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순수 Feb 26. 2021

'나'는 결혼이 정말로 필요한 사람인가?

배우자 이전에 '나'에 대한 고찰이 먼저 필요하다.



사람들은 결혼에 대해 정말 제각각의 의견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으면 최대한 늦게 해”라던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어. 결혼은 안 하는 게 좋지(꼭 기혼자들이 그런다)” 혹은 “그래도 결혼은 해야지” 등등 다양한 의견들을 들었다. 나에게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하겠다.


결혼 후가 지금보다 행복할 거라면 
는 게 좋고, 아니면  해도 좋지.



하지만 이 모든 건 본인의 경험들과 기준을 통해 다다른 결론이므로 이들 말에 크게 귀 기울일 필요가 없다. 세상은 넓고 사람은 각양각색이니까. 오히려 본인의 의견만을 관철하는 사람들은 슬며시 멀어지게 되었다. 어떤 경우에 그 속뜻은 본인의 하소연이기도 했고, 때로는 내가 너보다 힘든 일을 해내 우월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기도 했으니까.


그들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도 않고 나의 결혼 인생이 그들과 꼭 같은 상황이 펼쳐지리라는 법도 없다. 그렇다면 주체적으로 생각해보자. 나는 결혼을 진정으로 원하는가? 나는 결혼하면 지금보다 행복할까?



나는 어떤 사람인가?




기본적으로 나는 혼자서도 잘 지내지만 다른 사람과 함께 감정을 나눌 때 더 기쁨을 얻는 사람이다. 혼자 오래 있으면 외로움을 느껴서 메신저나 온라인으로라도 남과 소통하려고 한다.


한 번은 혼자 하는 여행이 멋져 보여서 다녀온 적도 있다. 하지만 영 내게는 맞지 않았다. 즐거워도 그렇게까지 즐겁지 않았고 조금은 심심하고 맹숭맹숭했으며 좋으면 좋다, 싫으면 싫다 하고 함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그리웠다. 아! 나는 누군가와 같이 있을 때 더 에너지를 얻는 사람이구나.


기본적으로 이러한 스스로에 대한 분석이 결혼을 하겠다고 결정한 첫 번째 이유이다. 바로 나는 혼자서 지내는 것보다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는 것. ‘그렇다면 누군가와 같이 이 길을 걸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겠는걸?’라는 생각이 들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의 이유. 프롤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