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튜브 Sep 13. 2022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뭘까요?

요즘 이슈가 되는, '마진이 없는 것 아니냐'는 당당치킨도, 홈플러스에서 고객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전략입니다. (①)

  유튜브도 오프라인 매장과 똑같습니다. 매장에 고객이 체류하는 시간을 늘리듯, 크리에이터도 시청자가 채널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시청 타깃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로, 유튜브 채널 역시 ‘시간 점유율’을 늘리는 것(②)이 중요합니다.


 왜 그럴까요? 근본적인 관점에서 살펴봅시다. 유튜브는 누구나 영상을 올려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플랫폼이지만, 사실 비즈니스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구글이 돈을 벌기 위해 운영하는 플랫폼이라는 뜻입니다. 구조는 간단합니다. 구글은 광고주에게 본인들의 프로덕트를 광고할 가상의 공간을 내어주고, 이 가상의 공간이란 크리에이터들의 채널과 채널의 영상들을 뜻합니다. 기가 막히게 선순환 구조를 짠 것이에요.

출처 : https://www.quora.com/What-are-the-revenue-models-for-YouTube (③)

 즉, 이 구조에서 시청자가 크리에이터 채널에 더 머무르면 머무를수록, 광고에 대한 노출도가 올라가죠? 그러니 시청 시간이 높은 크리에이터가 돈을 많이 벌게 됩니다. 실제로 유튜브 영상 길이가 8분 이상 되면 ‘미드롤 광고’를 꽂을 수 있습니다. 미드롤 광고가 처음 나왔을 때, 크리에이터 채널들로 테스트해 본 결과 전달에 비해 수익이 약 1.5배 – 2배가량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말인즉슨, #Shorts 영상은 돈이 안 된다는 뜻이기도 한데, 이는 추후에 다루겠습니다)


출처 : http://willvideoforfood.com/2011/11/07/sex-up-your-thumbnail-increase-youtube-views/ (④)

  그렇다면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나옵니다. 바로 ‘시청 시간(고객 체류 시간)’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체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전에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유튜브에서 성공하려면, 썸네일 자극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썸네일을 자극적으로 만들면, 당연히 시청자들이 클릭을 많이 합니다. 조회수로 연결되죠. 하지만, 내용이 썸네일에서 기대했던 바와 다르면 바로 이탈합니다. 조회수로는 카운팅 되도, 실제로 시청자들이 해당 영상을 거의 안 본 것과 마찬가지인데, 이는 좋은 영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중요한 것은 ‘시청 시간’입니다.

Veiws=조회수 /  Watch time=시청시간 / Average view dutration=평균시청지속시간 / Average percetage viewed=평균조회율 (⑤)

  유튜브에서 좋은 영상이란, ‘조회수’도 높고, ‘시청 시간’도 길은 영상을 뜻합니다. 유튜브에서 시청 시간을 나타내주는 지표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영상에서 시청자들이 얼마나 평균적으로 봤는지를 나타내주는 ‘평균 시청 지속 시간’과 ‘누적 시청 시간(단위 :시간)’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생깁니다. 

   1.영상이 길면, 짧은 영상에 비해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이 길 텐데 어떻게 비교하나요? 

   2.영상마다 길이가 다른데, 어떤 영상이 좋은 영상(=시청 시간이 길은)일까요? 

  여기서 나오는 지표가 바로 ‘평균 조회율’입니다. 각 영상들에서 시청자들이 얼마나 길게 봤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위의 유튜브 스튜디오의 영어버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구글이 이 말 자체를 너무 어렵게 번역 해놓았어요. 그래서 전 늘 크리에이터분들에게 ‘평균조회율’은 ‘시청완료율’과 같은 말이라고 설명드립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려볼까요.

 - A 영상 : 영상 길이 10분 /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 30%

 - B 영상 : 영상 길이 4분 /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 60%

이에 따르면 A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3분, B 영상의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1분 36초입니다. B 영상이 A 영상에 비해 시청 시간의 절댓값은 짧아도, B 영상 자체가 더 좋다는 뜻이 됩니다. 영상 길이를 고려했을 때, B 영상이 시청자들을 더 오래 머무르게 했으니까요. 

유튜브 스튜디오 자체가 UX, UI도 굉장히 복잡하고, 지표들도 많아서 분석하기 어렵다는 크리에이터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전 이런 분들에게 늘 똑같이 말씀드립니다.

 “3개월 기준으로 조회수를 내림차순 하신 다음에, 거기서 평균 조회율이 높은 영상들이 뭔지 찾아보세요. 조회수도 높고, 평균 조회율도 높다면 그 영상이, 시청자들이 기대하는 좋은 영상입니다.”

