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성과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PM/PO의 글쓰기
PM/PO로써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시장(고객)에 선보이고 나면
프로젝트 성과 리포트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은 PM/PO로써 프로젝트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리포트를 쓰고 계신가요?
현업에서는 이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객관적으로 데이터를 정리하는 데만 집중한다.
데이터 정리 외에 리포트에 넣어야 할 가치에 대해 알지 못한다.
조직의 데이터 분석가가 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작성하는 경우,
그 이외에 PM·PO로서 추가적으로 리포트를 정리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고민하지 않는다. 프로젝트 참여자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나 맥락을 쓴다.
이럴 때 도움을 드리기 위해
PM·PO가 프로젝트 성과 리포트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작성방법과 작은 사례들을 퍼블리에 발행하였어요.
프로젝트 성과 리포트는 데이터 결과를 잘 정리한 문서가 아니예요.
프로젝트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글쓰기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 데이터 결과,
- 분석하며 결과 이해하기,
- 해석(가치 부여)과 결론,
- 인사이트,
- 다음 계획까지 이르는 요소를 소개하였으니
성과 리포트를 쓰실 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특히 이번 글은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성과 리포트를 쓰던 저희 팀원들을 생각하며 발행하였어요.
여러 번의 피드백에도 끈질기게 수정하고 다시 피드백을 요청하고,
더 잘 쓰기 위해 공부도 하고 내부 세미나도 하던 팀원들이었는데요,
꼭 우리 팀이 아니더라도,
다른 어디에서도 꼭 이렇게 더 노력하고자 하고, 몰입하고,
잘 하고 있는건지 궁금해하는 주니어 PM/PO분들이 있으실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리더분들이 붙어서 피드백을 해주실 수 없을 때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래요.
여러분 모두 응원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퍼블리 로그인하시고 무료로 보실 수 있어요.
https://publy.co/content/7422?s=eyqjo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