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린 Oct 28. 2023

#2. 우리 책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환경 분석

출판 홍보 마케터의 오전 루틴은 '이것'


항해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박의 위치 판단이다.
-김훈, <자전거 여행 2>


원고 분석을 끝냈다면 그 다음에 할 일은 '환경 분석'입니다. 내가 어떤 시장에서 제품을 팔 것이고, 나의 경쟁자는 누구인지 파악하며 우리 책의 '위치 판단'을 제대로 해야 올바른 목표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환경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우리가 좌판을 깔아야 할 시장인 '온라인 서점'으로 향해야 합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이 우리의 전장입니다.




(1) 온라인 3대 서점 - 분야별 '베스트셀러' 분석하기


왼쪽부터,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 로고


교보문고 앱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상단에 [베스트] 카테고리가 있어요. 이걸 클릭하면 종합 베스트셀러부터 온라인, 실시간 베스트셀러 순위를 일간 / 주간 / 월간으로 나눠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스24, 알라딘도 마찬가지예요.


새싹 씨, 분야별 베스트셀러 정리해오세요.


신입 영업 마케터, 홍보 마케터에게 주어지는 첫 번째 업무 중 하나는 '분야별 베스트셀러 리스트업' 입니다. 출판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베스트셀러의 주요 키워드나 특징을 파악하다 보면 현장 감각이 생기거든요. '늘상 1위하는 책이 1위에 있고 순위 변동도 별로 없는데 이걸 왜 맨날 해야 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갑자기 순위권으로 치고 들어온 책, 실시간 순위를 뒤엎는 책을 재빨리 발견하고 그 이유를 분석하는 것도 신입 마케터의 중요한 업무이니 몸에 익혀둘 필요가 있습니다.


왼쪽부터, 교보문고 / 예스24 / 알라딘 [경제경영] 주간 베스트


저 역시 출근 후 오전 루틴으로 베스트셀러 순위를 훑어봅니다. 해보면 알겠지만, 신기하게 같은 분야더라도 서점마다 베스트 순위가 다른 경우도 많아요. 각 서점마다 강점 분야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예스24는 자녀교육 분야가 강세여서 이를 마케팅 계획에 활용한답니다.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영업 마케터 분들이 빠삭하게 알고 계시기 때문에 한번 관심갖고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오, 이런 질문을 하네?' 하고 플러스 점수를 얻는 건 물론, 출판 지식도 덤으로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분야별 베스트셀러를 분석하면서 베스트셀러 간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또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있고, 어떤 주제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지 파악해보세요. 새롭게 순위에 진입한 책이 발견되면 왜 갑자기 이 책이 주목 받았는지 웹사이트/SNS/유튜브 등을 샅샅이 뒤져봅시다. 그러다 보면 내가 담당한 책에 도움이 될 만한 새로운 마케팅 채널을 발견하기도 하고, 콘텐츠 기획에 도움을 얻을 수도 있어요.




예시 1.
만약 내가 '자기계발' 담당 홍보 마케터가 되었다면?


앞서 예시로 들었던 '새싹' 마케터가 곧 출간될 자기계발서를 맡았다고 가정해볼게요. 그럼 베스트셀러 챕터 중 '자기계발' 분야를 눈여겨 봐야겠죠? 1위부터 30위까지, 순위권에 오른 책들을 살펴보고 내가 '경쟁도서'로 삼을 3, 4권의 책을 골라보세요. 같은 자기계발 분야에 속한 책이라고 해도 다루고 있는 주제, 내용에 따라 타겟과 셀링포인트가 달라지니까요.


교보문고 '자기계발' 분야 온라인 주간 베스트 


예를 들어, 맡은 책이 1) 외국 저자의 책이면서 2)[동기부여 · 자기관리 · 방법론]을 다루고 있다면 <퓨처 셀프>, <타이탄의 도구들>, <원씽>, <그릿>을 경쟁도서 혹은 마케팅 참고 도서로 삼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심리 · 마음가짐 · 멘탈관리 · 명언] 관련 책이라면, <세이노의 가르침>, <남의 비위 맞추기는 이제 그만>, <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흔들릴 줄 알아야 부러지지 않는다>가 경쟁도서가 될 수 있고요. (23년 10월, 교보문고 주간 베스트셀러 순위 기준)


그리고 내가 맡은 분야의 도서가 아니라 할지라도, 각 분야 1위 도서의 마케팅은 시간을 내서 꼭 살펴보길 바랍니다. 요즘은 저자가 유명해서,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소개해서 반짝 뜨는 경우가 많지만 책의 구성이나 내용, 혹은 광고 카피에 특이점이 있을 때도 있으니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됩니다. 경쟁도서의 마케팅을 분석하는 방법은 다음 편에서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3년 차의 새싹 마케터라면 8시간의 업무 시간 중 한 시간은 베스트셀러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데 힘써보세요. 익숙해지면 짧은 시간 안에 시장의 큰 흐름을 읽고, 주요 키워드를 발견하는 눈을 기를 수 있어요. 


다음 시간에는 출간 전부터 후까지, 약 한 달 간의 일정 동안 어떤 매체를 통해 우리 책을 홍보할 것인지 스케줄링하는 '매체 플래닝'과 함께 경쟁도서 마케팅 분석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



글·자료 | 마린(Marin)
실무자를 위한 실전 지식을 전하는 브런치
ⓒ 서브마린 랩


매거진의 이전글 #1. 홍보 마케팅의 첫 걸음, 원고 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