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년에 끝내는 영어 공부법_2학년
사이트워드와 파닉스를 어느 정도 익혔다면 드디어 본격적인 읽기 연습으로 들어갑니다.
아이들의 영어 학습을 위해 사용하는 영어 책들은 '그림책-리더스-챕터북-뉴베리' 순서로 진행되는데 그림책은 아이의 나이와 레벨에 관계없이 영어라는 언어를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만나게 해주는 목적으로 폭넓게 읽도록 합니다.
리더스란?
리더스란 읽기 실력 향상을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책. 보통 얇은 페이퍼북으로 시리즈로 만들어진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인기 캐릭터 스토리, 전래동화, 소설, 사회, 역사, 과학 등의 다양한 주제가 단계별 구성으로 나온다. 영어권 국가에서도 유치~초등 저학년 시기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 아동용 읽기 책이다.
이처럼 리더스는 단계별, 시리즈별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차곡차곡 아이의 읽기 레벨을 올리기에 좋습니다. 어느 레벨을 얼마 동안 읽어야 한다는 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출판사마다 또는 시리즈마다 레벨의 차이도 있기 때문에 단계나 레벨은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고르고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는 참고용으로만 생각해 주세요.
리더스, 이렇게 시작하세요!
1. 인기 리더스의 1단계를 2~3종 준비합니다.
아이의 취향을 고려해 책을 준비해 주세요. 구입하기 전 도서관을 이용해 책을 미리 살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1단계는 그림만 봐도 무슨 내용인지 짐작이 가능하며, 단순한 형태의 한 문장으로 스토리가 전개됩니다. 사이트워드나 문장 패턴, 기초 어휘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엄마의 편안한 목소리로 읽어줍니다.
발음이나 모르는 단어가 나올까 걱정이 되신다면 유튜브에 책 이름을 검색해보세요. 많은 리드 어라우드(책을 읽어주는 영상) 영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리 한번 들으며 연습해 보시고 읽어주세요. 이번 단계에서는 엄마가 읽어주는 활동이 주가 되어야 합니다. 그림책 읽어주듯이 편안하고 즐겁게 책의 내용을 즐겨주세요. 위의 장면으로 예를 들어 본다면,
- 비프가 배가 고픈가 보다. "I'm hungry."
- 칩은 목이 마른가 봐. "I'm thirsty."
- 어디로 달려가는 거지? 그래, 햄버거 가게 같아. 여기 가게 이름이 있네? "The Big Eather." 엄청 많이 먹는 사람들이 오는 식당인가?
이렇게 은근 노출시키며 즐겨주시면 됩니다. 여러 번 반복해서 읽다 보면 아이가 자기도 읽을 수 있다고 말하는 순간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럴 땐 아이에게 기회를 넘겨주시고 그저 두 손으로 물개 박수를 열심히 쳐주시면 됩니다. 발음이 틀렸네, 그게 아니네. 라며 지적하지 말아 주세요, 제발.
3. 정해진 양은 없습니다.
한 줄짜리 리더스를 충분히 즐겼다 싶으면 두 줄, 세 줄 점차 도전해 나가시면 됩니다. 처음 책을 접한 아이들에게 읽기를 강요하진 말아주세요. 항상 엄마가 먼저 읽고 아이가 자발적으로 읽어 보겠다고 하면 읽을 기회를 주시면 됩니다. 단계를 빨리 올리려는 욕심은 내려두시고 층분히 그림과 소리를 즐길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드는데 집중해 주세요. 매일 한 권 즐기며 읽는데 5~10분이면 충분합니다. 잠자리 독서로 활용해 보세요. 즐겁게 책만 읽어줬을 뿐인데 영어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