀어서 쓰면 <人生=人+牛+一>가 된다. 이 공식을 필자가 나름 풀어서 해석하면 <인생이란 소처럼 한 길을 가는 것이다.> 라고 할 수 있다. 보기에 따라서 아니면 가치관에 따라 그 해석이 분분하겠지만 인생이란 간단히 말해 자신에게 주어진 길을 평생 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人生=人+牛+一> 이란 공식을 좀 자세히 보자. 평범하게<一> 한 길을 가는 이도 있지만 <⊃> 가던 길을 도중에 유턴하는 <⊃> 이, 가는 길이 울퉁불퉁 <∧∨∧> 평탄치 않는 이 평생 내리막을 (↘) 타는 이도 있다. 그런데 평범한 길<一>을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길을 남다르게 닦아서 <一>을 <1>로 우뚝 세우는 이들도 있다. 필자는 이런 직장인들은 <職뚝이> 즉 직장에서 우뚝 선 사람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들에겐 어떤 성공DNA가 있을까?
매년 연말연시가 되면 조직에서 신화 창조로 정상의 반열에 오른 <職뚝이> (직장에서 우뚝 선 직장인>들이 수백 명 씩 탄생하면서 이들의 성공신화가 신문지상을 수놓는다. 말하자면 스타 탄생의 랠리가 이어지는 것이다. 성공 신화 창조로 부러움을 사는 사람들이 있다. 그중 눈에 띄는 사람은 S생명의 P부회장이다. 세간에 P부회장이 화제가 되는 건 그가 명문대 출신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지방대 출신도 성공 신화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세간의 주목을 받는 것이다.
반면에 이들과는 달리 반열에 오르지 못하는 이들은 자신의 조직에서 조용히 사라진다. 일간지 인사란을 보면 승진하거나 이동하는 이들의 명단은 소개되지만 퇴직하는 이들의 명단은 기사화 된 적이 없다. 이런 말이 있다. “역사는 2등을 기억하지 않는다.” 당신은 이런 모습을 보고 무엇을 느끼는가? 곰곰이 생각해보아라.
오늘 하루 동안이라도 당신 곁의 <職뚝이> 즉 K상무를 눈여겨 보아라. 이들이 대충 살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이들의 특징은 “하는 일에 완전히 미(美)쳐 있다.”다. 이들의 성공 DNA는 하는 일에 대한 ‘올인’이다. 즉 하는 일에 대한 미친 존재감이다. 일에 미친 K상무와 같은 사람들의 특징은 어디에 있을까? 바로 일에 대한 태도가 다르다는 것이다.
이런 일에 대한 태도를 필자는 워키튜드(Workitude)라고 부른다. 워키튜드(Workitude)는 Work+Attitude의 합성어로 일에 대한 몰입 상태를 말한다. 성공은 전적으로 일에 대한 태도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이것을 우스갯 소리로 <머슴 정신(?)>이라고 한다. 이 머슴 정신의 크기를 <W지수>라고 부른다. 중요한 건 <W지수>가 높을수록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나아가 <W지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Wealth(富)도 그리고 Welfare(幸福)도 늘어나기 마련이다. 이 이야기를 하나의 코드로 정리를 하면 일(Work) ->부(Wealth) -> 행복(Welfare) 이라는 3박자를 밟는다는 것이다. 즉 필자는 일이 성공을 낳고 나아가 행복도 낳는다고 생각한다.
숯과 다이아몬드의 원소가 탄소라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런데 똑같은 원소가 하나는 아름다움의 상징인 다이아몬드가 되고, 다른 하나는 보잘것없는(?) 검은 덩어리가 된다. 모든 사람에겐 ‘하루 24시간’이라는 원소가 있다. 성공한 이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 24시간’이라는 원소를 잘 다듬어 자신의 삶을 다이아몬드로 만든 일꾼들이다.
대개 사람들은 남들의 성공을 바라보면서 하는 게 하나 있다. 바로 <감탄하기>다. 그런데 성공의 이면에는 어떠한 노력이 숨겨져 있는지, 어떤 아픔을 맛보았는지는 잘 모를 때가 많다. 당신 주변을 한번 돌아보아라. 당신의 선배나 친척 중 자신의 일로 성공의 길을 가는 이들 은 대개 그 일에 미쳐있기 마련이다. 이들이 일요일이나 쉬는 날에 한가히 TV를 보면서 하루를 보내지 않을 것이고, 게다가 주중에 퍼마시거나(?) 주말에 싸다니지(?) 않아 당신이 이들을 만나려면 무척 어려울 것이다.
그런데 당신은 어떤가? 아마 주중엔 퍼마시고 주말엔 정처 없이 싸돌아다닐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성공하고 멀어져 가는 것이다. 성공하려면 시들해진 당신의 워키튜드(Workotude)를 진솔하게 재부팅하길 바란다. 이것 역시 선택이다.
인생은 태도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