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목하사색 Jun 21. 2023

생각한대로 말하는대로

지금은 하고 싶은 일이 많고,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잠들 때마다 설렌다



  내가 좋아하는 노래 중 한 곡은 2011년 무한도전 서해안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이적과 유재석이 부른 [말하는대로]이다. 여느 때처럼 웃으려고 보던 무한도전에서 유재석이 부르는 [말하는대로]를 들으며 묘한 감정을 느꼈다.

  그때의 나는 큰 아이를 낳은 지 얼마 안 된 새내기 엄마였으며 지독한 며느라기를 보내고 있는 중이었다.

며느라기의 뜻은 '사춘기'처럼 한 시기를 이야기하는데, 이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제가 할게요", "저한테 주세요", "제가 다 할게요" 등이 있으며, 시댁 식구들에게 예쁨 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은 '시기'를 말한다고 한다.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면 끝나는데 사람에 따라 10년 넘게 걸리거나, 안 끝나기도 한다고 한다.




  결혼과 함께 온순한 며느리가 되고자 했던 나는 끊임없이 부정적인 시어머니의 가스라이팅에 길들여져 갔고 시부모님의 친손자를 낳고 나서는 자존감도 바닥을 쳤다.  

  어떤 걸 해도 칭찬 대신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행동을 조심하고 생각이 움츠려 들고 매사에 걱정만 하게 됐다.

  결혼 전에도 조심스러운 성격 탓에 실행보다 생각을 많이 했지만 결혼 후에는 아무 일도 안 하는 게 낫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내가 사는 목표가 오로지 누군가의 손자, 손녀를 잘 키우는 일이 되어 갔다.




  지금도 여전히 시어머니는 내 수고와 성과를 인정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이제는 괜찮다.

  다행히도 코로나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 자연스레 내 며느라기도 끝났고 온라인을 통해 나를 격려하고 응원하고 인정해 주는 친구들을 만났다.

   나는 지금 끝나지 않는 꿈을 꾸고 있다.   

  날마다 의미 없는 일상을 살며 내일 또 뭐 해야 하나 걱정했지만 지금은 하고 싶은 일이 많고,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잠들 때마다 설렌다.

  지금까지 내가 이루기에는 너무 큰 꿈이라고 생각하고 시작도 해보지 않고 포기했던 일들인데 생각하고 말하고 도전하면서 그 목표에 가까워져 가고 있다.

  아직은 작은 목표에 불과하지만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위탁이 아닌 내 물건을 팔고 공저가 아닌 내 책을 출간할 꿈을 꾼다.




말하는대로

[유재석&이적]


나 스무 살 적에 하루를 견디고

불안한 잠자리에 누울 때면

내일 뭐 하지 내일 뭐 하지 걱정을 했지

두 눈을 감아도 통 잠은 안 오고

가슴은 아프도록 답답할 때

난 왜 안 되지 왜 난 안 되지 되뇌었지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될 수 있다곤 믿지 않았지

믿을 수 없었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할 수 있단 건 거짓말 같았지

고개를 저었지


그러던 어느 날 내 맘에 찾아온

작지만 놀라운 깨달음이

내일 뭘 할지 내일 뭘 할지 꿈꾸게 했지

사실은 한 번도 미친 듯 그렇게

달려든 적이 없었다는 것을

생각해 봤지 일으켜 세웠지 내 자신을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될 수 있단 걸 눈으로 본 순간

믿어보기로 했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할 수 있단 걸 알게 된 순간

고갤 끄덕였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말하는 대로 될 수 있단 걸

알지 못했지 그 땐 몰랐지

이젠 올 수도 없고 갈 수도 없는

힘들었던 나의 시절 나의 20대

멈추지 말고 쓰러지지 말고

앞만 보고 달려 너의 길을 가

주변에서 하는 수많은 이야기

그러나 정말 들어야 하는 건

내 마음 속 작은 이야기


지금 바로 내 마음속에서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될 수 있다고 될 수 있다고

그대 믿는다면

마음먹은 대로 (내가 마음먹은 대로)

생각한 대로 (그대 생각한 대로)

도전은 무한히 인생은 영원히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말하는 대로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의 매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