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내면치유가 메리다 Jul 08. 2023

우울증에 잘 걸리는 4가지 유형

우울증에 잘 걸리는 사람의 특징과 유형을 같이 한번 살펴봅시다.


나의 뿌리를 찾는 감정 힐링 모험,

내면치유가 메리다입니다.




살아가면서 가끔씩 찾아오는 손님처럼, 인간이라면 누구나 종종 또는 때때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가는데요. 그런데 유독 우울증에 잘 걸리는 유형의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은 반복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유형을 알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다음에서 설명하는 우울증에 잘 걸리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피면서 혹시 이런 유형의 사람은 아닌지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해요. 










부정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자신과 자신의 삶을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사고방식은 실제로 우울증과 불안을 심화시킵니다. 어떤 문제를 비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계속 기분이 가라앉을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과 믿음은 감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되면, 우울한 기분에서 벗어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감정에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믿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은 사람



자신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은 사람도 감정 문제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해 좌절감과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음은 비현실적인 기대의 일반적인 사례들입니다.



<출처 : Unsplash>



1. 내가 무언가를 원한다면 나는 반드시 그것을 손에 넣어야 한다.

2. 내가 어떤 일에 전념한다면 나는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3. 다른 사람들은 내가 정한 기준을 받아들여야 하고, 내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당한 일이다.

4. 내가 훌륭한 업무 성과를 보인다면 상사는 당연히 내게 보상해야 한다.

5. 다른 사람들은 반드시 내 뜻에 따라 움직이고 생각해야 한다.

6. 나는 완벽해야 한다. 내가 내 기대치에 따라 살지 못한다면 나는 패배자에 불과하다.



당신이 완벽하지 않아도, 불완전하더라도 그 존재 자체로 의미 있고 소중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생은 비현실적인 기대와는 무관하게 흘러가기에, 기대치가 너무 높을수록 자신과 인생에 대해 낙담하고 실망하게 될 것입니다.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가 큰 사람


<출처 : Unsplash>



인간은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지나치게 큰 사람은 그의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곧잘 우울감에 빠지는데요. 다른 사람의 신임을 잃었을 때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느끼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잃기도 합니다.


그런데 타인의 인정이 그렇게 중요할까요? 먼저 그렇지 않음을 분명히 밝히고 싶습니다. 자신감과 자기 존중은 자기 자신의 생각과 믿음에 따라 좌우됩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평가와 판단을 맹목적으로 믿지 않는다면, 그들의 인정 여부는 당신의 자아상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인정받지 못했다고 해도 우울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 당신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이는 단지 그들의 견해일 뿐이며 어쩌면 그들의 비합리적인 믿음에서 나온 결론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인정 여부에 흔들릴 필요는 없습니다.








화를 잘 내는 사람


<출처 : Unsplash>



분노와 우울증은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분노와 우울은 서로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우울할 때는 자기 뜻대로 이루어지는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화를 내기도 쉽다고 하네요. 또한 상황을 통제하거나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분노를 느낀다고 합니다. 


화가 나면 생각이 비뚤어지기 십상이며, 이런 왜곡된 생각이 분노의 감정을 격화시켜 이유 없이 다른 사람에게 적대감을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속에 쌓인 분노는 무력감을 유발하고, 이는 다시 우울증을 심화시킨다고 합니다.


인간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싶어 하는데요. 가끔 대인관계, 교통문제, 날씨 등 자신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상황이 있다는 사실조차 인정하지 않으려 합니다. 하지만 다른 선택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매몰되는 대신 다른 대안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계속 화를 내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면 우울증에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선택은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지금까지 우울증에 잘 걸리는 4가지 유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4가지 유형 중 나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골라보세요. 딱 1개만 고를 필요는 없고 2개 이상 골라도 무방합니다.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아는 것도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아들러의 감정 수업' 책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내면치유가 메리다 블로그

내면치유가 메리다 인스타그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