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텔라언니 May 04. 2020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어떤 음악을 들었을까?

유튜브에서 고대 그리스 음악을 들을 수 있다고?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어떤 음악을 듣고 살았을까요? 그리스의 조각과 건축물은 남아있어 우리가 쉽게 볼 수 있지만  음원이나 악보가 남아있지 않으므로 음악은 복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그리스 미술품에 남아있는 그림을 통해 그리스 사람들이 어떤 악기를 연주했는지 알 수 있어요.

이 도자기에 새겨진 그림을 보면 그리스 사람들이 좋아한 악기가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어요. 이 악기는 무엇처럼 보이나요? 맞아요. 피리에요.  그리스 사람들은 이 피리를 '아울로스'라고 불렀어요.

아울로스의 소리는 어떠했을까요? 두 개의 피리를 한꺼번에 부는데요, 국악기 같은 느낌도 좀 납니다 . 현대에 복원한 아울로스의 연주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aI7YwJ1jBhY

아울로스는 페르세우스가 메두사의 머리를 베었을 때, 메두사의 자매가 슬퍼하는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만든 악기였다고 하지요. 따라서 '인간의 깊은 슬픔과 격정'을 표현한 아울로스는 술의 신인 '디오니소스'를 대표하는 악기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디오니소스 제전에서는 아울로스가 연주되었다고 합니다.


다음  그림에 나온 악기는 무엇일까요? 하프라고요?

딩동댕 맞았습니다. 그리스 사람들은 이것을 '리라' 라고 불렀어요.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남녀 모두 리라를 연주하는 것을 무척 좋아했다고 합니다.



리라는 어떤 소리가 났을까요? 고대 그리스 악기 리라로 우리가 잘 아는 캐롤 'o holy night'을 들어보죠~

https://youtu.be/zX9kPR29Riw


 태양, 음악, 시 등을 관장했던 신 '아폴론'은 늘 리라를 들고 다녔다고 하지요. 아폴론의 제전에서는 리라가 연주되었다고 합니다.


그리스의 음악이 어떠했는지 우리는 알 수 없지요. 그런데 터키의 무덤앞의 한 비석에 그리스어 가사와 약간의 음악이 표시되어있는 것이 발견되었어요. 그 비석 사진입니다.

세이킬로스의 비문

비석에는 이렇게 쓰여 있었지요.

당신이 살아있는 동안 마음을 편하게 지내요.
아무것도 당신을 괴롭히지 못하게 하세요.
인생은 너무 짧아요.

이 노래를 현대 사람들이 해석해서 녹음한 것이 있어요. 한번 들어볼까요?

https://youtu.be/mGfOHoun0OQ

고대 그리스의 음악은 현재 우리가 듣는 음악과는 많이 다르죠? 그러나 가사는 공감가는 내용이에요~


여러분들도 짧은 인생 너무 걱정 많이 하지 마시고 행복하게 지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