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렛슨은 언제 어떻게 시작할까?

by 스텔라언니

악기를 배울 때는 피아노를 먼저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피아노는 높은 음자리표, 낮은 음자리표를 모두 사용하는 악기지요. 바이올린은 높은 음자리표, 첼로는 주로 낮은 음자리표를 많이 사용합니다. 피아노를 먼저 배우면 두 음자리표를 동시에 읽을 수 있으므로 악보를 빨리 읽을 수 있습니다

양손으로 동요를 칠 정도까지는 배우고 바이올린이나 다른 악기를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피아노를 먼저 배운 경우 악보를 빨리 볼 줄 알기 때문에 다른 악기도 빨리 배울 수 있지요.

피아노는 몇살부터 배우면 좋을까요? 저는 6-7살 정도를 추천합니다. 몸집이 작고 손이 작은 경우 8-9살도 괜찮습니다.



개인렛슨과 학원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요? 개인 렛슨은 가격이 좀더 비싸지만 4-50분 동안 학생 한명을 집중해서 가르치므로 효과가 좋습니다. 학원은 10분 정도만 렛슨하고 나머지 20분은 혼자 연습실에서 연습을 하도록 시킵니다. 나머지 20분은 이론 문제집을 풀고요. 다만 집에 피아노가 없는 경우, 학원에서 배우면 좋겠지요.

피아노는 어떤 걸 사야할까요? 아파트에 사는 경우 층간소음이 문제가 되지요. 따라서 음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전자 피아노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야마하 제품으로 하나 샀어요. 중고로 구입해서 싸게 샀답니다.


참! 피아노는 소모품이에요. 전자 피아노말고 진짜 피아노는 오래된 피아노를 사지 마세요. 해머가 닳아서 소리가 좋지 않아요. 바이올린은 오래된 악기가 비싸지만 피아노는 그렇지 않답니다.

피아노는 꼭 바이엘부터 배워야 하나요? 그렇지 않아요. 요즘은 다양한 교재가 많이 나와있어요. 아이와 교보에서 재미있는 교재를 구경하고 같이 골라도 좋아요.

피아노는 매일 15-20분 정도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나중에 좀더 어려운 곡을 친다면 1시간 정도 매일 연습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죽 치지 말고 안되는 곳은 따로 부분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그럼 아름다운 피아노곡 리스트의 “위로”를 들으며 오늘 포스팅은 마무리질게요.


https://youtu.be/iWYdl5OkvSk



keyword
이전 01화피아노 연습, 그 무용해보이는 노동의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