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맘 Sep 01. 2020

엄마가 되어보니 진짜 워킹맘의 모습이 보이다.

결혼 전에는 몰랐던 워킹맘의 마음....

나는 결혼하기 전에 어린이집 교사였다.

결혼을 하고 나서 아이들을 키우면서 

워킹맘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느끼기 시작했다.






/


어린이집에서 근무했을 때의 일이다.

어린이집 문 여는 시간은 7시 30분.

문을 열자마자 두 남매의 엄마 아빠가 차에서 내려 

뒷좌석에서 아직 잠이 덜 깬 듯한 아이들을 데리고

어린이집으로 향해온다. 



그때 나는 미혼이었고 그냥 정말 부지런하고 열심히 사는 

학부모라고만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아이들의 엄마는 아이들이 아침을 못 먹었다고 

도시락을 건네주면서 아이들이 도시락을 먹을 수 있도록 

부탁을 한다. 


나는 알겠다고 하고 어린이집으로 들어가 

두 아이가 도시락을 먹을 수 있게 챙겨주었다. 


그 당시에는 두 아이의 엄마 아빠는 보이지 않았고

그저 두 남매만 안쓰러워 보였다. 



졸릿듯 잠이 덜 깬 체 두 눈을 비비며 

밥을 먹는 두 남매의 모습만 보였다. 



/




그리고 어린이집에는 결혼을 한 선생님과 

결혼을 하지 않은 선생님이 있었다.


결혼을 한 선생님은 9시까지 출근에 당직을 하지 않았다.  


미혼 선생님은 8시 30분 출근에 

아침 당직이 있는 날은 7시 30분까지 출근을 하였다.


아침 당직인 절대 늦으면 안 되기 때문에 부담감도 크다. 

어린이집 문을 여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 당시에 미혼인 선생님들만 아침 당직을 하고

일찍 출근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다.

(같은 월급을 받으면서 왜 결혼하지 않았다고 이렇게 해야 하는지...... )





결혼한 선생님들은 이야기한다. 


"선생님들은 결혼을 안 해봐서 엄마가 얼마나 바쁜지 모른다고... 

아침에 가족들 밥도 차려줘야 하고 일 끝나고 집에 가면 집안일도 해야 해 " 


그때 이런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마음으로 이해하기보다는 

그냥 머릿속에서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구나'라고 이해를 했다. 




/




하지만 내가 두 아이를 키워보니 

정말 워킹맘은 대단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리고 워킹맘의 삶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현실. 

워킹맘을 선택하기까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위에서 이야기했던 두 남매의 엄마의 마음을 

지금은 조금이나마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다. 


왜냐면 나도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으니까......


잠들어 있는 두 아이를 깨워 차에 태울 때의 그 미안한 마음...

그리고 아침도 못 먹이고 아침 일찍 회사를 가야 하기 때문에 

도시락을 준비해야 하는 엄마의 마음....


아이들에 대한 미안함과 일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그 현실 사이에서 정말 많은 고민을 하루에도 수십 번 하였을 것 같다.




/




같이 근무했던 결혼한 선생님들의 마음도 

이제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이해한다. 



아침에 가족들 밥을 챙기고 자신의 출근 준비도 해야 하며 

정말 바쁜 아침을 보내고 일터로 나온 선생님들. 



퇴근길에는 가족들에게 맛있게 해 줄 반찬을 사서 

제2의 일터로 돌아갈 것이다.

집에 들어가면 가족들 챙기고 

밀린 집안일을 하고 

주말에도 또 열심히 집안일을 했을 것이다. 


엄마는 24시간이 모자란다는 말을 지금 내가 

실감하고 있으니까... 


/




내가 결혼을 하고 두 아이를 키우면서 살림을 해보니 

진짜 워킹맘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일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워킹맘의 마음도 생각해본다.


/




커리우먼하면 생각나는 느낌은 멋진 여성이다.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는 그런 여성.



하지만 커리우먼보다 더 멋진 여성은 

워킹맘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워킹맘은 나 자신뿐 아니라 가족도 챙기는 

정말 진정한 슈퍼우먼.



작가의 이전글 4인 가족 외벌이지만 괜찮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