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집뒹구리 Jun 16. 2021

일시적인 인플레이션

전 세계가 미국 고용지표를 보는 이유, 돈의 흐름

일시적인 인플레이션

돈의 흐름



  전세계 미국의 고용지표를 확인합니다. 그 이유는 미국이 소비를 담당하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돈이 흘러가는 구조를 보면 사람들이 회사에 가서 일을 합니다. 물건을 만들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회사에서 월급을 받아요. 회사는 사람들이 만든 물건과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회사는 돈을 벌고 월급을 줍니다. 사람들은 월급을 받아서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소비하면서 기업으로 다시 돈이 흘러갑니다.


집뒹구리 왕초보 미국주식 프로젝트


  물건이 잘 팔리면 기업은 돈을 잘 벌게 되고 월급을 올라가게 되고, 버는 만큼 또 소비를 해서 기업이 돈을 잘 벌게 되는 돈의 순환이 만들어집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임금이 오르지 않아서 좋은 순환구조를 만들지 못하고 있죠 ㅠㅠ


  이번에 미국고용지표가 잘 나왔어요. 그런데 단순하게 고용지표가 잘 나왔다라고 볼 게 아니라 왜 그렇게 된 것인지 그 전 상황을 아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코로나로 인해서 사람들이 소비를 하지 않았어요. 기업들은 물건이 팔리지 않으니 직원들을 해고시켰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해고가 되면 다시 구직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특이 케이스였죠. 코로나라는 바이러스가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휩쓸 것이라고, 그리고 이렇게 오래 갈 것이라고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어요.


  미국정부에서는 실업당한 사람들에게 실업급여를 주었습니다. 그런데 보통 실업수당보다 더 많이 주었어요. 우리나라 돈으로 300만원정도의 실업수당을 준 거에요.


  그러면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일을 할 필요가 없어요. 실업수당으로 나오는 돈이 내 월급보다 많거든요.


  그런데 얼마전에 미국경제가 살아나기 시작했어요. 백신도 맞고 사람들이 조금씩 나가서 소비를 하기 시작했거든요. 그런데 사람들이 일을 안 해요. 일을 안 해도 정부에서 돈을 주니까요.

  기업들은 소비가 살아나니까 다시 물건을 만들어서 팔아야 해요. 그런데 사람들이 일을 안하려고 해요. 고용하려고 하는데 사람을 못 뽑고 있어요.


  사람들이 고용이 되어서 회사에서 일을 하고 월급을 받아서 소비를 해야 하는 것이 돈이 도는 사이클인데, 사람들이 일을 안 해도 돈이 있어요. 일은 안하고 돈을 쓰기만 하고 있는 거에요. 돈이 도는 사이클에서 공급이 부족합니다. 물건의 가격은 올라가요.(인플레이션)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듯이 자동차 공장에서 반도체가 없어서 공장이 멈추고, 그로 인해 올해 자동차 계약을 하면 내년이 되어야 자동차를 받게 되는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이죠.


  그러자 미국 정부가 또 나섭니다! 실업수당 그만 줄거야. 이제 가서 일해! 그래서 사람들의 취직이 늘어났고 고용상황이 개선되었어요. 사람들이 일을 하고 다시 물건의 공급이 되면 일시적으로 일어났던 인플레이션은 다시 내려가게 되겠죠.


  보통의 상황이었다면 미국정부에서 투자할거다! 라고 하면 채권을 발행해서 돈을 빌립니다. 그런데 채권을 발행한다는 것은 시중에 있는 돈을 거두어들인다는 뜻이에요. 시중에 돈이 없으면 돈이 돌지 못하니 돈의 흐름이 막히게 됩니다. 그때 연방준비제도(FED)에서 돈을 찍어서 채권을 사는 역할을 했어요.

  기본적으로 돈의 흐름이 유지되는 가운데 정부와 연준이 정책을 통해서 돈을 줄였다 풀었다 하는 건데, 이번에는 사람들이 일을 하지 않아서 공급적인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고 일시적인 인플레이션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단지 이 한 가지 일 때문은 아니에요. 그 외에도 다양한 이유와 원인들이 맞물려서 지금의 결과가 나온 것이죠.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정부에서는 그에 맞는 맞춤 정책을 내 놓는 것이구요.

 

  그래서 뉴스를 보면 참 재미있어요. 이런 문제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풀어갈 것인지 확인 하는 것도 재밌구요.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들은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이미 일어나고 지나간 부분에 대한 내용이라 투자에 바로 반영이 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런 이야기를 예시로 들어두면 다음에 비슷한 문제가 생겼을 때 확인하기 더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뉴스를 볼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용은 주관적인 견해임으로 꼭 팩트체크 하시길 바랍니다!


자본주의 생존공략집

좋아요와 구독은 컨텐츠를 만드는 힘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개인연금펀드 개정된 내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