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현숙 Nov 18. 2023

감식초 담그기

손 큰 아줌마의 즐거운 기다림

벌써 1년이 되었습니다.

작년 이맘때 감식초에 도전했지요. 사 먹고 얻어먹기만 하던 감식초를 직접 발효시켜 먹기로 했어요


우리 집에 한그루 있는 단감나무에 그냥 과일로 먹기에는 좀 많다 싶어서 감식초를 담그자는 마음이 들었던 건데요. 를 놓쳐서 몇 개 밖에 챙기지 못했어요. 마음은 이미 감식초를 담 그자 쪽으로 흘러버린 상황이었는데 말이죠. 감식초를 담그기 위해 시장에서 산다는 건 어쩐지 인스턴트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달리 방법이 없었어요. 그래서 새벽경매시간에 맞추어 갔답니다.

여기도 감, 저기도 감, 그야말로 감 풍년이었어요.

적당한 감을 보아 두고 기다리는데 생각보다도 저렴하게 낙찰이 되더군요.

한 메지, 24박스를 모두 달라고 했어요. 상인은 낙찰받자마자 모두 사겠다는 것이 기분이 좋았는지 박스당 천 원을 붙이고 주시더군요.

씻고 꼭지 따고 보통일이 아니더라고요. 그런데 더문제는 손질의 힘든 것이 아니고요. 양이 너무 많은 게 문제였어요.

다섯 말짜리 유기농 항아리를 40 만원씩 주고 2개를 샀거든요. 그러니까 항아리 두 개에 열 말이 들어가는 건데 이곳을 다 채우고도 감이 10박스는 남는 거예요.


대봉감이 홍시가 되면 또 먹을만하잖아요?

그래서 나누어먹기로 했죠.

동네 몇 집에 한 박스씩 돌리고요.

대전에서 몇 집 한 박스씩 돌리니까 순식간에 10박스는 없어지더라고요.

결국 저 먹을 건 없어서 다시 주문해서 먹었답니다.


어쨌든 감식초 담그는 법은 어렵지는 않아요.

잘 손질된 감을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고 벌레가 들어가지 않도록 항아리 입구를 잘 봉해서 1년간 잊고 지내는 거예요. 좀 더 속성으로 담가마시는 방법도 잊지만 그건 소량일 때 가능 하고요. 이렇게 개인이 열 말씩 담글 때는 그저 기다려 주기만 하면 돼요. 감이 스스로 발효의 과정을 거치면서 몸에 좋은 천연발효식초가 되기까지 2년의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1년이 지난 지난주에 모두 걸러서 2차 숙성에 들어갔어요. 다시 1년을 더 기다리면 맛있는 감식초가 될 것을 믿고 있답니다.


그럼 이쯤에서 감식초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 피부미용에 효과

감식초에는 비타민C 성분인 아스코르브산 성분이 풍부해 이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며 잡티, 기미, 여드름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며, 비타민E 성분 또한 잡티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 면역력 향상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면역력을 강화해 주는데 탁월합니다.

평소 감식초를 꾸준히 먹으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외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대항이 가능한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간 건강 증진

감식초의 아스코르브산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간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나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 주며 숙취해소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살균효과

감식초의 여러 가지 유기산 성분은 살균작용으로 장에 있는 유해한 세균을 없애는 데 있어서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식중독의 주원인이 되는 포도상구균, 대장균 등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 체질 개선

감식초의 알칼리성 성분은 산성화 된 인체를 중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다이어트

감식초의 팹틴 성분이 우리 신체에 축적된 지방분해를 도와주는 작용을 하면서 다이어트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각종 유기산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면서 체중을 감소시킵니다.

*부작용

다만 너무 과하게 먹으면 위산 과다분비 및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효능을 보니 건강하고 이뻐지길 바라는 모든 사람들의 소망이 감식초에 담겨있는 것 같아요.

제가 혼자 먹기에는 양이 너무 많아요.

같이 드실 분 모집해야겠어요. 하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