출처 : Youtube의 한국 인기곡 TOP 100. 2022년 9월 13일 오전 8시 14분 기준 (⑥)

   유튜브 운영 잘 모르시겠다면, 이게 가장 큰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이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콘텐츠의 종류가 있습니다. 뭘까요?

바로 ‘뮤직’입니다. 노래는 한번 들으면 웬만해선, 끝까지 들을 수밖에 없습니다. 신곡이 아니고, 예전에 나온 노래들의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은 40%-60%가 나오긴 하지만, 대부분의 노래들은 70~90%의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이 보입니다. 즉, 아티스트 채널은 노래 영상들(MV, 음원, 공연) 덕분에 시청 시간이 길어, 알고리즘상 유튜브가 추천을 많이 해줘 빠르게 크는 겁니다. 왜냐면 유튜브 플랫폼 입장에서도, 시청자들이 오래 머물러 돈이 되는 채널이니까요. 그렇다면 저작권이 풀리지 않은 커버 곡이나 커버 댄스 채널은 어떻냐고요? 채널의 구독자가 빨리 크는 대신, 돈이 안 됩니다. 영상 수익이 원 저작자에게 가기 때문이죠.

출처 :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 및 임영웅 유튜브 채널 (⑦)

   아티스트 채널 중, 압도적으로 빨리 크는 채널들이 있습니다. K-POP 기반 아이돌 채널입니다. 아이돌의 빵빵한 팬덤들이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인게이지먼트가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채널이 빨리 클 수밖에 없습니다. BTS, 블랙핑크 채널들이죠. 

 아이돌만큼이나 팬덤이 센 아티스트 채널들이 있습니다. 뭘까요? 바로 ‘트로트 가수’채널들입니다. 트로트 가수의 채널의 일반적인 타깃은 대부분 40대-60대 입니다. 어르신들이죠. 어르신들의 시청 형태의 특성은, 틱톡을 즐겨 보는 어린 친구들에 비해 영상을 더 길게 보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미스터 트롯> 방영 이후, 유튜브로 들어온 어르신들 때문에 트로트 가수의 채널들의 급성장할 수 있었고, 이의 영향으로 어르신들을 위한 레시피나 건강 정보 채널들이 아주아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결말 포함'된 리뷰 검색시 노출되는 유튜브 리뷰 영상들 (⑧)

   노래 외에 다른 콘텐츠도 있습니다. 바로 ‘영화 및 드라마 리뷰 콘텐츠’입니다. 물론 저작권은 제작사, 배급사와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지만, 일단 드라마와 영화는 끝까지 보고 싶어 합니다. 미드 시즌 1편을 보려면 10시간인데, 시즌 1개 통째로 요약본이 대부분 1시간에 끝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쪽 콘텐츠에 ‘결말 포함’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면, 결말이 없는 리뷰보단 시청 시간이 길기 때문에 조회수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유튜브 채널 운영하신다면 두가지 지표만 보세요. ‘조회수’와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

조회수가 높은데 평균조회율(시청완료율)이 낮다면, 오히려 그 영상은 알고리즘이 낚시성 영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클릭은 했는데, 시청자들이 바로 이탈했기 때문이죠. 


  크리에이터 분들에게 늘 말씀드리지만, 유튜브 성공의 법칙 따윈 없습니다. 그냥 본인이 한 콘텐츠들을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data 기반으로 하나하나 분석해서, 시청자들이 내게 원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402577












※ 참고자료

 ① 조선일보, 배달도 되는 홈플러스 '당당치킨'... 마진 어떻게 남나. 2022.8.14.

 ② 트래블코드(폴인), 넷플릭스가 수면시간과 경쟁한다면, 오프라인 매장은?, 2021.2.25.

 ③ John Macteera. What are the revenue models for youtube. 2019.

     - https://www.quora.com/What-are-the-revenue-models-for-YouTube.

 ④ Nalts. Sex up your thumbnail : Increas youtube views. 2011.11.

     - http://willvideoforfood.com/2011/11/07/sex-up-your-thumbnail-increase-youtube-views/ 

 ⑤ 兄妹餐厅. 유튜브 스튜디오 데이터. 2017.6-2012.9. 

 ⑥ 유튜브 음악 채널. 한국 인기곡 Top 100. 2022.9.13.

     - https://www.youtube.com/channel/UC-9-kyTW8ZkZNDHQJ6FgpwQ

 ⑦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 및 임영웅 유튜브 채널. 2022.9.13.

     - https://www.youtube.com/c/BLACKPINKOFFICIAL

     - https://www.youtube.com/c/%EC%9E%84%EC%98%81%EC%9B%85

 ⑧  유튜브 내 '결말 포함' 검색.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EA%B2%B0%EB%A7%90+%ED%8F%AC%ED%95%A8+%EB%A6%AC%EB%B7%B0&sp=CAM%253D


이전 01화 유튜브, 이제 ‘구독자 수’는 의미가 없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