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달꼬달 Jan 05. 2023

그깟 줄넘기 그게 뭐라고

오랜만에 만난 동생은 수학, 영어 학원도 다니지 않는 아이에게 줄넘기 과외를 붙였다며 푸념을 늘어놓았다. 

      

동생은 나보다 일찍 결혼해 꼬달이보다 한 살 많은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다. 작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조카는 작은 체격에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체육활동에 줄넘기가 필수인 모양이다. 수업시간에 줄넘기를 다 같이 하게 되었는데 잘하는 친구도 있고 조카처럼 줄 한번 넘기도 어려운 친구도 있었다고 한다. 

    

그중 운동신경이 좋은 아이인지 아니면 일찍 줄넘기를 연습하고 학교에 입학했는지 꽤나 줄넘기를 잘하는 아이가 조카를 보고 놀릴 것이다.     


줄을 잘 넘지 못하는 조카의 엉성한 자세를 따라 해 가며 조카를 놀렸고 속상해하는 조카를 보며 내 동생도 마음이 상해 버렸다.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에게 아직은 학원 뺑뺑이는 시키지 않겠다고 선언했던 내 동생은 당장 줄넘기 과외 선생을 구해 조카에게 줄넘기 맹연습을 시켰다. 그 덕에 조카는 줄넘기를 꽤나 잘하는 아이가 되었다고 한다.     


줄넘기 조금 못한다고 놀리는 아이가 문제가 있다는 걸 알지만 속상해할 내 아이를 생각하면서 줄넘기 과외를 시킨 동생의 마음이 절절히 공감하게 된다.     


그깟 줄넘기 열심히 연습해서 잘하게 되면 이 논쟁은 의미가 없어진다. 아이의 자존심을 살리기 위해 줄넘기를 열심히 시키는 게 동생이 찾은 답이다.     


이 이야기를 들은 나는  “야, 무슨 줄넘기를 과외를 시키냐” 하고 웃어넘길 수 없었다.     


보통의 운동신경을 갖고 태어난 사람이라면 당연히 연습을 통해 줄넘기를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항상 예외가 있다.    

 

줄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운동 같지만 줄넘기는 쉬운 운동은 아니다. 난 그걸 우리 꼬달이를 보며 깨달았다.      


요즘 꼬달이는 아이들이 하는 걸 보면 다 따라 하고 싶어 안달이다. 놀이터에 가면 줄넘기하는 아이들을 보고 따라 하고 싶어 하길래 줄넘기 줄을 사주었다.     


꼬달이는 줄을 넘는 건 고사하고 제자리 뛰기도 줄을 돌리는 팔동작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움직이지 못했다.     

일단 뛰기부터 해야 할 것 같아 남편과 내가 양쪽으로 줄을 잡고 단체 줄넘기를 하듯 줄을 돌려 보지만 줄을 어떻게 넘어야 할지 전혀 감을 잡지 못하는 눈치였다. 속으로 한숨이 새어 나왔다.      


‘이건 또 어떻게 가르쳐야 되나?’     


발달센터 선생에게 코치를 받으니 줄넘기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박자에 맞혀 뛰기가 가능해야 한다고 한다. 엇박자도 아닌 엉망진창 박자로 제자리 뛰기를 하는 꼬달이의 줄넘기 도전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거라는 예감이 들었다.          


내 목표는 꼬달이가 줄넘기를 반에서 1등으로 잘하는 것이 아니다. 남들이 100번 넘을 때 한 번이라도 넘을 수 있는 신체 움직임을 갖게 해주고 싶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언젠가는 그 한 번이 열 번이 되는 날이 올 거라고 믿기 때문이다.     


꼬달아, 오늘도 엄마 손잡고 두발 모아 제자리 뛰기 연습이다!!!

작가의 이전글 정상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