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린 Nov 25. 2023

#4.매체 플래닝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둘 것 3

이것 없이 세운 계획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오늘은 드디어! 우리 책의 매체 플래닝을 해 볼 시간입니다. 지난 화에서 말씀드렸듯, 매체 플래닝이란 출간 전부터 출간 후까지 (1) 어떤 매체를 통해 (2) 어떤 콘텐츠를 발행할 것인지 계획하는 행위예요. 매체 플래닝을 처음 해보시는 분은 3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경쟁도서 매체 분석 편을 꼭 먼저 보고 넘어와주세요!


우선 매체 플래닝 전략은 크게 전략 도서비전략 도서로 나뉘어요. 그 이유는 출판사 규모에 따라 출간 종수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형 출판사(민음사, 창비, 다산북스 등) 대부분은 한 달에 출간되는 평균 종수가 30권 이상입니다. 정말 많죠? 그래서 우선순위에 따라 도서 전략 여부가 결정되고, 특정 시기에 전략 도서가 몰아서 나오지 않도록 분기별로 배치됩니다.


중소 규모 출판사는 한 달 5~10권 이내지만 마케팅 호흡이 길어요. 또 인원수가 적어 한 명이 담당하는 종수가 3권 이상이기 때문에 실제 업무 강도는 대형 출판사와 비슷하고, 맡아야 할 업무가 더 많기도 합니다. 이처럼 마케팅 인원과 시간, 예산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책을 전략도서처럼 홍보하는 건 불가능해요. 정해진 조건 안에서 최대의 효율을 만들어내야 하니까요.


그래서 우리는 가장 디테일하고, 어렵기도 한 '전략 도서'를 기준으로 매체 플래닝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매체 플래닝의 A to Z, 함께 살펴볼까요?




매체 플래닝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3가지


출간 일정이 잡히면 홍보 마케터는 한 달, 길게는 두 달 전에 영업 마케터와 첫 마케팅 회의를 하는데요. 이때 반드시 알아둬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영업 마케터가 결정하고 전달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사전에 꼭 확인이 필요해요.


첫째, 매출 목표
둘째, 예산
셋째, 서점 광고 일정


1. 매출 목표

매출 목표는 보통 3개월 단위로 나뉩니다. 전략 도서는 3개월 매출 목표 1만 부 이상, 비전략 도서는 3천~5천 부 규모로 정해져요. 이 매출 목표에 따라 우리의 든든한 총알, 예산이 정해집니다.


2. 예산(★)

예산, 정말 중요합니다. 예산 규모에 따라 온라인 광고 규모, 자사/외부 채널 활용 계획, 콘텐츠 유형과 개수등 가장 중요한 기준선이 잡히거든요. 반드시 한정된 예산 안에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획해야 하기 때문에, 여기서 홍보 마케터의 역량이 많이 드러납니다.


3. 서점 광고 일정

신입 마케터가 종종 놓치는 부분이 바로 이 지점입니다. 책이 출간되면 가장 먼저 향하는 곳이 어디일까요? 서점이죠. 영업 마케터가 미리 세팅해 둔 온라인/오프라인 광고 일정을 미리 확보해 두고, 이에 맞춰 홍보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해요.


[교보문고] 11월 4주 PC 메인화면 _ 하단 팝업 광고에 주목해주세요!


예를 들어 12월 첫 주에 교보문고 온라인 팝업 광고가 예약되어 있다고 하면, 이 시기에 온라인 홍보팀에서도 SNS 광고를 집행하거나 외부 유튜브 광고를 진행해서 마케팅 화력이 집중될 수 있도록 발을 맞춰야 합니다. 전략 도서는 출간 초기에 무조건 베스트셀러 순위권에 안착시켜야 하기 때문에 서점 광고에 맞춰 어떻게 시너지를 낼 것인지 고민하는 과정은 필수예요.


이 세 가지는 매체 플래닝을 할 때 변하지 않는, 변할 수 없는 명확한 기준이기 때문에 반드시 계획 전에 알아두셔야 합니다. 꼭 기억해주세요!




홍보 경험이 적은 신입일수록 자기 업무에만 갇히게 되는데요. 마케팅은 협업의 연속입니다. 내가 온라인 홍보팀이라고 해서 홍보 계획만 멋지게 세운다고 다가 아니에요. 어떻게 하면 나와 함께 일하는 영업 마케터를, 편집자를, 디자이너를 도울 수 있을지 고민하고, 궁금한 점은 직접 물어보기도 하면서 이를 매체 플래닝에 반영해 보세요. 내가 혼자 고민하고 만들어낸 것보다 더 완성도 있는 홍보 계획을 세울 수 있답니다. 시야를 넓게 가지는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다음 시간엔 출간 2주 전부터 한 달 뒤까지 콘텐츠 계획을 세우고, 외부 채널을 찾고 광고를 예약하는 등 디테일한 플래닝 과정을 살펴봅시다. :)



글 | 마린(Marin)
실무자를 위한 실전 지식을 전하는 브런치
ⓒ 서브마린 랩

 





                    

매거진의 이전글 #3.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경쟁도서 매체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