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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랫슈즈 Jul 02. 2024

경쟁사앱을 분석하는 이유

서비스기획자가 매일같이 하는 일은 경쟁사분석일거에요 ㅎ

서비스기획자라면, 매일 같이 해야하는 일 또 하고 있는 일이 바로 경쟁서비스 분석일 것이다.

내가 그렇듯, 내가 맡은 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 또는 경쟁서비스를 꾸준히 분석하면서 장단점을 알아보고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을 게을리하면 안된다는 생각에 매일같이 들여다보게 되는데, 경쟁서비스를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경쟁서비스를 분석하는 방법


1. 경쟁서비스를 매일같이 이용하면서 달라진 점을 알아본다.

    사용자 입장이 되어서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고 거기서 느낀 경험을 알아간다.


2. 경쟁서비스를 분석하여 리포트 찾아보고 내가 직접 리포트 작성을 해본다. 

    기능 추가, 개편 등의 이슈가 발생하면 그걸 분석하여 장단점을 알아보는 리포트를 작성해본다.

    또는 다양한 업계동향 리포트/뉴스레터 서비스 등을 구독하여 그곳에서 경쟁서비스의 정보를 얻는다.


3. 리서치를 진행해서 사용자입장에서의 경험담에 대한 의견을 더 모아본다.

    '나는 사용자가 아니다'라는 관점으로 접근을 해보면 일반 사용자와 다른 기획자 관점에서만 서비스를

     바라보게 되는 경향이 있기에, 실제 경쟁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대상으로 인터뷰 또는 UT를 진행하여

     장단점을 알아보고 그걸 리포트로 작성하여 구성원들과 같이 공유한다.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든, 경쟁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이용행태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개편된 내용을 확인하려는 목적만을 잊지않으면 된다. 

만약 경쟁서비스가 최근에 변경된 사항들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이며, 이를 통해 경쟁서비스 앱의 개선된 기능이나 변경된 디자인이 사용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참고하여 자사의 서비스나 앱을 개선하거나 보완하는 방향으로 설계하는데 참고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면 좋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런 방법들을 통해서 경쟁 서비스의 개편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사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 이번에는 경쟁서비스 분석을 UT로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나의 경험담을 풀어보겠다.

경쟁서비스 분석을 목적으로 UT를 진행할때는 말 그대로 UT(Usability Testing)에 집중해야 한다.

UT를 진행한다고 했을 때 2가지 의미가 있다.

1)사용자테스트 2)사용성테스트

그런데 여기서는 사용성테스트에 집중하고자 한다.

경쟁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사용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반적인 앱 이용행태를 알아본 후,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는 요소를 찾아내고자 한다.


전반적인 앱 이용행태란?
앱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것이다.

즉,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자 경로를 따라가며 사용자가 느끼는 편의성과 직관성을 확인한다.
또 Task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혼란이 있는 부분을 식별하여 간소화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앱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단순하고 쉽게 이용하는지를 관찰하면서 확인해야 한다.


관심을 가지는 요소란?

서비스를 이용할때 '일관성'이 중요하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즉 같은 기능, 동작을 해야하는 상황에서 서비스내 여러가지 액션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사용자의 액션이 어떤 기대결과를 일으키는지 파악하기 어려워서 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생긴다.

그러기에 서비스내의 다양한 화면과 기능들이 일관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는지 확인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는지 평가하여야 하면 이런 부분을 관찰하다보면 사용자가 습관적으로 이용하는 행태중에서 관심을 가지는 콘텐츠 또는 UI/UX요소가 있을 것이기에 그게 무엇인지를 관찰하고 확인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관심을 가지는 요소를 측정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관찰을 통해 고객이 관심있어하는 소재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는 기준

<공통>
* 클릭율(CTR) : 특정 소재가 노출된 후에 고객이 클릭하여 해당 소재를 살펴본 비율을 측정
* 평균 체류시간 : 특정 소재를 포함한 페이지에서 고객이 머무르는 평균 시간을 측정
*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 특정 소재를 포함한 페이지에서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

<이커머스>
* 컨버전율 : 특정 소재를 클릭한 후에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
* 찜 추가 및 장바구니 담기 비율 : 특정 소재를 찜에 추가하거나 장바구니 담는 사용자의 비율 측정
  즉, 높은 비율은 해당 소재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나타낸다는 걸 알 수 있다



그럼 이번에는 UT 진행할때 관찰해야하는 주요포인트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총 6가지 포인트가 있으며, 하나하나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경쟁사분석이 필요한 이유01



위의 내용을 중심으로 Task 수행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설계를 진행하면 된다.

그렇다면 경쟁서비스 UT를 진행한다고 했을때, 어떤 순서의 흐름으로 진행해야할지 살펴보자.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UT진행과정에 대해서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하며, 이를 위해 사전에 준비하고 챙겨야할 것들은 더 있을것이나

이 3가지에 충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사분석이 필요한 이유02



마지막에 만족도 평가를 진행할때, 설문항목을 작성하는 예를 들어보자.

답변을 5개중에 선택한다고 했을때, 1점부터 5점까지 점수를 메겨서 측정한다면 취합한 결과를 수치화하여 그래프로 표현해볼 수 있을 것이며 이로인해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경쟁사 분석이 필요한 이유03


경쟁서비스를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내가 해본 경험담 위주로 작성하였으며 해야하는 이유, 하는 목적등만 명확하다면 방법론은 언제든지 더 다양해질수도 다른 관점에서 풀어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매일같이 하는 행동, 습관들이 어쩌면 당연한 것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당연해보이는 것 꾸준함이 바로 오늘과 내일, 가까운 미래를 바꾼다는 생각이 들어서 끄적여보았다.

경쟁서비스 분석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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