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키 Feb 26. 2021

샌드위치 비법 소스 이 것 하나로 맛이 달라질 줄이야

크로와상 샌드위치

나는 혼밥을 즐기는 편이었다. 대학교 수업이 끝나고 시간을 쪼개서 수험 공부를 하다 보니 친구들과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웠고, 8개월 이상의 긴 호흡으로 공부하느라 친구들과 만나서 노는 것은 분기별 행사였다. 누군가와 대화를 하지 않고 천천히 맛을 느끼며 먹어서 그런지 미각이 특별히 발달되었다고 생각은 안 했지만 이상하게 음식에 들어간 재료 맛을 잘 발견했다. 특히, 이 음식에 이것이? 생각지도 못한 재료 맛이 나면 사장님께 적잖이 성가시게 질문조차도 마다하지 않았다. 



" 나 : 어머나! 이 열무국수에 땅콩이 들어갔는지 엄청 고소해요~ " 
" 사장님 : 귀신이네? 열무 담을 때 아주 조금 넣었는데 그걸 어찌 알까? 그게 우리 집 열무국수 맛 비밀이야!"



한 번은 회식으로 갔던 간장새우 집에서 선배 한 명이 여기 짜파게티 맛이 기가 막히다는 거였다.

혹시 맛의 비결이 되는 재료를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혼자 찬찬히 음미하며 먹어보았다. 

" 나 : 어? 여기 짜파게티에서 수프 맛 안 느껴져요? 오뚜* 수프 가루가 살짝 들어간 것 같은데? " 

회식 자리였고 가게 아르바이트생들만 보였기에 물어보지는 못했지만 그 자리에 있던 동료들과 집에 가는 길에 24시간 마트에 들려 짜파게티와 수프 한 봉지씩 손에 들고 집에 갔던 기억이 난다.



우리 부부는 평일에는 서로 느긋하게 마주 보고 앉아 밥을 먹을 수 있는 여유가 없다. 남편은 대학병원에서 환자 진료를 보고 연구도 하느라 평일에는 늦게 집에 오고, 나 역시도 본업 외 딴짓들로 자칭 세 집 살림 중으로 평일은 여유가 없다. 그런 우리가 유일하게 집에서 겸상할 수 있는 시간이 주말 브런치를 먹는 시간이다. 집에서 즐긴 브런치 메뉴 중에서 " 이 집 브런치 맛집이네 "를 외치며 집에서 가장 즐겨먹었던 메뉴가 크로와상 샌드위치이다. 나는 크로와상 샌드위치만큼은 우리집이 맛집이라 자부하는 데 그건 비법 소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것도 혼밥을 즐기던 그 시절에 발견한 재료이다. 내가 공부하던 대학교 정문 앞에 매일 새벽 5시에 오픈하시는 토스트 푸드트럭이 있었다. 뜨끈뜨끈하게 그 앞에서 바로 만들어주시는 토스트가 너무 맛있었다. 특히 계란 안에 옥수수도 톡톡 씹히고 야채들도 아삭하고 무엇보다 향이 좋았는데, 아무래도 여기에 카레가루가 들어간 느낌이었다. 사장님한테 여쭈어보니 신기해하면서 카레가루를 조금 넣어준다고 하셨다. 그 말을 기억하고 언젠가 꼭 해봐야지 했는데 결혼하고 요리하면서 길거리 토스트 만들 때 계란물에 넣어주니 역시나 맛이 더 좋았다.



얼마 전 크로와상 샌드위치의 소스를 만들다 토스트 계란물에 넣었던 카레가루가 생각나 이번에는 대신 강황가루를 살짝 넣어주었더니 역시나 세상 맛있는 크로와상 샌드위치여서 브런치 기록을 남겨본다.





( 재료 : 2인분 )


Ingredients - Quantity 


크로와상 - 2 개 

와일드 루꼴라 - 2 줌

슬라이스 햄 - 4장 


[ 스크램블 에그 재료 ]

계란 - 3 개 

마요네즈 - 1 T (생략 가능)

소금 - 약간


[ 소스 재료 ]

강황가루 - 1/2 T

마요네즈 - 3 T

디종 머스터드 - 1 t

레몬즙 - 1 T



 

■ 조리시간 : 20분

■ 난이도 : ★★★☆☆

■ 조리과정


STEP 1. 기본적인 재료를 준비해줍니다.

(1) 크로와상은 발뮤다나 에어프라이어에 돌려 바삭하게 만들어 줍니다.

(2) 와일드 루꼴라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3) 슬라이스 햄은 구워줍니다.

(4) 스크램블 에그 재료로 달군 프라이팬에 볶아 스크램블을 만들어 줍니다.

(5) 소스 재료를 섞어서 준비해줍니다.



STEP 2. 크로와상을 반으로 갈라줍니다. 이때 분리가 되도록 끝부분까지 자르지는 말아 주세요.

STEP 3. 비법소스를 한쪽면에 발라줍니다.

STEP 4. 와일드 루꼴라를 아래 펴서 올려줍니다.


크로와상 샌드위치 만들기



STEP 5. 슬라이스 햄을 반으로 접어 와일드 루꼴라 위에 올려줍니다.

STEP 6. 스크램블 에그를 마지막으로 넣어줍니다.

STEP 7. 기호에 따라 파마산 치즈나 파슬리 가루를 뿌려줍니다.



크로와상 샌드위치 만들기


  



와일드 루꼴라가 자유롭게 뻗어져 나오는 게 유독 신경이 쓰이지만 ㅎㅎ 맛있었으니 봐준다! 




햇살 맛집 홈카페를 운영하는 매니저로서 홈 카페존으로 옮겨와 햇살 손님을 정성껏 맞이했다.





비법 소스 덕분인지 잊을만하면 생각나는 맛과 간단한 레시피 덕분에 자주 찾게 된다.

이 날은 호텔 조식 스타일로 차려보았다. 바나나와 딸기 같은 과일을 곁들여 먹어주면 더욱 훌륭하다! 





레시피 영상도 살짝쿵 남겨봐야지 : ) 


https://youtube.com/watch?v=gkYOuf_iHlQ&feature=share

크로와상 샌드위치 레시피 동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맛집 웨이팅에 스트레스받지 않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